CAFE

*** 염불독경 정진

의상조사 법성게 독송모음

작성자일초.|작성시간24.07.23|조회수71 목록 댓글 2

의상조사 법성게(法性偈) 한문, 우리말 해석 영인 스님

 

의상조사 법성게(法性偈)  범철스님 독송

 

의상조사 법성게  영월사 금강스님 독송

 

의상조사 법성게(法性偈) 無一우학스님 독송

 

 

의상조사 법성게(法性偈)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원융한 법의 성품, 두 모습이 아니로다.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     모든 법은 변함없어 본래가 고요한데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이름 없고 모습 없어 일체가 끊어지니 
무명무상절일체 증지소지비여경     깨닫는 지혜일뿐 지식으론 알 수 없네.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참된 성품 깊고 깊어 지극히도 오묘하니 
진성심심극미묘 불수자성수연성     자기성품 벗어나서 인연 따라 이뤄지네.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하나 속에 모두 있고, 여럿 속에 하나있어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     하나가 모두이고 모두가 하나이네.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한 티끌 가운데에 시방세계 담겨있고 
일미진중함시방 일체진중역여시     낱낱의 티끌마다 시방세계 들어있네.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무량한 오랜 세월 한 생각 찰나이고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     한 생각 순간 속에 무량세월 들어있네.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삼세 속에 또 삼세가 엉켜있는 모양이나 
구세십세호상즉 잉불잡란격별성     어지럽지 아니하여 서로가 뚜렷하네.  

初發心時便正覺 生死涅槃常共和     첫 발심했을 때가 부처님 자리이고 
초발심시변정각 생사열반상공화     생사와 열반이 서로 같은 모양일세.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진리와 현상은 은은하여 분별없으니 
이사명연무분별 십불보현대인경     열 분의 부처님과 보현보살 경지일세.  

能人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능히 사람들은 해인삼매 가운데에 
능인해인삼매중 번출여의부사의     여의롭게 나타내니 불가사의 법이로다.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중생위한 감로법은 허공에 가득하니 
우보익생만허공 중생수기득이익     중생은 근기 따라 이익을 얻는구나.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우리가 이 도리를 얻고자 원한다면 
시고행자환본제 파식망상필부득     망상을 쉬지 않곤 아무것도 못 얻으리.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조건 없는 방편으로 여의주를 취할지니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     고향 갈 제 분수 따라 노자를 얻는 도다.  

以陀羅尼無盡寶 藏嚴法界實寶殿     신묘한 다라니는 다함없는 보배이니 
이다라니무진보 장엄법계실보전     온 법계 장엄하면 참다운 보전일세.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마침내 실다운 중도자리 앉게 되면 
궁좌실제중도상 구래부동명위불     옛 부터 변함없어 이름 하여 부처로다.

 

 

화엄일승법계도(華嚴一乘法界圖) 

신라 화엄 교학의 고승 의상(義湘, 625∼702)이

광대무변한 화엄사상의 요지를

210자 게송으로 압축한 도인(圖印)이다.

흔히 "법계도" 또는 "해인도(海印圖)"라고 하며,

게송은 "법성게"라 한다.

법성게는 7언 30구 210자의 시문이고,

법계도는 이 시문을 54각(角)의 도인에 합쳐서 만든 인장이다.

"가지가지의 꽃으로 장엄한 일승(一乘)의 진리 세계의 모습"

이라는 뜻으로, 668년 7월에 완성했다.

스승 지엄(智儼)은

"자신이 그린 72인(印)보다 의상의 1인이 더 훌륭하다"고

칭찬하며 인가했다고 한다.

의상은 인이란 형식의 법계도를 지은 까닭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그물과 같은 교법이

포괄하는 삼종세간(三種世間)을 해인삼매를 쫓아 드러내어,

이름에만 집착하는 무지한 중생들로 하여금

이름마저 없는 참된 근원으로 돌아가게 하기 위해서다."

 

삼종세간이란

물질의 세계 기세간(器世間)·

인간의 세계 중생세간(衆生世間) ·

지혜의 세계 지정각세간(智正覺世間)를 말한다.

법계도의 흰 종이는 "기세간",

검은 글자는"중생세간",

붉은 줄은 "지정각세간"을 나타낸 것이다.

이는 삼종세간이 별개의 것이 아니면서도

따로 이해해야 함을 표현한 것이다.

법성게는 의상이 자증(自證)한 화엄사상의 요체이며,

스님은 법성게를 "자리, 이타, 수행, 방편, 공덕" 등으로

구분하여 풀이하고 있다.

지극히 독창적이며 조직적인 법계도의 게송(법성게)은

중앙에서 "법(法)"자로 시작해서,

다시 중앙에서 "불(佛)"자로 맺고 있다.

스님은 이 법계도를 제자들에게

인가의 표시로 주기를 좋아했다고 한다.

화엄일승법계도의 주석서로는

의상의 법계도기와 법계도기총수록,

균여의 일승법계도원통기,

김시습의 화엄일승법계도주병서 등이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연기의 도리와 인생을 알고자 | 작성시간 24.07.24 🙏🙏🙏
    감사합니다
  • 작성자극락영 | 작성시간 24.07.25
    댓글 이모티콘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