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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산림 대법회 165강 – 1 – a

작성자釋대원성|작성시간24.10.22|조회수73 목록 댓글 10

 

 

             화엄경산림 대법회 165강 – 1 – a

 

 

 

 

                   大方廣佛華嚴經 券第五十四

 

 

 

                     四. 普賢菩薩의 二千答

 

 

                       3. 三十門의 十行答

 

                         (8) 難得行(三권-p, 348)

                        가. 菩薩의 十種所樂
                             나. 菩薩의 十種莊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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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講禮

一 心 頂 禮 盡十方三世 一切諸佛

一 心 頂 禮 盡十方三世 一切尊法

一 心 頂 禮 盡十方三世 切賢聖僧

我弟子等 講論三藏 唯願三寶 爲作證明

南無本師釋迦牟尼佛 南無本師釋迦牟尼佛

南無本師釋迦牟尼佛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隅

我今聞見得受持 願解如來眞實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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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제목과 약찬게 저자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근본화엄에 귀의하다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同名보살과 異名보살

普賢菩薩諸大衆

 

根本神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雜類神衆

主城神衆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天龍八部衆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欲界天衆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色界天衆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각 회차 설법주의 이름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근본법회 서다림 대중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말법회 사라림 대중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말법회 예참 52선식

善財童子善知識

 

十信선지식

文殊舍利最第一

 

十住 선지식

德雲海雲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十行 선지식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十廻向 선지식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修密

鞞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十地 선지식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等覺 선지식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成滿 선지식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설법대중을 찬탄하다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설법장소를 찬탄하다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각 회에 설해진 품의 숫자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제1회에 설해진 품명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제2회에 설해진 품명

如來名號四聖諦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제3회에 설해진 품명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제4회에 설해진 품명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제5회에 설해진 품명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제5회/제6회에 설해진 품명

十廻向及十地品

 

제7회에 설해진 품명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제8회/제9회에 설해진 품명

離世間品入法界

 

정법의 유통을 권하다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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義湘祖師 法性偈

 

자무량심ㆍ보시섭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비무량심ㆍ애어섭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희무량심ㆍ이행섭

初發心時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入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意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사무량심ㆍ동사섭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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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랜만에 반갑습니다.

어른 스님의 행력을 대선스님이 발원하시고,

우리가 늘 문수 강당에서 같이 밖에 계시지만 결사대중으로 늘 녹취하고

다듬고 후대를 위해서 자료를 남겨주시는 우리 혜명화보살님의 첫 책

작품이랍니다. 잘 만드셨지요?

 

   한 번 읽어보시고 어른 스님의 행력을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되고 되짚

어서, "復古創新(복고창신)이다."

‘옛것을 본받아서 새로운 우리 갈 길을 모색하는 것도 좋지 않나?’ ←이런

생각에서, 이 책이 나와서 오늘 상당히 반가웠습니다.

 

   오늘 할 대목은 348페이지지요?

제 여덟 번째 難得行(난득행)!

존중행이라고 하는 難得行할 차례입니다.

지금 우리가 하는 부분이 이세간품의...

 

   과판을 지난 시간에는 두 장을 나눠드렸는데요.

오늘은 넉 장을 나눠드렸습니다. 그렇지요?

화엄경 소초 과판을 이렇게 나눠드린 이유는 경전을 공부할 때 스탭을

제대로 한 발자국씩 밟아가시는 것이 이해하시는데 조금 도움은 됩니다.

 

다소 신심이라든지 원력에는 도움이 안 되지만, 낱낱이 파헤쳐 보는 데는

조금 천착하는 데는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우리는 또,

‘그런 과정도 좀 거치고 해야 안 되겠나?’싶어서 그렇게 해놨습니다.

   ↑과판 1페이지 환희행ㆍ요익행ㆍ무위역행ㆍ무굴요행. 이와 같이

이세간품이 보현행원의 수행을ㆍ모든 것을 총망라를 다 해놨지요?

그래서 보면 화엄경이 크게 네 단락으로 갈라지는데요.

세주묘엄 품에서 시성정각이 한 번 나옵니다.

 

   그것은 믿음을 강조하는 信에 해당하고요.

信ㆍ解ㆍ行ㆍ證(신해행증)할 때, 解에 해당하는 부분이 2회차부터 7회차

까지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그래서 2회차 여래명호품 보면 부처님께서 시성정각하시는 것!

“묘오가 원만하다.” 묘한 깨달음이 원만해서 시성정각하시는 것이 여래명

호품에 한 번 나와서 信ㆍ解ㆍ行ㆍ證할 때, 解를 갈마합니다.

 

   行으로 가서는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이세간품에 와서 부처님께서

묘오가 원만한ㆍ깨달음을 원만하게 이루는 시성정각을 한 번 더 잡아주고

있지요. 그리고 마지막에

 

   證으로 가서는 우리가 잘 아는 입법계품 근본법회에서 부처님께서

사자빈신삼매에 드시고, 보조삼세법계문 방광을 하시면서 거기서

다시 한번 깨달음을 천명하시면서 화엄경이 진행이 되는데요.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부분은 信ㆍ解ㆍ行ㆍ證중에서 行에 해당하는

이세간품에 해당하고, 그 중에서 10신ㆍ10주ㆍ10행 ←이렇게 밟아가지

않습니까? 10행의 30가지!

30가지의 10행에서 답하는 내용을, 보현보살의 답을 싣고 있는 중에서,

그중에 우리가 환희행ㆍ요익행ㆍ무위역행ㆍ무굴요행ㆍ이치란행ㆍ

선현행ㆍ무착행까지는 지난 시간에 했습니다. 그렇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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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마니주 | 작성시간 24.10.23 확실한 증거를 가지고 설법을 하시는 용학스님.
    빈틈이 있을 수가 없습니다.
    고맙습니다.
    _()()()_
  • 작성자眞如華 | 작성시간 24.10.23 _()()()_
  • 작성자一眞華 | 작성시간 24.10.24 고맙습니다 _()()()_
  • 작성자묘심행 | 작성시간 24.10.25 고맙습니다_()()()_
  • 작성자묘덕 | 작성시간 24.10.28 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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