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12회 - 11

작성자釋대원성|작성시간24.10.01|조회수58 목록 댓글 12

 

 

               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12회 탄허 華嚴思想의 특징, 一乘性起. - 11

 

 

 

 

   ‘통현론을 통해서 핵심을 요약을하고,

   복잡한 내용은 청량국사의 소초를 봐라.’ ←이런 식으로 탄허스님이

강의를 하시더라고요. 제가 깜짝 놀랐습니다.

이런 내용은 아주... 어느 누구도 해본적이 없지요.

퇴계ㆍ율곡의 성리학의 내용이니까 당연히 중국에서는 아무도 말을 못

하겠지요.

 

이런 것을 보면서 유교공부에서 理氣論을 공부를 좀 하신 분들은 이

법문을 들으면 바로 화엄경으로 공부하러,

청량소나 통현론을 공부하러 들어올 수가 있는 그런 길을 열어주는 것

입니다. 탄허스님이 화엄을 설명하시면서도 이렇게 모든 유불선 3교를

회통해서 말씀하시는 이유가 다 이런데 있었다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렇게 얘기를 해놨습니다.(p129)

“한국의 화엄은 性起를 통해가지고, 性起를 통해서 화엄을 보는 그런

성기사상의 초석을 마련한 분이 바로 탄허스님이시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김지견선생 같은 분이 한국화엄은 의상대사에서

부터 시작해서 보조국사로 넘어와서 조선시대 때 설잠스님!

매월당 김시습이라고 알고 계시지요?

 

  매월당 김시습은요?

선비로 계신 세월보다, 스님으로 계신 세월이 더 오래됐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설잠스님이라고 부르십시오.

이 설잠스님이 화엄주석을 다 멋있게, 1승법계도에 대해서 주석을 다

해놨지 않습니까?

“고려의 균여대사라든지 쭉~~~ 이어지는 맥락이 전부 성기 사상으로

이루어졌다.”

 

‘한국불교의 화엄이,

한국화엄 불교가 중국의 화엄과 좀 다른 것은 緣起가 아니라

性起를 강력하게 사상으로 내비추는 것이 한국화엄의 특징이다.’ 이런

내용을 김지견선생 그리고 그 외에 해주스님, 이렇게 쭉~~ 이어지는

우리한국의 화엄사상사가 있습니다. 연구사가 있거든요.

그것의 시초. 초석을 “탄허스님이 시작을 해주셨다.”

 

   하루는 김지견선생이 탄허스님의 1승법계도, 의상조사 법성게 강의하

시는 것을 듣고 오셔서 “완벽하게 눈이 열렸다.” 이렇게 말씀하신 적이

있다그럽니다.

그때부터 성기사상을 중심으로 해서 일본 동경대학교까지 가서 성기를

중심으로 해서 한국화엄을 다 연구를 했던 내용이 바로,

‘탄허스님의 영향을 받아서 그렇게 됐다.’고 하는 그런 내용들이 있습니

다.

 

   이처럼 탄허스님은 화엄경을 번역을 했을 뿐만 아니라,

화엄경을 보는 방법에 대해서도 우리에게 아주 큰 시사점을 남겨주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는 화엄의 세계입니다.

예전에는 화엄이 어려워서 볼 수 없는 세계인데요.

우리가 늘 보고 있고 접하고 있는 세계는 화엄의 세계입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ㆍ스마트폰. 이런 모든 세계가 바로

화엄의 세계입니다. 무애의 세계라는 것이지요.

이것이 탄허스님의 핵심사상인 一乘思想과 性起思想ㆍ無礙思想입니다.

장애가 없는...

이 무애사상에 관련해서는 다음 시간에 본격적으로 화엄4법계를 공부를

하면서, 탄허스님의 설명을 들으면서 화엄경의 핵심이라고 하는 무애사상

을 공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화엄경의 전체적인 내용. 그리고

오늘은 탄허스님의 핵심이 되는 화엄에 대한 내용을 아주 간략하게 본

겁니다. 탄허스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들이 화엄경을 봤으면 좋겠다.” 그 다음에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앞으로 화엄경에 미칠 날이 한번 올거다.”

그때는 지금과 같은 SNS, 인터넷 시대가 아니었잖습니까?

“앞으로 화엄시대가 한번 열린다.” 이렇게 스님이 4ㆍ50년 전에 이미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이제 이러한 세상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지구

촌의 모든 인류는, 앞으로 화엄의 사상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고,

화엄경을 많이 보시고, 화엄에서 중요한 아이디어와 그 어떤 기발한

창의적인 생각을 일으키는 사람들이 주도하는 시대가 앞으로 올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할 수가 있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어서 탄허스님의 화엄4법계에 대한 설명들을

공부를 하면서, ‘화엄의 사상이 어떤 것인가?’ 좀 더 깊이 공부를 해보

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화엄의 성지인 오대산 월정사에서의 공부는 마치도록 하겠습

니다.

 

 

   오대산에 있는 적멸보궁!

상원사ㆍ월정사. 이 도량은 한국의 위대한 성지입니다.

불교의 가장 대표적인 성지니까, 저도 1년에 한 번 씩은 꼭 성지순례를

와서 적멸보궁에 참배를 하고 가고 그럽니다.

여러분이 아주 열심히 기도도 하시고, 이 월정사 문수성지에 오셔서

많은 기도와 참선. 이런 것들을 하시면서 여러분들의 불성을 확 들어내
서, 여래가 출현하시기를 발원드리겠습니다.

 

   오늘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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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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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청산(靑山) | 작성시간 24.10.01 _()()()_
  • 작성자自明華 | 작성시간 24.10.02 고맙습니다. _()()()_
  • 작성자여연행 | 작성시간 24.10.02 화엄의 안목...고맙습니다 _()()()_
  • 작성자묘심행 | 작성시간 24.10.05 고맙습니다_()()()_
  • 작성자眞 覺 心 | 작성시간 24.10.05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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