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2회 탄허스님의 기본사상 – 9
근대에 이르러서 돈오점수론ㆍ돈오돈수론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으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제가 여러분에게 강의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을 어떻게 우리가 쉽게 이해하고,
핵심을 요약해서 알 수 있느냐?
예를 들어서 “중도다.” 그 다음에
“연기다ㆍ공이다ㆍ화엄의 사법계다ㆍ사사무애법계ㆍ이사법계.”
이런 것부터 시작해서 불교의 핵심이 되는 이론들.
‘그런 것들을 탄허스님이 회통을 통해서 보여준 것들을 제가 다
정리를 해서 여러분에게 아주 핵심만 요약해서 전해드리겠다.’ 이 말
입니다.
이런 식으로 회통을 하다보면,
앞으로 유교 공부하시는 분은 불교를 이해할 수 있고,
불교 공부하시던 분들은 유교를 다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탄허스님은 여기에서 더 나아가서 노ㆍ장은 말할 것도 없고요.
기독교까지 회통을 하시기도 하셨습니다.
탄허스님은 한문으로 되어있는 선교사가 번역한 성서를 다 외우셨
다고 그럽니다. 그래서 기독교까지 다 아시고, 기독교를 선적인 사상
으로, 불교적인 내용으로 이러한 거대한 어떤 회통의 원리를 가지고
회통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앞으로 탄허스님의 회통사상을 얘기하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선 사상과 화엄사상으로 회통을 했다.’ 앞에 나온
中과 和라고 하는 것도ㆍ喜怒哀樂의 未發已發이라고 하는 것도 불성
자리ㆍ성자리! 선으로 회통한 겁니다.
‘그 부분들을, 많은 부분에 있는 것들을 탄허스님이 핵심을 뽑아서
강의를 하시고, 회통을 해놨다.’ 라고 하는 겁니다.
그래서 제가 탄허스님을 연구한 바에 의하면,
‘탄허스님의 핵심은 선에 있고ㆍ화엄에 있다. 선과 화엄이라고 하는
이 두 가지의 불교사상을 가지고 노자ㆍ장자ㆍ유교의 역학ㆍ유교의
4서 3경ㆍ기독교까지 하나로 꿰뚫어서 요약을 하고 계시더라.’ 그래서
그 내용을 제가 여러분에게 핵심으로 요약을 해드리면서,
이 내용은 단순히 탄허사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불교학! 나아가서 모든 사상과 종교!
동서 철학이라고 하는 부분을 이해하는데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실 수
있겠다.’ 그런 확신을 가지는 바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제가 여러분께
이러한 것들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탄허스님은 20종 80권에 해당하는 많은 번역서와 저술을 하셨습니
다. 그 가운데 탄허스님은,
“본인은 辭章之學(사장지학)은 일삼지 않겠다. 나는 스스로 내글을 쓰
지 않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聖賢之學(성현지학)을 번역하고 그것을 풀이하는 데에만 매달릴 뿐이
지, 본인은 직접 본인의 사상을 밝힌 바가 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