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6회 頓悟漸修와 頓悟頓修 - 1
(영상게시 : 탄허스님 동양사상 2021.12.29.)
안녕하십니까? 문광입니다.
“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오늘 이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서 탄허스님의 禪사상 가운데
에서 돈점론을 좀 하고자 합니다.
頓悟漸修(돈오점수)ㆍ頓悟頓修(돈오돈수)라고 하는,
이 돈점론이라고 하는 현대의 우리 한국불교의 논쟁이 있었지요.
거기에서 ‘탄허스님은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었는가?’ 그 다음에
그것과 아울러 지금 한국의 불교사상사 가운데, 이 돈점논쟁은 굉장히
중요한 논쟁이고, 이것을 우리 불자 여러분이ㆍ한국 국민들이 이것을
좀 아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한국학의 영역 가운데에, 조선시대 때의 “3대논쟁”이라고 하는 사상
사의 중요한 논쟁들이 있었습니다.
사단칠정논쟁이 있었고,
예송논쟁이 있었고,
호락논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현대로 넘어오면서,
돈점논쟁이 있었습니다.
“頓悟頓修가 맞느냐?ㆍ頓悟漸修가 맞느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우리 한국 국민들이 좀 이해를 할 필요가 있고,
우리 불자 여러분도 이 내용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좀 자세하게
알았으면 좋겠다.’ 하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그래서 이 돈점론에 대해서 오늘 한 시간하면서 핵심을 파악하셔서
여러분이 개별적으로 공부를 하시고,
‘나는 頓悟漸修가 맞다. 아니다 나는 頓悟頓修가 맞다.’ 이렇게 각자의
견해를 가지실 수 있도록 기본적인 내용들을 알기쉽게 전부 다 설명을
해드리는 그런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돈점론의 시작은 현대의 성철스님께서 보조국사의 보조법어에 나온,
돈오점수 사상을 비판하면서 논쟁이 시작된 겁니다.
그런데 성철스님의 돈오돈수론을 알기 위해서는,
‘보조국사의 돈오점수론이 무엇인가?’ 일단 알아야 그 이해를 할 수 있
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 시간에는 보조법어를 다 보지 못해도,
보조법어에 나온 보조국사의 돈오점수론의 핵심이 뭔지?
그 다음에 그것을 이어서 경허스님이나 한암스님이나 탄허스님으로
내려오는 돈오점수를 강조했던 분들의 견해를 우리가 좀 볼 필요가 있
겠다는 말이지요.
그런 다음에 ‘돈오점수 부분에서 성철스님이 어떤 부분을 비판했는지
를 알게되면, 돈오점수와 돈오돈수라고 하는 것을 좀 이해를 하실 수
가 있겠다.’ 이 말입니다.
우리가 “頓悟”라고 했을 때, 돈오점수ㆍ돈오돈수에도 공통적인 말이
“頓悟”라는 말입니다.
頓悟 ←이것을 “어떻게 봐야 되느냐? 무슨 뜻이냐?” 라고 하는 것을
조금 기본적으로 이해를 하시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