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8회 - 11

작성자釋대원성|작성시간24.08.22|조회수55 목록 댓글 15

 

           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8회 看話禪과 위빠사나의 會通 - 11

 

 

 

  위빠사나도 마찬가지입니다.

위빠사나 = 관법을 쭉~~~ 해서 나가는데요.

이것이 선정이라고 하는 사마타가 뒷받침이 안 되면 중간에

끊어져버리지 않겠습니까?

집중력 있게 쭉~~~ 밀고 나가서 쭉~~~ 나가려고 하면, 이것의

힘이ㆍ觀이 이어지려고 하면ㆍ위빠사나가 이어지려면,

선정의 힘으로 집중력을 쭉~~~ 받쳐줘야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내가 사마타를 수행을 하고 있더라도,

위빠사나는 저절로 따라오게 마련이고, 위빠사나를 하더라도

사마타가 따라 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定慧雙修(정혜쌍수)라고 합니다.

팜플렛에서는 定慧雙融이라고 얘기를 했지만,

‘그러한 형태가 이 수행 속에 담겨 있다.’

 

  그래서 여러분,

북방 관법!

남방에 위빠사나!

북방의 간화선! 무엇을 하더라도 결국은, 어떤 형식이 되느냐?

‘定慧雙修요.

止觀兼修(지관겸수)요.

惺惺寂寂 = 惺寂等持(성적등지)다. 이렇게  세 가지가 반드시 함께

갈 수밖에 없다.’

 

그래서 “定과 慧는 雙으로 닦아야 된다. 같이 닦아야 된다.

止와 觀은 兼修다. 겸해서 닦아야 된다.” 같은 말입니다.

 

“惺惺과 寂寂은 평등하게 지내야 된다. 이것이 사마타와 위빠사나의

우필차다. 결국은 이 두 가지가,

이 두 가지가 결국은 서로 융합돼서 = 定과 慧, 止와 觀,

惺과 寂. = 사마타와 위빠사나가 함께 中道로서 원융하게 되는 것이

바로 수행의 요체다. 그러니 어떤 수행을 해도 좋은데 우리의 목적은

이 두 가지가 함께 잘 진행이 돼서 선정과 관이 정확하게 함께 일어나

야 된다.”

 

 

그래서 이러한 내용들이 탄허스님의 선 수행관의 핵심이라고 하겠습

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요약을 해놨습니다.

 

 

  이제 바야흐로 현대 사회는 전 세계가 명상을 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간화선과 명상은 이제 회통을 맞이해야 될 것 같습니다.

“우리의 전통 북방 수행법인 간화선이라고 하는 이 삼매수행과,

남방의 위빠사나라고 하는 전 세계인들이 많이 하는 명상,

meditationㆍ위빠사나 ←이런 것들이 서로 회통이 돼야된다.”

탄허스님은 항상 회통을, “근본은 같은 것이다.”라고 해서 회통을 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러한 우리의 전통적인 수행법과 남방의 수행법들,

현대의 수행법들이 조화와 회통이 될 수 있도록 모범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탄허스님의 선 사상입니다.

 

  “모든 수행법에 우열은 없다.” ←이런 부분은 참 멋진 말입니다.

“수행법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수행자의 발심과 간절함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 ‘우리 다시 한 번 스스로를 경책해 보자.’는 것이

고요. 그 다음에

 

  마지막으로 말씀드렸던, 선종 영가 집에서 나왔던,

“북방 관법에 대해서 우리가 연구하고 더 깊이 우리가 살펴보는 것은

현대의 모든 동서 문명의ㆍ북방과 남방의 수행법을 회통하고 서로 좋아

할 수 있게 되는 중요한 교량이 될 수 있겠다.” 라고 하는 것이 제가

탄허스님의 수행법, 선 수행에 대한, 연구에 대한 대체적인 결론이었습

니다.

 

  그래서 여러분!

중요한 것은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루속히 빨리 시작을 하셔야 됩니다.

발심을 하셔서 어떤 수행법이든 내가 해보고, 나에게 맞는 수행법을

빨리 찾아서, ‘그 수행법을 1념으로ㆍ지속으로 밀어줘야 되겠다.’

그리고 ‘다른 분이 하시는 수행법을 존중해야 되겠다.’ 그리고

‘다투지 말자.’

 

조화롭게 화해하면서ㆍ서로 화합하면서ㆍ서로 같이 독려하고ㆍ같이

수행하는 도반이 됐다는 것을 기쁘게 서로 즐겁게 그렇게 수행을 할

있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제가 파악한

“탄허스님의 열려있는 선 수행관이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

겠습니다.

 

  우리는 탄허스님의 선 수행에 대해서 이것으로 오늘 마무리를

지을까 합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탄허스님의 화엄사상에 대해서 중요한 핵심들을

공부를 좀 하겠는데요. 거기에 앞서서 교학의 핵심이라고 하는 금강

경의 내용들ㆍ대승기신론의 내용들, 이런 내용들을 통해서 교학의

핵심이 되는 아주 중요한 내용들. ←이런 부분들!

 

中道가 뭔지? 無我가 뭔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먼저 강의를 좀

하고, 여러분과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공부는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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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一眞華 | 작성시간 24.08.23 오직 일심으로 밀고 나갈 뿐..
    고맙습니다 _()()()_
  • 작성자自明華 | 작성시간 24.08.23 고맙습니다. _()()()_
  • 작성자妙法樹 | 작성시간 24.08.24 고맙습니다_()()()_
  • 작성자묘심행 | 작성시간 24.08.26 공부길로 이끌어 주시는 말씀, 그리고 매체를 통해서 저도 볼 수 있게 해 주시는 모든 분, 더운 여름,
    고맙습니다 _()()()_
  • 작성자惺牛大華 이삼연 | 작성시간 24.08.28 文光스님 – 呑虛思想 - 韓國學을 말하다. 8廻-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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