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10회 - 1

작성자釋대원성|작성시간24.09.04|조회수86 목록 댓글 21

 

               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10회 般若心經의 핵심. 中道 - 1

                          (영상게시 : 탄허스님 동양사상 2021.12.29.)

        

 

 

 

  안녕하십니까?

문광입니다. “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오늘 이 시간은 지난 시간 금강경에 이어서 반야심경을 한번 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불자 여러분이 절에 처음 오시고 불교를 접하시게 되면,

거의 맨 처음 외우는 것이 반야심경! 천수경! 이런 경전들 아니겠

습니까?

 

  반야심경이라고 하는 것을 불자가 돼서 오시면 처음부터,

“이것부터 외워라.” 왜? 이렇게 시키느냐? 그것은 지난 시간에 금강

경에서 보셨듯이 부처님의 핵심사상인 無我사상ㆍ空사상을 이해하

위함입니다.

 

우리의 가장 강력한 번뇌가 ‘뭔가 영원히 존재하는 실체가 있다.’고

하는 이 我相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無我를 철저히 증득해서 空 이라

고 하는 것을 이해를 해야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반야바라밀다가 되거

든요. 이 지혜를 통해서 차안에서 피안으로 넘어갈 수 있는 겁니다.

그래서 반야심경을 그렇게 열심히 매번, 예불때마다 늘 외우고ㆍ사경

하고ㆍ항상 수지ㆍ독송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겠습니다.

 

  80000대장경을 요약을 하면 화엄경이 되고,
화엄경을 다시 요약하면 금강경이 되고, 금강경을 또 요약하면 반야심

경이 되고 이렇게 되는 것이지요.

그 많은 부처님의ㆍ우리 불교의ㆍ대장경의 사상들을 ‘일시에 요약한다.’

이것은 굉장히 대단한 내용입니다.

그래서 반야심경이라고 하는 것은 굉장히 정말 ‘희유의 그런 경전이 아

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지난 시간에도 말씀드렸듯이,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大智度心經(대지도심경)이다. 여기서 마음 心자는 마음이라는 뜻이 아

니고, 핵심이라는 뜻이다.

600부 반야의 핵심을 요약한 그러한 경전이다.”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반야심경이라고 하는 것을 제대로 보게 되면,

볼 때마다 그 깊이가 달라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반야심경에서,

반야심경에 대한 여러 해설이나 해석이 많이 있으니까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無我와 空에 관련된 것, 그 다음에 금강경에서 조금 나아

가서 中道에 해당하는 것을 좀 보는 형태로 진행을 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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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妙法樹 | 작성시간 24.09.05 고맙습니다 _()()()_
  • 작성자청산(靑山) | 작성시간 24.09.05 _()()()_
  • 작성자묘심행 | 작성시간 24.09.07 대원성님,
    유난히 더웠던 여름, 잘 지내셨나요?
    카페 염화실에
    공부하러 오는 누구라도
    대원성님이 무탈하기를 바라겠지요
    특히 저는 대원성님 덕분에 공부합니다 늘 고맙습니다
  • 작성자惺牛大華 이삼연 | 작성시간 24.09.10 文光스님 - 韓國學(呑虛思想) - 10- 1. 般若心經의 核心. 中道 - 1.
  • 작성자一眞華 | 작성시간 24.10.21 無我를 철저히 증득해서 空을 이해하여야 만이 진정한 般若波羅蜜多가 된다.
    이 智慧를 통해서 此岸에서 彼岸으로 넘어갈 수 있다. 고맙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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