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좋은글

*** 진정한 나를 마주하게 되면 ***

작성자연파(然葩) 최윤희|작성시간26.06.19|조회수13 목록 댓글 0

*** 진정한 나를 마주하게 되면 ***

"나를 마주하는 과정은
끝없는 실망의 반복이다.
하지만 인생은 결국,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이라는건
변치 않는다."
_쇼펜하우어

내가 나를 알아간다는 문장 안에는
성장,성숙 같은 긍정적인 단어가
포함된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실제로는 정반대다.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알게되는 순간은
대부분 뼈아프다.

내 자신을 인정하기 힘든,
초라하고 낯선 모습을
마주할 때가 있다.
삶은 내가 나에게 품고있던 환상을
끊임없이 깨트리고 있는그대로의
나를 여과없이 드러낸다.

진정한 '자기 이해'는 바로 이때
힘을 발휘한다.
내가 그런 사람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순간
스스로 용서할 수 있다.

자신을 용서한다는 것은,
이상적인 자신에 대한 기대를 내려놓고
현실의 자신을 있는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인생이란 결국 그런 것이다.
나의 부족함과 한계를 마주하며
나 자신에 대한 환상을 내려놓는 과정이다.

진짜 자신을 알게 되는 순간,
우리는 가장 아파진다.
그 아픔을 지나고나면
비로소 평화가 찾아온다.

초라한 모습도, 비겁한 모습도,
때때로 드러나는 악의마저도 결국 나다.
내가 진정한 나를 받아들일수 있도록
꾸준한 연습을 하면 된다.

_'쇼펜하우어의인생지혜'중에서

  •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