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한글'의 쓰임
[질문]저는 일본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어요. 그런데 NHK에서 '한글 강좌'라는 제목으로 한국어 강좌를 한 탓인지 '한글어', '한글로 말한다'라는 종류의 말을 아주 많이 듣는데 적절한 표현인가요?
[답변]'한국어', '한국어로 말한다'라고 해야 적절한 표현입니다. '한국어'는 전통적으로 한민족이 쓰는 언어를 이르는 말이며, '한글'은 한민족이 쓰는 언어를 표기하기 위해서 쓰는 문자의 이름입니다. 따라서 글자 자체에 초점을 둔 말이라면 '한글'을 쓰는 것이 적합할 것이나, 언어 자체에 초점을 둔 말이라면 '한국어'가 적합한 말이 됩니다.
⚘자료 출처. 국립국어원 국어생활 종합상담실 '온라인가나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