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라'의 기본형
[질문]'해라'가 '하여라'의 준말이라면, '하다'를 '해라'의 기본형으로 볼 수 있나요?
[답변]'하다'를 '해라'의 기본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본형'은 활용하는 단어에서 활용형의 기본이 되는 형태를 말하는데, '하여라'나 '해라' 모두 '하다'의 어간 '하-'에 어미 '-아라'가 결합해 불규칙 활용을 한 말이나 그 준말이므로 '하다'가 기본형이 맞습니다.
⚘자료 출처. 국립국어원 국어생활 종합상담실 '온라인가나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