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마나 하다', '하나마나하다'의 띄어쓰기
[질문]"{하나 마나 한/하나마나한} 소리 하지 마라."에서 맞는 띄어쓰기는 무엇인가요?
[답변]"하나 마나 한 소리 하지 마라."와 같이 띄어 쓰는 것이 맞습니다. '하나 마나 하다'는 '하다'의 어간 '하-' 뒤에, ‘-나 마나’ 같은 구성으로 쓰여 ‘아니 하다’의 뜻을 나타내는 '말다'가 이어진 구 구성이므로 "하나 마나 한 소리 하지 마라."와 같이 띄어 씁니다.
⚘자료 출처. 국립국어원 국어생활 종합상담실 '온라인가나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