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明心寶鑑

來說是非者가 便是是非人이니라.

작성자연파(然葩) 최윤희|작성시간26.06.14|조회수23 목록 댓글 0

來說是非者가 便是是非人이니라.
* 내설시비자가 변시시비인이니라.


**와서 시비를 말하는 자가 바로 시비를 하는 사람이다.

즉, 고자질하는 하는 자가 시비하는 사람이다.


※是非 (시비): ‘옳고 그름’을 뜻하며,

여기서는 ‘남의 말’, ‘선악에 대한 험담’을 뜻함


★남의 잘못이나 험담을 당신에게 와서 늘어놓는 사람은,

뒤에서 당신의 험담도 똑같이 하고 다닐 확률이 높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타인의 시비 거리를 들고 찾아오는 사람을

가장 경계해야 한다는 처세의 지혜를 담고 있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