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VAC 총회록
2026. 6. 22
| 출석 | 정요원 2차 | 경민 영서 지민 윤서 서후 소민 |
| 정요원 1차 | 가은 민선 하늘 수현 현서 정빈 대관 태경 | |
| 수습요원 | 한서 윤영 은서 준서 지현 민주 정민 | |
| 지각 | ||
| 조퇴 | ||
| 출석 인정 | ||
| 사유 결석 | ||
| 결석 | 다현 | |
| 무단 결석 | ||
* 1~15분: 지각
** 15분~: 무단결석
*** 비대면 회의 시 카메라 켜지 않으면 출석 인정하지 않습니다.
1. 공지사항
다들 기말고사 수고하셨고 종강 축하합니다!!!!
즐겁고 건강한 방학 보냅시다~~
*장비관련 공지
기술팀장 서후 나와서 공지사항 안내해주세요
**스터디작품 상영
57기 한 학기동안 스터디하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스터디작품 상영에 참여한 한서는 패널티(-1)입니다.
***차기 팀장단 선출 안내
입후보자가 한 명씩인 관계로 찬반투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단장 후보: 유대관
총괄팀장 후보: 김하늘
기술팀장 후보: 김민선
기획팀장 후보: 이태경
제작팀장 후보: 이정빈
서기 및 57기 기장 후보: 민한서
1) “기록영상단” 명칭
대외협력처 홍보팀 소속 연세미디어센터 기록영상단
-공식 업무(행사촬영, 리크루팅, 교정촬영 등) / 비공식 업무(인포다큐, 시리즈물, 영상제 등) 구분
-행촬도 우리의 업무임을 잊지 말자!
-“YVAC” 공식 업무에서 사용 제한 -> “기록영상단” “단장/부단장/단원” 명칭 사용
| YVAC (비공식 업무) | 기록영상단 (공식 업무) |
| 수습작품, 인포다큐, 채널 YVAC 승급작품, 영상제 | 행사촬영, 연고전, 아카라카, 기타 홍보 콘텐츠 |
| 와이벡, 단장, 총괄팀장, 기획팀장, 기술팀장, 제작팀장, 정요원(1,2차), 수습요원 | 기록영상단, 단장, 부단장, 정단원(1,2차 분리 가능) 수습단원 |
* 이번 학기 유의사항
- 와이벡 총괄팀장: 김경민 (총회, 영상 제출 등 와이벡 활동 전반)
- 기록영상단 단장: 박영서 (미디어센터 회의, 장학금)
2) 출석부 정리
-총회 지각(15분 이내) +1칸, 조퇴 +2칸, 총회 사유 결석 +3칸, 총회 결석 +5칸, 무단 결석(15분~) +7칸
-행사촬영 집합시간 ~10분 이후 10분당 출석부 페널티 1칸씩 / 필참 횟수 미달인 사람 페널티 무단결석 7칸 규칙
-영상 총회 미제출 시 페널티 3칸
-행사촬영 일정 번복, 대체 인원 없을 시 페널티 1칸
-장비 대여 2회 위반시부터 페널티 3칸
-장비 훼손 시 페널티 5칸 / 분실 시 페널티 7칸(해당 학기 개인장비대여 1회 제한)
-13칸부터 한 칸당 1만원씩 누적
-15칸부터 제명 심의
13칸 1만원 / 14칸 2만원 / 15칸 이상 시 제명
제명을 면하려면? 일주일 내로 센터 방문해 우센푸푸 인증해야 -2칸
출석은 엄격하게, 대신 메이킹, 포스터 부착 등 잘 활용!!!
3) 2026-1 사용계정
보안상의 이유로 공지방 공지를 통해서만 계정 정보 및 비밀번호가 공유될 예정입니다!
활동 단원이 아닌 외부로 유출되는 일 없도록 주의해주세요!
26-1 구독 프로그램 계정 비밀번호 변경 완료했습니다~
4) 장비 대여 및 행사 촬영 관련 전달 사항
*장비 대여 규칙 준수 관련 사항
매 학기 장비 대여 관련 이슈가 많습니다. 앞으로도 엄격하게 페널티 적용할 예정이니, 새로운 학기인 만큼 다시 한번 장비 대여 매뉴얼 정독하시고 준수 부탁드립니다!
특히, 개인 장비 대여 시 정확한 매뉴얼 준수 부탁드립니다.
장비 대여 페널티 규정 (2024.07.11 변경)
| 경우 | 페널티 칸수 | 조치 |
| 장비 대여 시 톡방에 글을 올리지 않은 경우 타인이 빌린 장비를 빌리고 반납할 시 댓글을 달지 않은 경우 반납일을 지키지 않은 경우 반납완료, 장비 인계 또는 장비 대여일 연장 시 댓글을 남기지 않은 경우 이밖에 장비 대여 규정을 지키지 않은 경우 (ex. 사전 통보 없이 신청한 장비와 다른 장비를 대여한 경우, 장비 대여 사진이 미흡한 경우 등) | 첫 번째 위반: 경고 두 번째 위반부터 출석부 3칸 | |
| 대여 가능 시점 이후 대여(당일 대여 포함) 신청할 경우 | 출석부 2칸 | |
| 장비를 훼손한 경우 | 출석부 5칸 | 개인 장비 대여 횟수 차감 (1회) |
| 장비를 분실한 경우 | 출석부 7칸 | 개인 장비 대여 횟수 차감 (1회) |
*비공식 콘텐츠 관련 장비 대여 시 목적을 바꾸어 기재
| YVAC (비공식 업무) | 기록영상단 (공식 업무) |
| 수습작품, 인포다큐, 채널 YVAC 승급작품, 영상제 | 행사촬영, 연고전, 아카라카, 기타 홍보 콘텐츠 |
인포다큐, 승급작품, 졸업작품 등 와이벡 내부 커리큘럼은 비공식 업무입니다. 센터와 함께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식적인 업무가 아닌 이유로 장비 대여를 해야 할 때는 대여 목적을 ‘n월 콘텐츠’와 같이 기재해 주세요.
이때, 총괄에게 정확한 대여 목적을 개인 톡으로 꼭 전달해 주세요!
[비공식 업무 장비대여 신청]
‘①장비대여 시트 작성 -> ②통합장비대여방 신청 완료 글 작성 -> ③총괄에게 구체적인 대여 목적 전달’ 이렇게 한 세트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행사 촬영 인증
- 집합시간 기준
• 행사/촬영 시작 1시간 전 (기본)
• 촬영 시간이 길거나 장비가 많이 필요한 행사의 경우, 행사/촬영 시작 1시간 30분 전 (별도 공지 예정, 공지 없을 시 기본 집합시간 준수)
- 집합시간 ~10분 이내로 행사 촬영 톡방에 프레스증 인증샷 업로드 (미지참자는 얼굴 등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게 인증)
- 인증 지각 페널티: 지각 10분당 출석부 1칸씩 (ex. 10시 행사인데 9:40에 인증샷을 올렸을 경우 출석부 3칸)
*행사 촬영 근무일지 작성 요령 재확인
- 정요원(1, 2차)가 작성
- 행사 촬영 집합 시간부터 촬영 후 정리시간까지 포함하여 근무일지 작성합니다.
2. 안건 제시
3. 행사 촬영
전 요원 행촬 필참 횟수 한 학기 2회(수습요원의 경우 무급 1회, 유급 1회)
채플이 없어지고, 간헐적으로 들어오는 행사촬영 뿐이어서 2회로 유지
à 와이벡 요원의 의무이니 간헐적으로 들어오는 행사 촬영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지원자 한꺼번에 받은 후, 참여 횟수 적은 순 우선으로 인원 배분
(한 번에 여러 개 모집할 경우 중복 손들기 가능, 참여 횟수 같으면 사다리타기로 인원 배분)
총회 후 서기가 인원 배분해 행촬 톡방에 공지
*복장 “단정히” 할 것! 편한 옷을 입어도 단정해 보이도록 입읍시다!
*행촬 후기 업데이트
| 행사명 | 날짜, 장소 | 담당 요원 |
| 총학생회 신입생 OT 1일차 (1) | 2026. 02. 11(수) 13:30-15:30 연세대학교 대강당 | 민선, 대관 |
| 총학생회 신입생 OT 1일차 (2) | 2026. 02. 11(수) 15:30-18:00 연세대학교 대강당 | 경민, 정빈 |
| 총학생회 신입생 OT 2일차 (1) | 2026. 02. 13(금) 13:30-15:30 연세대학교 대강당 | 윤서, 서후 |
| 총학생회 신입생 OT 2일차 (2) | 2026. 02. 13(금) 15:30-18:00 연세대학교 대강당 | 다현, 영서 |
| 학위수여식 릴스콘텐츠 | 2월 23일(월) 12:00-14:00 연세대 신촌캠퍼스 | 다현, 태경 |
| 학위수여식 촬영 | 2월 23일(월) 10:00-15:00 연세대 신촌캠퍼스 | 하늘, 현서 |
| 신입생 입학식 스케치 촬영 및 릴스 제작 | 2월 27일(금) 11:00-1:30 노천극장 (우천 시 대강당) | 정빈, 태경 |
| 3월 합동응원전 촬영 | 3월 20일(금) 고려대학교 녹지운동장 | 가은 |
| 개강맞이 교내 풍경 행사촬영 | 3월 31일(화) 낮 연세대학교 캠퍼스 | 윤서, 은서 |
| 봄맞이 교정 릴스 콘텐츠 | 4월 2일(목) 낮 연세대학교 캠퍼스 | 지민, 한서 |
| 인연: 봄 캠퍼스 투어 홍보영상 제작 | 4월 1일(수)~4월 9일(목) 연세대학교 캠퍼스 | 지민, 하늘 준서, 정민 |
| 여름 맞이 교정 릴스 콘텐츠 1팀 | 5월 1주차~5월 2주차 연세대학교 캠퍼스 | 가은 준서, 윤영 |
| 여름 맞이 교정 릴스 콘텐츠 2팀 | 5월 1주차~5월 2주차 연세대학교 캠퍼스 | 민선 은서, 한서 |
| 어버이날&스승의 날 콘텐츠팀 | 5월 15일 연세대학교 무악극장 | 지민, 소민 윤영, 지현 |
| 창립 141주년 기념행사 행사촬영 | 5월 9일 (토) 신촌캠퍼스 백주년기념관 | 현서, 민주 |
| 무악대동제 개막식 Blue run 릴스 콘텐츠 | 5월 26일 (화) 연세대학교 캠퍼스 | 영서, 수현 |
| 캠퍼스 자유릴스 (1) | 6월 22일 (월) ~ 연세대학교 캠퍼스 | 경민, 민주 |
| 캠퍼스 자유릴스(2) | 6월 22일 (월) ~ 연세대학교 캠퍼스 | 서후 지현, 수현 |
| 캠퍼스 자유릴스(3) | 6월 22일 (월) ~ 연세대학교 캠퍼스 | 소민 대관, 정민 |
* 행촬 1시간 전, 센터에서 장비 챙기고 미리 장소에 도착, 세팅, 대기. (장비대여 매뉴얼 준수)
** 테이프 배터리 여분 챙기기
*** 행촬 전에 장비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여 각 행사 촬영 톡방에 댓글
**** 행촬 진행 요원 톡방 만들기
***** 행촬 원본은 NAS에 백업하지 않습니다! (일반 행촬 최종본, 아카라카, 연고전 등 주요 행사는 촬영본과 최종본 모두 올릴 것!)
행촬 필참 횟수 2회 미충족자 : 경민(2), 다현(2), 영서(2), 지민(3), 윤서(2), 서후(2), 소민(2),
가은(2), 민선(2), 하늘(2), 현서(2), 수현(2), 대관(2), 정빈(2), 태경(2), 한서(2), 윤영(2), 은서(2)
준서(2), 지현(2), 민주(2), 정민(2)
| 행사명 | 담당요원 | 컷편집 | 완성본 하드 백업 | 완성본 NAS 업로드 | 행촬일지 업로드/전송 | 비고 |
* 편집 기한 1주, 기타 작업 기한 2주
행촬 시간 채워야 한다는 거 다들 잊지 말아주세요! 필참 횟수 모두 준수해주시길 바랍니다.
*필참 횟수 미달인 사람 페널티 무단결석 7칸 규칙
새로운 학기 행사 촬영!! 화이팅입니다악!!!
4. 2026-1 로드맵
*변동 가능성 있습니다.
| 공통 | 정요원 2차 | 정요원 1차 | 수습요원 | |
| 1,2월 | 리크루팅 준비 | 학교 콘텐츠 제작 졸업작품 준비 아카라카 준비 | 채널 와이벡 (시리즈물) (1회차 피드백 4.6/4.27) (2회차 피드백 5.11/6.1) (선택 피드백, 요청시 6.22) 아카라카 준비 | |
| 3월 | 3월 초 리크루팅 및 수습MT 아카라카 준비 | 수습작품 제작 및 시사회 (3.9-3.23) | ||
| 4월 | 인포다큐 제작 및 시사회 (3.23 공지 - 5.26) | |||
| 5월 | 아카라카 촬영 및 편집 | 영상제 졸작 제작 | ||
| 6월 | 영상제 준비 | 영상제 브릿지 제작 | 승급작품 제작 및 시사회 (6.29) | |
| 7월 | 영상제 (7.8 예상) | 졸업 | 영상제 오프닝, 엔딩 제작 (7.1) |
5. 57기 승급작품
6/29(월) 승급작품 시사회 (17시까지 제출용 구드 업로드)
*형식, 내용, 길이 제약 없음 (단, 본인이 촬영한 촬영본이 80% 이상 들어가야 함)
(뮤비, 애니메이션, 예능, 다큐, 타이포그래피, 단편영화, 스톱모션 등)
*유의점
- 길이가 형식에 비해 지나치게 짧은 경우 평가에 반영됨.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최소 2분 이상
- 이미 연출이 되어있는 상황을 작품으로 삼을 수 없음 (ex. 연극, 영화 촬영 / 행사촬영, 짜깁기 등) ; 영상의 기획과 구상을 본인이 해야 한다는 뜻
- 승급 작품 그 자체로서 하나의 완결된 작품이어야 함
*평가 진행 (정요원 승급 시 점수 반영)
*총점의 75% 미만 재심
*장비 제약 없음
(센터에서 대여 가능한 장비: A7M3, A7S3, 삼각대, 짐벌, 핀마이크, 붐마이크, Z90, Z150, Z280, 조명 등 / 단, 휴대폰 촬영은 금지 – 전문 촬영 장비 활용능력 평가 목적)
*템플릿 사용 가능
*윗 기수 조언, 헬퍼 참여 권장
(단, 헬퍼가 직접 촬영하거나 시나리오 작성, 혹은 편집하는 것은 모두 불가능)
*YVAC 유튜브 각 년도 승급작품 참고
*승급작품 진행상황 조사
한서: 촬영 끝, 컷편중
윤영: 추가촬영 예정
은서: 촬영 끝, 편집중
준서: 편집 시작
지현: 촬영 끝, 편집 시작해야 함
민주: 내일 촬영 예정
정민: 편집 끝, 색보정중
6. 56기 시리즈물
시리즈물 B팀 추가피드백 상영하겠습니다
- 시리즈물 A팀 진행상황조사(민선, 현서, 수현, 대관)
: 짧게 회의했음, 이번 주 목요일 비대면 회의 예정
- 시리즈물 B팀 피드백(가은, 하늘, 정빈, 태경)
: à컷편을 에피소드1을 많이 바꿨는데 컷편집 기준으로 속도감이나, 내용을 알아가는 난이도 위주로 봐주면 좋을 듯. 효과음 피드백 반영했는데 효과음이 인코딩할때 못 들어가서 감안. 컷편 위주로 봐주시면 좋겠다
서후: 배경음악/효과음 모두 작업 예정. 컷편을 봤을 때 확실히 2화랑 일관된 느낌이라 좋아진 거 같고 추가피드백이다 보니 사소한 디테일에 집중했는데, 음향 관련해서 더 추가작업 예정? 레벨 같은 거 맞추고 단서 분석하는, 화이트보드 보이는 씬에서 뭉개진 목소리가 좀 있었는데 그런 음향 잡으면 될거같다. 중앙 도서관 보이는 인서트에서 현지나 인서트 넘어갈 때 자막 타이밍 살짝 안 맞음. 현지나 인터뷰에서, 개인적인 의견이긴 한데 왼쪽정렬이라 오른쪽이 빈공간처럼 느껴짐. 중앙정렬로 맞출지, 아니면 텍스트 자막바 크기 자체를 줄일지 모르겠지만 조절하면 좋겠다.
윤서: 1화 처음 봤을때보다 엄청 많이 다듬어져서 좋았고, 컷편이 많이 좋아졌다. 아웃라인 세게 준 거 같은데 그것도 확실히 구분되는게 지금처럼 좋다. AI 영상도 잘 만들었던데 잘했다고 얘기해주고 싶었다. 사소한 부분들 마지막이니까 얘기하자면 물으러 가는 중입니다 대사 나오는 타이밍에 발걸음 효과음 만지면 좋겠다. ‘구체적 진술이 필요합니다’’ 대사도 광혜원. 페이드아웃이 되는데, 페이드아웃 타이밍이 좀 빠른 거 같아서 위의 대사가 완전히 끝나고 페이드아웃하면 좋을 듯. 현지나 인터뷰씬에서 서후 말처럼, 가운데정렬은 좀 애매할 수 있어서 자막바 자체를 줄이는게 좋을거같다. 나레이션이랑 음성 차이 어떻게 조절이 잘 안 되는건지? à나레이션이 좀 전체적으로 안들려서 한 번 더 배우에게 연락해서 추가녹음할 듯.
윤서: 수음 잘 되는 공간에서, 미디어센터 옆 방음공간 등 잘 활용해서 따면 좋겠다. 고생했다.
소민: 사소하지만 현지나 연프 나왔다고 할 때 연프로고랑 허스피드 로고 겹치는게 신경쓰임. 로고 위치를 바꾸거나 잠시만 허스피드 로고 빼면 어떨지
정민: 컷편집에 전에 비해 좋아졌고, 컷편 관련해서는 두 군데 정도 점프컷이 느껴졌다. 둘 다 스팀슨관 씬인데 그거 빼고는 원활하게 들어갔다. 디테일만 얘기해보자면 글자 처음에 들어가는 검은색 라인 안 흰색 글씨의 그림자가 많은 거 같다. 신경쓰인다 싶으면 그림자 줄이기. 중간중간 자막 빠진 것들이 있는데 추가 작업 예정인지? 페이드아웃 직전 등에 자막이 안 적혔는데…
à광혜원 넘어가는 부분 등은 페이드아웃 떄문에 일부러 뺀 것
정민: 차라리 일관성 있게 그런 것도 다 자막 넣으면 어떨지. 아이디어 하나 제시하자면 마지막에 협박메일이 줌인되는데 뭔가 좀 더 강조하는 느낌이면 점프컷으로 줌이 확 들어가는 방식은 어떨지?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굉장히 높았다.
영서: 사소한 부분인데, 여주 인터뷰씬 자막바가 나왔다가 잠깐 없어지는게 눈에 띈다. 그 부분을 그대로 두고 타이밍을 끌던가 디졸브를 살짝 넣으면 좋겠다. 추가로 오른쪽, 왼쪽 자막들도 아래 자막이랑 동시에 나오면 더 깔끔하게 느껴질 듯. 수정할 수 있으면 수정하는게 좋겠다. 자막 타이밍 보면 좋을거같은데 큰 화면으로 다같이 보면서 업로드 직전에 수정해보면 좋을 듯.
지현: 컷편은 전보다 훨씬 나아진 거 같다. 자막 중에 최민지가 최민지지로 오타나는 부분이 있다. 서도준의 펜 발견하는장면에서 잠깐 색보정이 틱 풀리는 부분이 있어서 수정 필요.
B팀 진행상황: 1, 2회차 골자는 어느정도 잡혔고 디테일한 부분이랑 마지막에 협박메일 나오는거 추가촬영 예정. 나레이션도 배우분께 연락해서 다시 딸 예정. 색보정도 전부 다 한 번 쭉 다시 할 예정
[편집 피드백 관련 타임라인]
지난 학기와 마찬가지로 시리즈물 피드백 2회진행 예정입니다.
이후 원하는 팀에 한해 추가 피드백 받을 수 있는 날짜(6/22)를 지정해두었습니다. (회차상관없이 자유롭게 피드백)
4/6(월) EP.1 1차 피드백
4/27(월) EP.1 2차 피드백
5/11(월) EP.2 1차 피드백
6/1(월) EP.2 2차 피드백
6/22(월) 요청시 추가 피드백
- 1피는 컷편이상, 2피는 완성본에 준하는 상태
[시리즈물 전체 일정 정리]
1) ~1/28(수) 18시 이전 최종 시리즈물 명단 제출
2) 2/2(월) 기획서 1차 피드백진행
3) 2/9(월) 기획서 2차 피드백진행
4) 2/19(목) 기획서 최종 피드백진행 및 최종 기획서 제출
5) 4/6(월) EP.1 1차 피드백
6) 4/27(월) EP.1 2차 피드백
7) 5/11(월) EP.2 1차 피드백
8) 6/1(월) EP.2 2차 피드백
9) 6/22(월) 요청시 추가 피드백
10) 7월/8월 中 릴리즈
* 단체 프로젝트에서 불성실한 단원에 대한 조치 (시리즈물 등)
팀장단판단 하에 지나치게 불성실하거나, 팀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 생각이 들면 ‘경고’ 부과. 경고 누적 2회 페널티 7칸 부여
1) 시리즈물 희망 업로드 일자 6/24(수), 자정까지 단장 영서에게 개인톡으로 전달해주세요!
2) 시리즈물 업로드 전날 16시까지
①썸네일, ②본편 영상, ③설명글, (④파생 릴스 1-2개 – 선택사항) 구글 드라이브 폴더에 업로드해서 단장에게 전달해주세요!
(주말 업로드 경우, 그 주 금요일 16시까지 전달 부탁드립니다)
7. 47회 영상제
제 47회 영상제 '하나부터 열까지'
[일시 및 장소]
일시: 2026년 7월 8일 수요일 19:00-21:00
(전후 준비 및 정리 시간 제외, 대관 17-22시)
장소: KT&G 상상마당 홍대
인원: 75명 내외
참여 불가능한 사람:
*포스터
: 영상제 날짜 수정 필요
대관: 종교적인 느낌이 조금…천지창조 손도 있는 거 같고, 하나라는 글자 때문인지…
무엇 때문인지는 못 찾겠지만 그런 부분이 느껴짐. 의도라면 어쩔 수 없지만
à흰색이랑 하나가 다른 글씨들보다 폰트 등으로 강조되다 보니까 그렇게 느껴질법함
민주: 대각선으로 반 나눴을 때 좀 상단에 몰린 느낌이라 하단으로 내리기. From이랑 to의 폰트를 살짝 손보면 좋을 듯. 짧은 기간에 잘 만든듯.
à별 그래픽 자체가 위에 쏠렸다는 말? (O)
태경: 처음 봤을 때 흰 부분에 시선이 쏠렸어서 어두운 색을 통해 중앙부분에 이목이 끌리게 하면 좋을 듯.
정민: 글씨 배열 관련해서 처음 딱 보면 부터가 잘 안보였다. 올라갔다 내려가서 가독성이 낮은거같은데 1자로 내려가는 배열 등을 해보면 어떨지.
은서: 종교 느낌이 나는게 손모양 때문 같은데 위에서 아래로 끌어주는 느낌이라 손 말고 폰트를 더 강조하거나 손 이미지를 뒤에서 끌어주는 느낌으로 수정하면 좋을 듯.
à손이 모이는 형태가 다른 형식이어도 좋겠다는말? (O)
다양하게 찍은 손모양 많으니 보면서 고려해보겠다.
윤서: 찍으신거에요? (O) 타이포를 적극적으로쓴게 좋았다. 55기의 다양성이 잘 표현되는거같아서 좋았는데 조금 예쁜 폰트를 사용하면 어떨지. 다 예쁠 필요는 없으니 완성도 높고 검증된 폰트 사용하면 좋겠다. 포스터 의도는 좋은데 어? 하는 이유가 감동적인 실사 이미지와 화려한 그래픽이 섞여서인듯. 둘 중 하나만 선택하는게 좋을거같다. 그리고 하나 걸리는게 색감이 처음과 좀 달라진 느낌인데 맞는지? (O)
à사진찍고 그래픽 올리고 하다보니까 사진을 강조하고자 다양한 색채를 쓰면 너무 정신없으니까 화이트로 깐 것. 레퍼런스로 보여줬던 반반 포스터에 그래픽까지 올리다 보니 이런 결과물이 나왔음. 또 하나 생각하고 있던건 트래킹하는 효과를, 그래픽이 너무 많다고 했다보니 트래킹 같은 효과를 넣는 거였음. (
윤서: 사진보다 별이 눈에 확 들어왔음. 별을 넣은 의미가 있는지.
à레퍼런스랑 비슷하게 하려고 하다보니 별을 넣었는데 궁금한건 화려한 그래픽과 부드러운 사진 사이의 간격이 있다고 했는데, 화려한 그래픽이 별 모양 때문인지 아니면 화이트의 배치 및 폰트 선택 때문인지? (전부다, 별이 많은 공간을 차지해서 사진이 강조가 좀 덜 된다고 생각했고 그냥 어 이게 뭐지 싶었음)
à그래픽보다 사진에 포커스가 가는 포스터가 나을 거 같다는 말씀?
윤서: 둘 중 선택하라는 얘기였고 이거는 천지창조 얘기했던 것처럼 상징성이 강한 이미지. 손 모양을 조금 바꿔본다거나 다른 상징을 찾을 수 있는 게 있다면 어떨까. 굳이 손이 아니어도 다른 상징물을 찾아도 괜찮겠다고 생각했었다. 그리고 민주 말처럼 하나 와 열 의 위치가 조금 애매하는 느낌. 광선이 하나랑 열을 가르는 역할인거면, 반반포스터 할거면 이런 가르는 이미지가 잘 드러났으면 좋겠다.
지민: 제가 느끼기에는 흰색 그래픽 부분의 범위가 크다고 생각이 들었고, 사진이 나오는 별 모양이 사진 분위기랑 안어울리는 느낌. 다양한 타이포를 썼다보니 다양하긴 한데 제목이 한 눈에 들어오진 않음. 약간 빈 부분은 많이 비었는데 전체적으로는 정신없는 느낌이라 정신없는 느낌으로 갈거면 그래픽 추가하거나 여백을 살리거나 했으면 좋겠다. 별모양 때문에 여백이 없는듯하면서 아래는 좀 비어보이는게 걸렸다. 그래픽이랑 사진이 좀 동떨어진 느낌이라 다른 큰 수정을 하지 않고 갈거면 그래픽에 글로우를 넣어서 경계를 부드럽게 하거나 그림자를 넣어서 층을 나눈것처럼 하면 어떨까. 디테일한 부분으로는 글씨가 경계에 겹쳐서 색이 반전되는 부분들이 있다. 하나 글자는 네모네모해서 어울리는데 열 이 겹치는 부분이 어색하다. 전체적으로는 하나부터 열까지라는 제목에 들어간 테마가 잘 안느껴짐. 약간 너무 흰색이 쌩 흰색이라 미완 느낌. 색감을 좀 고치면 좋겠다 사진의 색감을 좀 죽인다든가 하는 방식.
**리플렛
: 윤서: 리플렛 크기를 줄여서 사진이 작게 들어가게 될 텐데 그런 부분은 잘…
à네모 크기 자체가 기존 리플렛에 들어갔던 절대적 비율로는 좀 더 큼. 듣기로 11개의 상영작이 될 거 같아서 1개가 빠지면 배열이 좀 바뀔 듯
윤서: 위에는 여백이면 그걸 살려서, 사진들이 좀 크게 들어가면 좋을 거 같다고 생각했고 이 리플렛을 보니까 어떤 걸 하고싶은지 명확하게 보여서 좋은 거 같다. 사진이랑 귀여운 일러를 같이 하고자 하는 이번 영상제의 무드. 그래서 민선 말처럼 색감이 다르다 보니까 색감을 빨리 회의해서 통일을 두 팀이 하면 좋겠고 지금 되게 괜찮은 무드로 가고 있는 거 같다.
à구글드라이브 리플렛에도 있으니까 자세히 보고 피드백 부탁.
서후: 사용한 사진 자체가 여백도 있고 하다보니까 조금 뒷부분의 여백은 괜찮은 거 같긴 하다. 그런데 지금 살짝 걱정은 리플렛이 포스터로부터 픽셀아트를 차용해서 전달했는데 부드러운 이미지에 픽셀 폰트가 어울리기는 하지만 좀 더 부드러운 느낌을 간다고 하면 그것도 분위기를 극대화할 수 있겠다는 생각은 듦. 그 부분에 있어서 조금 한번 같이 얘기를 해보면 어떨까. 모서리에 들어간 아트는 유지한다고 해도 타이틀을 좀 더 부드러운 폰트로, 포스터도 그렇고 리플렛도 그렇고 그렇게 해보면 어떨까. 지금도 충분히 예쁘긴 해서 오히려 상반된 이미지도 매력적일 가능성은 있다.
윤서: 픽셀 그래픽이 개인적으로 좋았어서, 또 이게 하나부터 열까지가 안에 보면 진지한 메시지이고 따뜻한 메시지니까 폰트를 귀엽게 가져가는 것도 좋겠다. 뚝딱거리고 투박하게 성장하는 이미지를 잘 담아내는 거 같아서 지금 폰트도 좋은 거 같다.
서후: 설득이 된 거 같은데, 아마 제가 이렇게 느낀 이유는 폰트 색이 너무 밝아서인것도 있는 거 같다. 흰색이다 보니까 좀 동떨어진 느낌도 있어서 채도랑 온도를 조절해서 좀 더 하나로 묻어지게 해봐도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
정빈: 그래픽 조정중이었는데 보니까 포스터에서 흰색의 opacity 낮추니까 좀 해결됨. 오퍼시티를 조정하면 그래픽과 사진이 잘 어우러지는 거 같다.
à뒷배경이 그대로 보이게?
정빈: 반투명한 느낌을 말한 것.
지현: 사진이라 그런진 모르겠지만 하나부터 열까지 했을 때 ‘부터’랑 ‘까지’가 너무 얇아서 인쇄해도 잘 보일 정도로 두껍게 하는거 논의해보면 좋겠다. 포스터에도 픽셀 폰트를 썼고 리플렛에서도 썼는데 픽셀폰트 다양하게 많으니까 포스터와 통일성을 노릴거면 포스터와 얘기해서 픽셀폰트 동일한걸 써보는건 어떨까.
윤서: 글로우를 준 걸 보니 배경이랑 잘 어울림. 반투명은 최후의 수단으로 두고 글로우로도 충분히 예쁜 거 같다.
서후: 리플렛은 하나의 사진을 아예 A4에 쫙 깔고 사용하다 보니까 화질 안꺠지게 주의하면 좋겠다.
à마지막 55기 페이지는 55기 손글씨 모집 예정이니 빠르게 부탁, 최고의 손글씨 부탁. 노션에 들어갈 소감도 수합 예정. 사진 최소 1개, 와이벡 사진도 좋고 개인사진도 좋으니 사진을 하나 남겨놓고 많이 원하면 여러 개 가능. 가로사진은 한장만. 55기랑 오프닝엔딩 브릿지 이렇게 해서 곧 썸네일이랑 수합받을 예정. 최대한 빨리 결정해서 넘겨주시면 됩니다. 다음 주 2피 전까지로 수합할 거라서 그떄까지는 다 정해서 넘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굿즈
: à여기 있는걸 전부 할 순 없기에 굿즈팀에 들어가는 예산이 얼만지 알아야할 듯. 그래도 어느정도 가격들은 항목마다 파악했으니 그 안에서 할 수 있는 2-3가지만 할 것.
맘에 드는 디자인 등 추려서 투표받을 생각.
윤서: 예산 전달이 안됐나본데 20만원.
à1피 때 컨셉을 보고한거라 부채 디자인도 도트를 배경 삼아서 했던 것. 아예 통일성을 원하면 반영해서 디자인을 수정할 생각 있음. 아직 디자인 진행한 부분이 없기 때문에
지민: 리플렛 사이즈가 작아져서 예산이 좀 남는걸로 아는데 굿즈팀에게 이월 가능?
(논의 예정)
서후: 너무 감각적이라 마음에 들고 여태 아이디어에 개인적인걸 덧붙이자면 자석 같은 경우는 로고만 하면 심심할 수 있으니 슬레이트나 카메라에 로고 합치면 어떨까 싶고, 밈 스티커랑 랜덤 행운카드가 좀 겹친다고 생각. 둘 중 하나만 선택하면 좋을듯한데 랜덤 행운카드에 아이디어 덧붙이자면 유형을 영상인으로서의 유형을 넣으면 재밌지 않을까. 키캡 얘기하시던데 예산이 더 타이트한건지?
à40개에 거진 10만원이라 키캡은 어려울 거 같다.
지민: 스티커가 너무 마음에 들고 귀여울거같다. 영상제가 우리나 졸업기수 뿐만 아니라 외부인들도 오니까 그런 분들도 쓸 수 있는 아이템 같아서 좋다. 같은 이유로 부채 등도 실용적이어서 다들 잘 즐기고 가져갈 수 있지 않을까.
서후: 굿즈가 꼭 영상제 포스터 및 리플렛이랑 일치해야 하는건 아님. 따라가다 보면 너무 뭉쳐서 단조로워지니까 만드는 사람들 의견대로 독자적으로 해도 된다.
à스티커같은건 디자인이 아무래도 여러 개 가능하니까 섞어서 가능할듯한데 부채나 행운카드는 좀 다른 디자인이 나을지? 색감이나 이런 통일성 고려 안 하고…
서후: 더 작업하기 용이한 거에 맞춰서
윤서: 자석이라든지 행운카드도 좋은데 뭔가 실용성을 더 고려한 굿즈가 있어도 좋겠다고 생각. 예쁘게 만들었는데 가지고 다니지 못하면 아쉬우니까. 키링 좋았고 핀버튼 같은 것도 겹쳐도 되니까 한 번 고려해봐도 괜찮을 듯.
à의견수렴해서 투표 올리도록 하겠다.
[영상제 역할분배]
| 업무 | 담당 요원 | 일정 | 세부사항 |
| 포스터 페널티-2 | 2명 : 서후, 정빈 | 1피: 6/1 (월) 2피: 6/22 (월) 마감(발주): 6/26 (금) | *1피: 컨셉, 무드보드 등 기획 및 레퍼런스 조사 후 확정 *2피: 실물 이미지 있어야 함 *최종본 이미지 파일과 작업한 파일(포토샵, 일러스트 등) 함께 업로드하기 *발주 개수 및 사이즈 굿즈 팀과 상의 후 진행 |
| 리플렛 페널티-2 | 3명 : 지민, 민선, 준서 | 1피: 6/22 (월) 2피: 6/29 (월) 마감(발주): 7/1 (수) | *11/17 포스터 컨셉 확정 후 작업 시작 *디자인은 포스터와 달라도 무관함(자유롭게 제작) *1피: 구상 시안이나 레퍼런스 등 준비해오기 |
| 굿즈 페널티-2 | 3명 : 태경, 가은, 하늘 | 1피: 6/22 (월) 2피: 6/29 (월) 마감(발주): 7/1 (수) | *포스터 컨셉 정해지면 시작 |
*각 팀 자율적으로 발주 진행 후 정산방에 요청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예산 안에서 진행해 주셔야 하며, 정확한 예산은 차후 공지 드리겠습니다.
[당일 역할]
| 업무 | 담당 요원 | 일정 | 세부사항 |
| 영사실 | 제작팀장(김다현) +제작팀원 1명 | 마스터링 일정 미정 | *마스터링 필참 *제작팀 내에서 결정해서 5/20(수) 명단 전달 |
| 사회자 | 기획팀원 2명 : 수현, 태경 | 추후 공지 | *영상제 타임라인 바탕으로 스크립트 작성 후 영사실 인원 및 총괄팀장과 공유 *기획팀내 결정해서 5/20(수) 명단 전달 |
| 안내데스크 | 수습요원 4명 1부(2명):정민, 준서 2부(2명):윤영, 지현 | 영상제 당일 진행 | *관객 입장 안내 *리플렛 및 굿즈 배부 *관객 입/퇴장 시간 외 출입 통제 |
| 메이킹 | 3명 :민선, 현서, 한서 | 영상제 당일 진행 | *영상제 전반적인 모습 자유롭게 촬영 *장비 대여 자율적으로 진행 |
| 마이크 전달 | 수습요원 2명 :민주, 은서 | 영상제 당일 진행 | *GV시간에 관객들에게 마이크 전달 |
* 메이킹(3명, 패널티 -2)
* 마이크 전달(수습요원 2명)
[영상물]
| 업무 | 담당 요원 | 일정 | 세부사항 |
| 오프닝 | 지현 한서 윤영 은서 | 7/1(수) 마감 | *오프닝: 작품 제목 *엔딩: YVAC 전 요원 이름 *오프닝 및 엔딩 합쳐서 3분 이내로 제작 *수습요원 두 팀으로 나누어 제작이지만 사실상 다같이 촬영 및 제작 진행 *유튜브 지난 기수 영상들 참고 |
| 엔딩 | 민주 준서 정민 | ||
| BrI.D.ge | 정요원 1,2차 희망자 : 현서, 민선 | 6/29(월) 마감 | *2분 내외 영상제 제목과 관련된 영상 |
| 졸업작품 | 55기 전원 | 6/29(월) 마감 | *졸작 지원금 추후 안내 |
*졸업작품 진행상황 조사 (장르 / 진행상황 / 길이 / 분위기 / 기타)
경민: 드라마 장르, 촬영 20퍼센트 완료. 길이 20분, 회상적인 분위기
다현: 길이 5분 예상
영서: 아트필름, 이번 주 촬영 예정, 길이는 10분 내외. 분위기는 따뜻한 분위기
지민: 다큐, 촬영 마무리해서 편집 중, 최소 20분, 따뜻함
윤서: 단편영화/아트필름, 대본 리딩 완료, 이번 주 촬영. 20분, 재밌는
서후: 다큐, 40퍼센트 촬영 완료, 25분 내외, 청춘시련
소민: 기획 마무리 중, 촬영 날짜 확정됨, 10분 내외
**오프닝/엔딩 진행상황 조사
: 오프닝엔딩 둘 다 촬영 완료, 이번 주부터 편집 시작
***브릿지 진행상황 조사
: 내일 마무리 회의 예정, 금요일 촬영 예정
8. 외주 및 협업 콘텐츠
* [2026 아카라카 다큐멘터리]
(경민, 영서, 윤서, 서후, 민선, 현서, 정빈, 태경)
진행상황 조사: 보류
** 대동제 컨텐츠(Roll;unity)
(서후, 윤서, 민선, 가은, 하늘, 한서, 준서, 민주, 지현, 은서)
진행상황 조사: 95퍼센트 완료, 마무리 편집 후 썸네일 제작 후에 업로드를 위한 전달 예정. 파트 1이랑 2로 나눠짐.
*** 대동제 컨텐츠(신부를 찾습니다!)
(윤서, 영서, 대관, 정빈, 태경, 현서)
진행상황 조사: 편집회의 1회 완료 이후 편집 진행 예정
9. 팀별 업무 공지 및 보고
- 공통: 학기 커리큘럼 숙지
- 기획팀: 영상제/인포다큐 홍보 컨텐츠 제작
- 제작팀: 나스 백업, 인포다큐 유튜브 업로드
- 기술팀: 장비 대여/행촬 위반 사항 점검
10. 총회 후기 및 피드백
대관(하늘): 총괄 잘 하겠고, 잘 부탁드립니다
대관: 오랜만에 시험 끝나고 보니까 반갑고 57기랑 시간 보낼텐데 부족해도 도와줬으면
11. 우센푸푸
*센터 컴퓨터는 개인 목적 이용 금지! (편집우선)
**기술팀 -> 센터컴 사용 수칙 확인하고, 수정이 필요하면 수정 후 공지해 주세요.
***한 달에 우센푸푸 참여 횟수 2번 제한 (-2)
우센푸푸(동방) 2명 6/29일(월)
: 민주 은서
- 화이트 보드 닦기
- 쓰레기통 비우기
- 책상, 모니터, 키보드 등 닦기
*와이벡/연세대 유튜브 활용 아이디어 있는 사람, 해보고 싶은 영상 있는 사람, 만들어보고 싶은 영상 가벼운 아이디어들 언제든지 공유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