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5월 3일 오남중학교를 방문하였다. >

* 2006. 5. 3. 구리판교 고속도로를 달려 구리를 지나 장현에서 오남읍으로 행했다. 오남읍에 도착하였으나 학교 찾기가 어려웠다. 다행히 교감선생님과 통화가 되어 안내를 받고 학교를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오남중학교는 남양주시 오남읍 양지리 52번지에 위치하고 있고 1997년 3월 4일 개교하여 2006년 2월 7회 졸업생(2489명)을 배출한 학교다.
학교 뒤로는 산이 둘러있고 앞으로는 도시가 펼쳐져 있으며 역사가 깊지 않고, 농촌이 도시화 되면서 10년전 신설된 학교다.
학교는 양지바른 곳에 지어져 겨울에도 따스함을 만끽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고, 학교뒤로 펼쳐진 계곡에는 야생화와 각종 나무들 그리고 약수가 있었다. 무덤가에 핀 할미꽃은 집단을 이루고 제비꽃, 민들레 등 각종 야생화들이 피어있었다.
2006년 3월에 부임하신 교장선생님과 양용순교감님은 호흡을 같이하여 학교 환경 개선에 힘쓰고 계셨다. 개교한지 10여년이 지난 지금 학교 게시물과 환경이 노후하고 현대감각이 떨어진 것을 발견하고 환경 개선을 위하여 노력하고 계셨다. 양교감님 특유의 풍부한 자료와 섬세하고 예리한 감각으로 박력있게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계신 모습에 열정이 엿보였다.
학교 현관에 새긴 학교를 상징하는 로고, 중앙현관의 양쪽 게시물 제작 비치, 층층마다 액자에 넣은 명언을 게시하고, 청결한 환경 조성에 힘써, 학습하기에 적합한 환경이 2-3개월만에 완료되는 시점에 있었다. 학습환경 조성이 완료된 다음엔 학력향상에 힘쓰도록 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보였다.
학교의 특색사업은- 1. 독서 교육의 내실화 ( 1) 독서 3.3 운동 전개, 2) 아침 독서 시간 운영, 3) 분기별 독서 행사 개최). 2. 전통문화 계승 및 카누부 육성(1) 우리고장 관련 환경 코너 설치, 2) 전통 예술 전승(북청사자 놀음)). 3. 봉사 활동의 활성화( 1) 체험 위주의 봉사활동, 2) 지역사회와 연계한 봉사 활동, 3) 봉사활동을 통한 건전한 인격형성)이었다.
<학교에 부임하여 학교의 문제가 무엇이며 개선이 요구되는 사항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하여 변화와 개선을 시도하고, 교육의 과정도 중요하지만 결과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느끼게 했다. 또한 한 사람의 관리자에의해 학교 전체가 변화하고 새롭게 바뀐다는 사실에 관리자의 중요함이 새삼 강조됨을 느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