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 베르누이의 정리나 대류현상과 같은 과학적인 원리가 잘 적용됐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無耘|작성시간22.05.26|조회수73 목록 댓글 0

구들 교육시간에 한 회원이 물었다.

"구들 원리에 대하여 무운 선생께서 개발하신 팔현의 여덟 가지 기법과 큰방 놓기의 여러 가지 기법은 잘 들었습니다. 구들을 처음 접해 본 저로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여럿 있으나 실습시간에 아궁에 불을 지펴 본 바로는 방이 너무 고루 따습기에 무운 선생의 여러 가지 구들 원리가 정당성을 가진다고 여겨집니다. 여기에 붙여서 누구나 이해가 가는 또 다른 구들 원리는 없는지요?"

 

무운이 말하였다.

구들의 독특한 구조는 가능한 높은 열기를 고래 내부에 빠르게 들게 하여 고루 축열 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여기에 베르누이의 정리나 대류현상과 같은  과학적인 원리가 잘 적용됐음을 확인할 수 있고, 또한 습기나 냉기가 열기를 죽이는 것을 막기 위한 수단으로 부넹기와 개자리와 바람막이 등의 기법이 가미된 것입니다.

 

다시 물었다.

"베르누이 정리는 구들 놓기 어느 부분에 적용되는 겁니까?"

 

무운이 말하였다.

부뚜막아궁이에서 방 고래로 화열이 들어갈 수 있도록 벽체를 뚫는 부네미의 구멍을 보다 작게 뚫으면 아궁의 화열의 속도가 빨라져서 고래 깊숙이 화열이 들어가는 원리이고, 함실 아궁에서는 아궁과 연결해서 만드는 관통로(貫通路)를 만들 때 함실 아궁보다 좁고 작게 만들어 함실 아궁에서 화열이 방 고래 속으로 열기가 식지 않게 하여 깊은 고래 속으로 빠르게 넣는 기법이 베르누이의 정리와 같은 원리이고, 또는 무덤 후면의 월형과 같이 둑을 조성하면 산에서 내려오는 빗물을 옆으로 비켜가게 하는 것과 같이 아궁 후면 벽을 가파르게 무덤의 월형과 같이 고래 바닥을 높이면 아궁의 센 화열의 상승을 더 가속되게 하면서 고래 속의 냉 습기가 아궁 쪽으로 역입 하는 것을 막는 역할도  화열이 좁은 공간을 지날 때 유속은 빨라지는 반면 압력을 낮아져서 화열이 윗목까지 깊고 힘차게 들어가서 방의 윗목까지 따습게 되는 원리가 같은 겁니다.

 

다시 물었다.

" '대류현상과 같은  과학적인 원리가 잘 적용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 라고 하셨는데 이것은 어느 부분에 적용되는 겁니까?

 

무운이 말하였다.

대류현상이야 뜨거운 화열이 아궁에서 시작해서 굴뚝으로 배연되는 전체를 말하는 것이지요. 다시 말해서 고래 속 전체가 모두 대류에 의해 배연되는 겁니다 이 대류현상이 아궁과 방바닥 간격이 너무 적으면 아궁의 화열이 고래 속으로 잘 들지 않아 방이 따습지 않습니다. 이 대류현상이 빠르게 작용되게 하려면 아궁에서 방바닥 높이가 평균적으로 1550mm 정도는 있어야 아궁의 화열이 고래 속 깊숙이 빠르게 들어가서 방의 윗목도 따습게 되지요

 

다시 물었다.

" '습기나 냉기가 열기를 죽이는 것을 막기 위한 수단으로 부넹기와 개자리와 바람막이 등의 기법이 가미된다' 하고 하시니 구체적으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무운이 말하였다.

고래 속에 내재해 있는 무거워 아래로 가라앉은 냉 습기를 윗목 개자리로 빠르게 밀어내려면 아궁 쪽에서 뜨거운 화열이 오르는 힘을 더 확충되게 높은 위치의 부네미가 필요하며, 윗목에 고래 바닥보다 아래로 더 깊게 파놓은 깊은 개자리에 무거운 냉 습기가 가라앉아야 고래 속에 압력이 해소되어 아궁의 뜨거운 화열이 고래 속으로 깊이 들게 됩니다. 그리고 굴뚝으로 바람이 역입 되어 고래 속으로 바람이 들면 아궁에서 타던 불도 아궁 밖으로 내치게 되는데 이것을 막기 위해 윗목 개자리 앞에 호박돌을 고래 바닥에 일렬로 놓거나 돌과 진흙으로 바람막이를 하는 것이 아궁의 뜨거운 화열을 고래 속 윗목으로 들게 되는데 바람의 방해가 되지 않아 아궁의 화열 윗목으로 계속 진입되어 방의 윗목도 따뜻하게 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