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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K 팁/노하우

[CK3]피해야할 성격들

작성자dolto|작성시간22.03.02|조회수2,465 목록 댓글 11

크킹2는 어느정도 캐릭터 특성에 따라서 이벤트에서 할 수 있는 선택이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요소가 추가되거나, 선택할 수 없게되는 요소가 생기더라도 정말 극단적인 트레잇에서 적용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전반적으로 특성에따라서 상향평준화가 되었기 때문에, 보통은 플레이할때 부담없이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3로 오면서 특성에따라 기존의 선택지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던지, 아예 효과가 너무 좋지않은 선택이 강제되거나 어떤 행동이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모르고 진행하다가 스트레스로 끔살되는경우도 생겼죠...

그래서 경험에 기반하여 조심해야할 특성들을 골라봤습니다.

1. 수줍음
좋지않은 특성입니다... 효과에 계책력이 증가하지만 동맹체결같은 행동에서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그렇게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기위해서 하는 연회도 효과가 없거나 미미합니다.
특히 초반에 동맹이 많이 필요하거나 주요봉신과 동맹으로 파벌억제를 하려고 하면 스트레스가 너무 많이 유발됩니다.
은근히 뭐만 하려고하면 스트레스가 야금야금 쌓입니다.

2. 야심찬
생각보다 별로입니다.
판도나, 가문 명성을 위해서 봉신을 독립시키거나, 직할령 관리를 위해 봉역하사하는 부분에서도 스트레스가 유발됩니다...
그래도 아래에 나올 특성보단 굉장히 준수하고 좋은편이니 관리만 잘하면 무시해도 될 수준입니다.

3. 공정한
진짜... 완전 별로입니다.
보통 봉신의 파벌억제에서 협박을 주로 이용하게되는데, 이 망할 특성은 협박에서 스트레스가 유발됩니다.
그래도 비밀 폭로로 스트레스 해소가 가능해서 그나마 괜찮은 편입니다.
협박으로 실수로 스트레스 1단계 발동하고 일시정지해서 폭로로 스트레스 감소시켜도 일단 정신분열 이벤트가 벌어지기 때문에... 정말 화나는 스트레스 관리법을 가지고있습니다.

4. 쉽게믿는
이건 걸러야됩니다.
위에 공정한 특성은 비밀폭로로 스트레스 해소라도 가능하지 이건 폭로로 해소가 불가능한데 협박에 스트레스가 붙습니다.
"믿었는데!! 배신당했다!!" 뭐 이런거같은데, 비밀을 이미 알게되는 시점부터 그 효과가 있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기도한데...
협박에서 그게 나는건 최소한의 밸런스라고 생각해도 쓰레기 특성입니다.
저는 이거달린 캐릭터로 넘어가면 일단 비밀만 겁나많이 파밍한다음, 후계 생기면 모두 협박해서 일부러 퇴위하거나 죽어버립니다.

5. 편집증적인
위에 나온 특성들보단 은근히 귀찮은 수준의 특성입니다.
기사가 부족하거나 어떤 이유로 문객을 들이고자할 때 스트레스가 유발됩니다.
또한 시도때도없이 이 아이가 내 아이냐! 하면서 배우자를 의심합니다...

6. 겸허한(관대한)
이 특성도 쉽게믿는이랑 비슷한걸로 기억하고있습니다.
(게임내 기독교를 싫어하는 이유가 이게 미덕이라서...)

7. 정직한
크킹2에선 굉장히 애용하던 특성이었는데, 지금은 아닙니다... 좋지않아요... 비밀과 관련한 모든 선택에 스트레스가 붙습니다.
이해는 가는데... 좀 그렇더군요




이게 제가 피하는 일곱가지 특성이고, 이건 취향때문에 기피하는 특성들

게걸스러움
이 뚱뚱보는 살을 빼도 빼도 계속 요요가 옵니다.
그냥 설사약을 입에 달고 살아야합니다.

탐욕스러움
좀 관대한 선택지가 있으면 여지없이 스트레스가 쌓입니다. 캐릭터가 쫌생이가 되요...




그리고 이건 은근 괜찮은 특성들

가학적인, 거짓말쟁이
계책력을 올려주며 딱히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선택지는 없었습니다.


게으른
건강 보너스가 붙는거 치고는 적은 패널티와 가끔 나오는 적극적인 행동으로 붙는 스트레스정도?
오히려 스트레스로 얻는 특전들을 이용해도 기본 건강보너스 때문에 좋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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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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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댓글 작성자조종이 작성시간 22.03.02 dolto 유혹이랑은 용도가 다른게 연애는 위신파밍용이라서요 황제부터 왕까지 싹 돌려야하다보니 실패하면 시간소모도 크구요ㅎㅎ 거짓말쟁이는 기만적인 이겠네요. 관대랑 비슷한건 연민어린이나 너그러운 쪽이겠네요
  • 작성자Rhox 작성시간 22.03.02 전 성격에 맞춰 플레이하는게 미덕이라 보고 어린시절 조교는 지양해염.
  • 작성자Serikae 작성시간 22.03.02 결론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갈리는 성격들...
  • 작성자A.E.I.O.U 작성시간 22.03.02 수줍은 성격이 이렇게 건강에 안 좋을줄은 몰랐죠...
  • 작성자곽달호대위 작성시간 22.03.03 가학적인이 가장 좋은 성격이죠. 스트레스 쌓이는 결정도 그냥 감방에 있는 애들 좀 죽이면 스트레스 쭉쭉 내려가서 부담이 없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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