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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K3 모딩 팁]가문 문양을 바꿔보자!!! -1- feat.세이브파일뜯기

작성자Normandie_CaT|작성시간20.12.23|조회수2,328 목록 댓글 3

대체 뭔생각인지 모르겠지만 얼굴 커스텀마이징은 되면서

문양커스텀마이징이 안되는 식으로 룰러디자이너가 나타났습니다.

 

중세겜에 가장 중요해야할 문양이 랜덤이라니, 정말로 좆같습니다.

이 좆같은 랜덤문양은 꾀 괜찮은 문양이 나올려면 몇백번은 클릭해야하고

괜찮은 문양이 나오면 습관적으로 한번 더 랜덤을 누르게 되서 날아가게 되네요.

 

문양모드라는 방법이 있지만

문양모드에선 내가 원하는 지역에서 원하는 캐릭으로 원하는 문양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문양을 바꾸려면 세이브파일을 뜯는게 2020년 12월 현재로서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세이브파일 수정을 통해 문양을 바꾸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이브파일 뜯는 법에 대해서는

https://m.cafe.daum.net/Europa/OGgF/798?listURI=%2FEuropa%2FOGgF 

프르르르님의 게시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룰러디자이너로 대충 캐릭터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밀다발은 예쁜 문양이긴 하지만, 그래도 플레이하면서 뽕차는 문양은 아니지요. 바꿔야합니다.

 

일단 캐릭터 생성을 완료하고, 저장합시다.

기존 세이브에서의 문양을 변경하고 싶다면 그냥 지금 저장하면 됩니다.

 

프르르르님의 게시물대로 세이브파일을 ck3로 가져왔다면

이제 아크로에딧이나 노트패드로 열어봅니다.

 

여러 복잡한 코드가 나오지만

일단 세이브파일을 열면

마지막으로 하고 있던 캐릭터에 대한 정보가 가장 먼저 상단에 나옵니다.

이걸 수정하면 안됩니다.

이건 그냥, 세이브 불러오기 화면에서 보여주는 용도입니다.

여기걸 수정하면 세이브 불러오기에서만 수정이 될 겁니다.

 

따라서 우리는 "가문번호"을 찾고, 그에 따른 "가문문양번호"를 찾고, 마침내 문양을 수정해줘야 합니다.

 

 

 

 

여기서 "dynasty=5289"라고 되어 있습니다.

가문번호가 5289라는 의미겠군요?

 

그럼 이제 5289로 찾아봅시다.

중복되는 값이 나오지만 coat_of_arms_id가 나오는 문단이 있는 걸 찾아야 합니다.

 

 

 

 

몇번을 검색한 끝에 찾았습니다.

자, 앞부분에서 가문이름 "블랑켄베르크"가 보이네요.

그냥 블랑켄이라고 치고 찾을 걸 그랬네요.

한글판이라 로케이티드 네임이 나온거 같은데, 영문판은 저게 안나올 수도 있을거 같네요.

 

어쨌든 가문문양 번호는 15433입니다.

다시 15433로 검색해보죠.

 

 

 

 

몇번 검색한 끝에 찾았습니다.

color1=blue 배경바탕색

colored_emblem은 문양이 뭐 들어 있는지 의미합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grain, 즉 흰 곡물문양이 있다고 하는 거 보니

제대로 찾아왔습니다.

 

이제 패턴 부분부터 맨아래 대괄호 부분까지를 원하는 문양으로 바꿀 겁니다.

그런데 어떻게 문양을 수정하면 되냐고요?

 

C:\SteamLibrary\steamapps\common\Crusader Kings III\game\gfx\coat_of_arms

에 있는 colored_emblems, patterns, textured_emblems 폴더 안에 있는 걸 참조해서 원하는 문양을 넣으면 됩니다.

 

pattern은 바닥에 깔리는 것을 의미하고 gfx폴더내 patterns폴더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색1, 2, 3은 패턴 색상입니다. 전판처럼 rgb값이 아니라 그냥 영문으로 색을 넣어주면 됩니다.

 

colored_emblem은 메인 문양을 의미하며 gfx폴더내 colored_emblems폴더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역시 색1, 2, 3은 패턴 색상이고 영문으로 색을 넣어주세요.

그 뒤 위치, 회전, 크기를 설정하세요.

그리고 저장하고 즐겜하면 됩니다.

참 쉽죠?

 

 

 

 

는 농담이고,

캐릭터커스텀마이징 편집기구성은 더 어려운 주제에,

미리 정해진 프리셋에 별거 없이 위치회전크기값만 조정하는데

왜 룰러디자이너에 문양편집기능이 안나왔는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일반인인 우리 눈에는 너무 어려워 보입니다.

구조를 파악하고 노가다를 해도 되지만

위치, 회전, 크기만 좀 색다르게 설정해도 머리터집니다.

게다가 이걸 확인하려면 좆같게 게임을 켜봐야합니다.

 

따라서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기존 문양을 그대로 사용하던지

아님 기존 문양에서 조금만 변경하는 겁니다.

 

기존 문양들은 여기서 찾을 수 있을 겁니다.

 

C:\SteamLibrary\steamapps\common\Crusader Kings III\game\common\coat_of_arms\coat_of_arms

 

토지기반 작위 문양정보 텍스트 = 01_landed_titles

가문 문양정보 텍스트 = 90_dynasties

 

 

 

 

일단 저는 파란바탕에 흰 곡물 문양을

흰바탕에 검은 독수리가 있고 그 앞에 붉은 대각선, 그 위에 독수리 3마리가 있는 문양을 바꿨습니다.

창의적인 문양은 아니고 하로렌 공작위 문양을 가져와서 조금 변경했을 뿐입니다.

 

노란바탕을 하얀색으로,

그리고 대각선 아래 시칠리아 왕위 독수리를 넣고 크기를 조금 키웠을 뿐입니다.

 

 

 

사실 이정도만 해도 자신이 원하는 예쁜 문양을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세세한 문양 편집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완료.

이제 아름다운 문양으로 즐겜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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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인형주인 | 작성시간 20.12.24 철인 도과 되나요? ㅠ
  • 답댓글 작성자Normandie_CaT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0.12.24 당연히 안되죠.ㅎㅎ
  • 작성자암탱 | 작성시간 21.01.30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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