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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비교 - 설정과 방향성 (느림보학교, 시민광장)

작성자아프로만| 작성시간13.06.08| 조회수174|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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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고미생각 작성시간13.06.08 지난 노무현 4주기 당시 시민사회와 정치권 등등에서 이슈가 되었던 주제 중의 하나가 '노무현 놓아주기'였습니다. 그런데 그거 그렇게 어려운 거 아닙니다.

    노무현을 "대단한 일을 한 유일한 사람"으로 만들지 않으면 노무현을 놓아줄 수 잇습니다. 노무현이 일생동안 했던 일, 그리고 노무현의 바람은 "당연한 일을 해낸 첫번째 <시민>"으로 기억해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건 대중들이 원하는 게 아니죠. 그래서 노무현으로 충족시키지 못했던 바람을 안철수에게 투영하게 된 것입니다. 이게 핵심이죠.
  • 답댓글 작성자 고미생각 작성시간13.06.08 뜬금없는 것 같은 이야기로 댓글을 시작한 이유가 있습니다. 아프로만님께서도 이 글에서 누차 강조하셨습니다만 목표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방향성>을 담지해내지 못한 상황에서 <인물>에 집중하는 것은 그 인물을 되려 <왜곡>시키는 역효과를 초래한다는 데 있습니다.

    노무현은 항상 권력을 헌법 아래에 두는 세상을 만들고 싶어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이를 끝까지 실천에 옮기다 목숨을 바쳤습니다. 헌데 <노무현>을 말하는 사람들이 정작 노무현 살기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노무현과 동떨어지는 행동을 버젓이 저지르면서도 <노무현>을 말하는 것으로 모든 걸 용서받을 수 있다고 착각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 고미생각 작성시간13.06.08 노무현을 말하고 노무현을 사랑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노무현을 사는 사람이어야 노무현을 오히려 놓아줄 수 있다는 역설이 성립합니다. 그런데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봅시다. 지금 친노라는 사람들, 노무현을 입에 올리는 사람들은 과연 노무현을 제대로 알고 있고 노무현을 제대로 살고 있습니까?

    이게 제대로 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커뮤니티에서 소통과 운영의 왜곡이 초래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원칙과 목표를 바로 세우고 이를 정확하게 견지하지 못하면 그 어떤 커뮤니티라도 <변질>의 운명을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이래서는 시민과 정치는 결코 진보하지 못합니다.
  • 작성자 고미생각 작성시간13.06.08 최근 몇몇 분들에게서 볼 수 있는 행태도 마찬가집니다. 네이버 밴드로 모여라? 그건 모이는 게 아니라 남들이 접근 못하게 숨는 겁니다. '모여라'라는 말을 쓰고 싶다면 '일베'처럼 하는 겁니다.

    개방의 의의는 열람과 갱신에 있고 이것이 축적과 전승이 됨으로써 완성된다 했습니다. 그럼 그것이 지향해야 할 바는?! 확장이고 진보입니다. 영역을 조금씩 넓혀가며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죠.

    예전에는 전쟁을 통해서 영토를 넓히고 식민지를 만들었습니다. 허나 이제는 그런 시기가 아닙니다. 상부구조를 점하고 이를 자연스럽게 전파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 고미생각 작성시간13.06.08 우리 마음 속에서 경계를 허물고 영역을 넓혀가는 것. 이를 위해서 우리끼리만 알아듣는 얘기가 아니라 어떤 진영과 정파라도 마음만 열려있다면 충분히 수긍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자료을 축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되어야 전승이 가능하고 이 전승을 통해 새로운 씨앗이 잉태되고 그것이 대중들에게 선택받게 되면 확장되고 확산되면서 발전하는 겁니다. 이게 진보죠.

    이것이 우리가 가져야 할 바람직한 개방의 자세입니다. 허나 우리 편이라는 사람들이 오히려 개방에 소극적입니다. 끼리끼리 그룹을 만들고 소통하는 걸로 만족하려 합니다. 이래서야 어떻게 진보를 견인할 수 있을까요? 참으로 답답할 노릇입니다.
  • 작성자 고미생각 작성시간13.06.08 ▶ 참고칼럼 : 사이트 개설안내 (아프로만 / 노하우업 카페 / 2011년 5월 12일)
    (http://cafe.daum.net/knowhowup/DntM/1)

    노하우업의 첫 글, 개설 안내문입니다. 사실은 이 글에 노하우업 태동부터 지금까지 2년 동안 있었던 일들이 전부 담겨 있는 것이나 마찬가집니다. 왜? 목표와 지향, 방향에 대한 기준을 제시한 글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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