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명리마당

28.신묘(辛卯)일주 분석

작성자허주명리학|작성시간19.07.29|조회수4,741 목록 댓글 8




28.신묘()일주








프롤로그


일주분석은 사주 전체의 구성에 따라서 때론 안 맞을수도 있다.

그럼에도 일주분석을 하는 이유는 사주팔자 8글자중 본인에 해당되는 일주를

음양오행, 물상론, 일간,일지분석, 십신분석, 지장간분석,12운성분석, 신살분석으로 장차

사주간명을 하기위한 좋은 트레이닝의 과정이며, 스스로를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알다시피 처음부터 사주를 간명하는것은 쉽지않다.

충실한 일주분석은 추후에 사주전체와 대운을 간명하는 초석이 된다.

100층, 200층 건물을 짓기위해서 기초가 깊고 탄탄해야함은 말할 나위가 없다.

허주명리학의 일주분석은 이런 이치로 시작된다.

육십갑자의 첫번째인 갑자(甲子)시작하여 마지막인 계해(癸亥)일주로 마무리된다.

육십갑자 일주분석은 청담역학아카데미의 청담선생님의 일주론체계를 기본 바탕으로 

맹기옥교수님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을 첨가하여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1.자연물상/동물상


신묘()일주는 신금은 흰색이고 묘목은 토끼이니 흰토끼의 동물상이다. 또한 신금은 칼이고 
묘목은 화초이니 풀밭에 놓은 낫이다. 풀밭에 낫이 있는 물상이니 화초는 베어지고 일에 중단수가 있다. 학업적으로도 성공하기 힘든다.  천간과 지지에 금과 목으로 금목상쟁하니 천지불합이고 인생에 풍파가 있다.  성품이 부드러워 사람 좋다는 평은 들으나 엉뚱한 고집으로 일이 매듭짓지 못하고 뒷심부족으로 마무리가 부족하기 쉽다. 큰 사업보다는 전문기술에 의지하여 직장이나 소규모 사업을 한다면 일생을 평탄하게 가꾸어 갈수있다. 낫과 풀의 만남이니 부부생활에 어려움이 있다.

2.일간일지의 음양오행및 관계

일간 辛금은 보석이니 뽐내기를 좋아하고 섬세하고 깔끔하며 냉철하다.  샤프하며, 멋을 부릴줄 알고 여자의 경우 공주병도 있다. 장식과 화려함을 좋아한다. 그러나 늦가을 서릿발이므로 한없이 밝고 좋다가도 틀어지면 단칼에 잘라버린다. 호불호가 있다. 신금은 늦가을이니 우수에 잠기고 쓸쓸하다. 

차가운 기운이며 매사에 사리가 분명하고 끓고 맺음이 분명하다.  신금이 묘목위에 있으니 겁이 많고, 소심하고 일이 더디다.  남자는 여자에게 의지하는 경향이 있다. 일지 편재이므로 늘 큰 재물을 노리고 사업에 마음을 두지만 사주에 구성이 받혀주지 않는다면 큰 돈과는 인연이 없다.


3.십신(십성)관계-10개의 편재

일지 卯목은 십신으로 편재라고 할수 있다.  남자는 편재적 성향으로 화끈하고 화통하며 주색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편재적 기질로 늘 다른 이성에 관심을 가지기 쉽고 그 배우자에 의지하는 성향을 띈다.  남녀 공통으로 수치감각과 공간감각이 좋아서 직업적으로 이공계쪽이 적합하다. 
실속없는 일은 벌리지 않으며 판단력이 탁월하다. 다정다욕하며 큰 재물을 노리니 인생의 기복이 심하다. 목표의식이 뚜렷하고 현실감각이 탁월해 마무리를 잘하며, 여자는 봉사정신이 강하고 공짜를 좋아하지 않는다. 편재는 역마지살이 아니지만 십신의 성향으로 역마성을 나타내곤 하는데, 묘목도 인신사해 역마나 지살이 아니지만 역시 역마성 기질을 가지고 있다. (午화도 그렇다)
묘목이면서 십신으로 편재이니 역마성을 가졌다고 보면 되겠다.

편재는 재미를 추구한다. 재미가 없으면 직업이건 연애건 마음을 붙이지 못한다. 
여친의 옆구리살을 꼬집는다던가, 뱃살을 쓰다듬는등, 계속 귀찮게 장난을 치다가 된통 혼나기도 하는게 편재의 남자다

4.새로운 12운성(포태법)및 12신살분석

신묘일주는 새로운 12운성상 제왕에 해당된다. 이전 12운성 포태법은 절지(絶地)였다.
제왕과 절지는 그 차이가 천지차이니 신묘일주분들은 직접 비교해보시길 바란다.
음간의 제왕이니 양간의 제왕과는 확연히 다르다. 신금은 인월과 묘월에 나무와 줄기에 
금기운을 불어넣어서 단단하고 강하게 만들어준다. 
신금이 확산되어 나무의 곳곳에 금기운이 퍼져나간다. 그러나 신금은 음운동을 하니 본인의 
역할을 부담스럽다. 음간은 작고 단단하게 만드는게 본성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화, 계수와 같이 본인의 역할에 충실한다. 음간들을 희생과 봉사에 비유하는 것은 그런 이유이다.

제왕이니 왕성한 활동력과 추진력이 뛰어나다.  타인에게 약한 모습 보이기를 꺼려한다.
힘든게 있어도 속으로 삭힌다.  우리나라의 4-50대 남자가장을 닮았다.
정상에 올랐으니 이제 내려갈 준비를 해야한다. 그리고 새로운 인생 이모작을 준비할 시기이다.
제왕의 시기에서 안내려갈려고 버티다보면 강제로 내려가게 된다. 그것이 쇠지이다.
양간들은 내려가기 싫어서 버티지만 음간들은 이제 본인의 무거운 짐을 묘월 태지에서 경금에게
넘기고 홀가분해지려 한다.

장생,목욕,관대,건록,제왕,쇠지는 육체적인 역량이 강화되시는 시기 (공성의 시기)
병지,사지,묘지,절지,태지,양지는 정신적인 역량이 강화되는 시기 (재충전및 수성의 시기)

신살로 일지 묘목은 도화살이다. 남녀 공통으로 도화적 기질이 있다.
흔히 사람들이 도화살과 홍염살의 구분을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슷한듯 해도 차이가 있다.
도화살은 적극적인 매력의 발산이라면 홍염살은 은근한 수동적인 매력의 발산이다.
도화살은 꽃을 찾아다니는 나비나 벌과 같다면, 홍염살은 화려한 자태를 뽐내면 나비나 벌을 유혹하는 꽃을 닮았다.  도화살은 신진대사가 왕성한 젊은시절이면 누구나 나타날수 있고, 또 나이가 들면 차츰 그 기운이 약해지는 경향이 있어 사주내 도화적 기질이 강하면 결혼을 늦게 하는게 좋다. 그러나 홍염살은 나이가 들었어도 여전히 그 매력을 발산하려고 하니 중년이후에 이성문제로 곤혹스러운 일을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신묘는 현침살인데 현침살에 간단히 설명하자면 辛, 甲, 午, 卯, 未,申 처럼 내리긋는 'ㅣ' 의 부수가 있는 경우이다. 직업적으로는 주사, 바늘, 가위,칼등 첨단직종이나 보석세공, 날카롭고 뾰족한 것을 쓰는 일과 직업과 관련있다. (의사,간호사,보석세공,약사,미용, 헤어디자이너등) 성격이 섬세하고 날카롭고 비판적이며 언변이 강하다. 
현침살이 2개이상 중중하면 관재구설에 시달릴수 있다.
 
공망은 묘(卯)4- 신(辛)8= -4+12 = 8 오미(午未) 공망이다.
허주는 공망을 간명에 쓰지않고 참고만 할뿐인데, 회원중에 공망을 구하는 법을 알고 싶어하니
간단히 공식을 기재하고자 한다.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1 2 3 4 5 6 7 8 9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신묘일주의 경우 묘(4) - 신(8) = -4 이므로 12를 더한다.
-4+12= 8이 되는데 未는 8이고 未의 짝은 午(7)이므로 오미午未(7,8)가 공망이 된다.


5. 새로운 지장간-일간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신묘일주 묘목의 지장간에는 甲乙乙(甲(정재), 乙(편재), 乙(편재))를 가지고 있는데
천간의 머문 시간은 정재(10일), 편재(10일), 편재(10일)이다.

지장간에 정재,편재가 섞여있으니 재성혼잡이다.
혼잡된 경우 관살혼잡 안좋고, 다음이 식상혼잡이며, 재성혼잡, 인성혼잡으로 이어진다.
남자는 여러 여자와 인연을 맺고 본처보다 애인에게 정을 두는 경우가 많다.
여자는 이재가 밝고 연하 남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남자가 대체로 무력하여
남편의 덕이 없는 경우가 많다.  남녀 공통으로 혼인생활이 평탄하지 않다. 
남자는 처를 고생시키고, 여자는 무능한 남자로 인해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으니, 신묘일주를 
가진분들은 이성교제나 결혼시 더욱 신중하고 잘 살펴야 한다.

일지는 명주의 사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데, 편재의 환경에서 편재의 활동을 하고 있다.
돈과 사업에 대한 욕심이 많고 폭넓은 대인관계를 자랑한다. 묘목이 도화이니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많고 적극적이다. 편재도 환경이고 일상도 편재이니 삶의 기복이 있고, 항상 분주하고 바쁘다. 

6.배우자,재물운, 직장분석

앞에서 말한것처럼 부부연은 좋은 편은 아니다. 혼인시 다른 일주보다도 여러가지 잘 살펴야한다. 여자는 본인이 가계를 돌보는 경우가 많고 남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일지 편재이니 연하의 남자를 선호하는데, 자신이 마음대로 할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남자는 연상이나 연하나 결혼하고 나면 여자가 마음대로 할수 있지 않다. 
여자들의 판단착오이다.

직업적으로는 의료계, 보석세공, 봉재, 묘목의 성정으로 교육계통(유아, 어린이), 장난감, 장식계통, 미용, 유흥이 좋다. 寅목도 교육쪽에 인연이 있는데, 卯목은 더욱 그렇다.  묘목도 그렇고, 편재성도 나와서 역마성직업, 스포츠도 좋고 신금은 칼이고 도구이니 칼쓰는 직업(횟집,조각가, 정원사,정육점)및 기술분야에 재능이 있다.

7.천간지지합및 형충회합원진

천간합: 합-화 (丙合水)- 합하여 합화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지에 수의 세력이 강하면(월지포함-삼합,방합의 경우) 합화가 되어 새로운 수가 나올수 있다.
돈이 많은 사람이 돈을벌고, 공부잘하는 사람이 시험도 잘보고, 승진을 잘하는 계속 승진하는 경우로 보면 
이해하기 쉽다.

지지합: 합(육합), 삼합- 해(用-목의 역활), 방합-  (體-목의 역활) 
지지충: 충   원진: 신원진(원진에서 빼는게 좋겠다)    상형(相刑): 자


기해년(2019년)운세 Tip

신묘일주의 신금일간이 2019년에 장생, 2020년에 목욕, 2021년에 관대이니
상승운으로 가고 있다. 특히 2019년은 장생이니 삶에서 전에 없던 많은 변화가 생겨날 것이다.
신금이 힘이 강해지니 땅속의 목의 내부를 단단하게 만드는 역활을 한다.
2022년 건록, 2023년 제왕의 시기가 되면 신금이 극대화 되므로 목은 단단해지고 그 내부가 
목기운이 차게 되는 것이다. 일간이 그렇고 재성운이나 관성,인성운은 각각 따로 봐야한다.
60갑자 일주분석은 청담역학아카데미의 청담선생님의 일주론체계를 기본 바탕으로 

맹기옥교수님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을 첨가하여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PS: 無財사주인 허주에게 회원분들의 댓글이 곧 재성(결과물)이 됩니다. 
     내용에 공감하시면  댓글 하나 부탁드립니다^^


                                                                        Written by 허주명리학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허주명리학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9.07.29 넵 감사합니다. 이론으로 배우고 익힌것을 실전에서 적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제 허주명리학카페나 허주명리학블로그및 오프라인으로 사주상담을 신청하시는 분들을 위주로
    많지는 않지만 매달 4-50건씩 진행중이고 조금씩 늘려가려고 하려고 합니다.
    남겨주신 고견감사합니다.^^
  • 작성자心濟,, 작성시간 19.07.29 辛金日


    길신이면 한없시 자애로우나,,
    기신이면 한없시 잔인함니다,,

    명리공부가
    득실이 빠지면 앙꼬없넌 찐빵이 댐니다,,
  • 답댓글 작성자허주명리학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9.07.29 넵 고견 감사합니다. 저는 기신과 길신이란 용어를 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길하고 기하고는 사람의 마음에 있는것 같습니다.
    내 안의 글자이니 내가 잘 활용하기에 따라 기신도 길신이 되고, 못활용하면 길신도 기신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心濟,, 작성시간 19.07.29 허주명리학 

    활용을 잘하고..못하고넌 무엇으로 판단 하시나요..
  • 답댓글 작성자허주명리학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9.07.29 心濟,, 음과 양이 좋고 나쁨이 없음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상담자분들이 자신의 사주팔자의 글자를 잘 쓸수있게 조언해드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