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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論 건록자

작성자원장 서상원| 작성시간24.11.19| 조회수0|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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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갑진 작성시간24.11.19 用者,非也~~非用而卽用神也.

    그러네요

    非也~~非用~~用神也.

    이게 연결이 되네요
    그러면
    록당수기=록당투출=非也

    그 非也 아닌것으로 用神也이다

    이렇게 연결이 되면
    결국 비견록당으로 용신한다는 결론이 나네요

    별취용신은 꺼낼 필요도 없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 원장 서상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11.19 그렇지요. 감사합니다.
  • 작성자 마철이장 작성시간24.11.20 이렇게 해석도 가능합니다. 월을 살펴서 용신을 살피지만, 월겁(격)은 별취하니 별취한건 용신이 아니지만(비용) 용신으로 한다. 즉, 별취를 비용에 넣고 해석해도 문맥상 문제가 없습니다. 여기서 격과 용신의 개념을 잡아야 하는데 용신론 첨에 "전구월령은 월령에서 용신을 구하고 일간대비 격국으로 나눈다"를 살펴보면 용신을 구한다는 포괄적인 내용이고, 격국을 나누는 건 일간과 월령(투가 있다면 그와 같은 지장간이 氣가 대표)대비한 십신으로 격국을 분류한다로 보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즉, 격국명칭에 대한 분류체계죠. 월겁을 제외하고는 모두 용신과 격국의 명칭이 동일하나 별취하는 월겁만 다르기에 첫 문장에 정의를 내렸다고 보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라면 굳이 일간과 같은 것을 삼을 수 없다고 하면서 구구절절 말할 이유가 없습니다.월령에서 굳이 구한다고 한 것은 뒤에 변격을 설명하는 것에서도 맥락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왕지는 변화가 없고, 잡기는 본기를 우선하지 않고, 생지는 본기를 우선하고 투출자가 대행으로 변화가 됩니다. 이 말은 곧 월겁을 포함해 구한다와 상통합니다. 즉, 구한다는 건 결국 변화를 전제로 볼 수 있다 생각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 원장 서상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11.20 격엔 진가를 나누기도 하니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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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댓글 작성자 원장 서상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11.20 그렇지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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