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각문자비교
전각문자 그냥
123 123
공 백 공 백
! !
? ?
~ ~
; ;
* *
글자가 차지하는 공간 차인가요?
또 뭘 써야할까요?
정 모르겠다면
를 보고 저한태 쉽게 설명좀 해 주세요
아참 추가 ? 가 ㄳ 자리에 있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요?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삼각형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8.04.02 한마디로 알파뱃과 숫자만 특수기호만 반각이고 나머지 한자, 한글, 은 전각이란거군요 근데 ※는 2바이트를 먹네요 ?는 1바이트인데
-
답댓글 작성자사미오빠 작성시간 08.04.02 정답입니다 당구장 표시는 전각기호 입니다.^^ 물음표는 반각기호이죠.. 그리고 대다수의 특수기호는 전각으로 아마 2byte를 차지할겁니다..
-
작성자하늘 작성시간 08.04.02 요즘 pc는 가변폭을 지원하고 한글은 대개의 경우 전각/반각을 구분할 필요가 없지만 일본 같은 경우는 한자도 쓰고 후리가나를 위한 반각을 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구분해서 쓰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압니다.
-
작성자하늘 작성시간 08.04.02 전각 반각을 구별할 때 편의를 위해 전각 2byte, 반각 1byte로 구분했는데 요새는 유니코드로 알파벳도 2byte 크기로 쓰는지라 용량 자체로 전각·반각을 구분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남자/여자를 구별할 때 생물학적인 기준으로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바지를 입으면 남자, 치마를 입으면 여자라고 구분하는 식이랄까요? 다시 말해서 한자·한글은 대개 네모꼴 글꼴로 많이 쓰이고 한자·한글 한 문자가 차지하는 공간이 2byte인 경우가 많고 알파벳은 한자·한글을 기준으로 볼 때 폭이 좁은 글꼴이 대부분이고 한 문자가 차지하는 공간이 1byte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2byte/1byte 대비 개념이 생긴 것이죠.
-
작성자하늘 작성시간 08.04.02 위키백과를 보면 설명이 나와있죠. "컴퓨터에서는 전통적으로 구현상의 편리를 위해 반각 문자를 1바이트로 전각 문자를 2바이트로 인코딩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전각·반각의 기준이 문자를 표현하는 바이트의 길이는 아니다. 유니코드를 비롯한 다양한 환경에서는 반각 문자와 전각 문자 모두 가변 바이트나 다중 바이트 인코딩을 사용하기도 한다."부분과 유니코드 항목의 구분을 보면 (F), (H), (W), (Na), (A), (N) 항목을 볼 때 호환을 위해 한글이 반각이 되거나 알파벳이 전각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