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② 한국사 심화 학습

[[조선시대]]서인의 노론.소론으로 분열에대해서..

작성자백조된곰탱이|작성시간07.09.27|조회수466 목록 댓글 6
기출문제집 풀다보니까 해설에 "인조 반정으로 서인세력이 정권잡은 이후 정책수립과 상대분당의 탄압 과

정에서 노장 세력과 신진세력간에 갈등이 깊어지면서 노.소론으로 분열되었다" 이렇게 나오더라구요..

저는 여테 숙종때 경신환국 이후에 노론.소론으로 분열되었다고 알고있었는데....


제가 알고있던게 맞는건가요??

아님 첫번째껄 제가 이해를 잘 못하고 있는건가요?ㅠㅠ

도와주세요 ㅠㅠ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기계가 되자 | 작성시간 07.09.28 잘못 된 것 아닌가요? 전 첨 듣는 소린데... 무슨 인조 반정때 노론 소론이 분리 되나요? 경신환국이후에 분리 되는 것 아닌가요? 그런 문제 보지도 못했구 그런 지문이 정말 있던가요?
  • 작성자백조된곰탱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07.09.28 2005년도 6.19 충북 시험 14번 문제에요 제 기출문제집에는 해설이 그렇게 나와있네여..
  • 작성자한가우 | 작성시간 07.09.28 인조반정은 서인 주도(남인의 묵인)로 당시 광해군 정권의 북인(대북파)을 제거하고 인조를 옹립한 사건입니다. 노론 소론이 분리되는것은 경신환국때 실각한 남인의 처벌 문제를 두고 서인들사이에 강경파(노론)와 온건파(소론)로 나뉘면서 분리된것입니다. 인조반정후 노론소론 분리되었다는 이야기는 좀 이해하기 어려운데요...혹시 고시나 7급기출이 아닌지...아니면 해설 오류?? ㅡㅡ;;
  • 작성자한가우 | 작성시간 07.09.28 <한영우>이 사건을 경신환국이라 한다. 이 무렵 서인은 자체분열을 일으켜 송시열을 영수로 하는 노론과 윤증을 중심으로 하는 소론으로 갈라졌다....<한국사통론 변태섭>원래 노,소론의 분립은 경신대출척 직후 남인에 대한 처분을 놓고 강경론을 편 송시열 등의 노론으로, 온건한 처벌을 주장하여 사류로서의 기본 입장을 지키려는 윤증 등 소장파가 소론으로 칭해지면서 일나난 것이었는데, 갑술환국으로 남인이 전멸한 상황에서 이들 두 정파의 대립이 표면화되었던 것이다. 노,소론의 분쟁은 점차 왕위계승문제와 연결되었는데.... [참고하시길]
  • 작성자luna0116 | 작성시간 07.09.28 저도 인조반정때 노론 소론 분화는 처음 듣네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