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후기"]설악산 (2023. 7. 8)

작성자물뫼|작성시간23.07.09|조회수478 목록 댓글 4

산행시작: 03시 45분

산행종료: 17시 00분

산행거리: 20 km

산행시간: 13시간 15분

최고고도: 1274 m

최저고도: 200 m

평균속도: 1.5 km/h

==================================================================================

소공원 입구 주차장에서 산행 시작 (03시 45분) - 비선대 (04시 35분) - 마등령 1키로 전의 작은 샛계곡에서 조식으로 40분 소비 - 계단 데크에서 사진촬영 - 마등봉 삼거리 암봉에서 사진촬영으로 20분 소비 - 마등령 삼거리 (09시 20분) - 1275봉 안부에서 간식 및 휴식으로 30분 소비 - 신선대 (13시 05분) - 무너미고개 (13시 30분) - 비선대 (15시 50분) - 소공원 입구 주차장에서 산행 종료 (17시 00분)

전 주에 이어서 이번 주도 고향 뒷산을 찾아갑니다.

이번 토요일에는 아침까지는 쾌청한 하늘이지만 아침에 동풍으로 바뀌어 구름이 낀다는 예보인데, 동풍 따라서 들어오는 구름 운해를 능선에서 만날 가능성도 있고, 구름이 완전히 덮히고 나면 조망은 없는 곰탕 산행길이 되지만 더운 여름철에 더위가 덜 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공룡능선으로 들어가기로 합니다.

버스는 소공원 주차장에 정차하여 산행 준비를 마치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캄캄한 밤이지만 하늘은 쾌청하여 별들이 반짝입니다.  캄캄한 소공원길을 지나서 비선대에 도착하고 이어서 본격적인 비탈길 마등령길로 진입합니다.

마등령 경사길로 진입하면서 더위에 대비하여 반바지로 갈아 입고 더위와 싸울 채비를 하고 가파른 마등령길을 따라서 올라갑니다.  일기 예보대로 바람은 전혀 없어서 가파른 길을 오르는데 땀이 하염없이 흘러 내립니다.  가파르게 오르다 보니 샛능선에 오르게 되는데 여기서부터는 간간이 약한 바람이 있네요.

더운 날씨에 산행이 취약한데다가 배낭도 무거워서 마등령 올라가는 길이 무척 힘이 듭니다.  일찍 떠오른 태양 때문에 일찌감치 헤드렌턴을 꺼서 집어 놓고 올라가다가 마등령 1키로 전쯤에 최근의 비 영향으로 물이 없던 샛계곡에서 물이 흐르고 있습니다.  원래는 조금 더 올라가 돌틈 사이에서 흘러나오는 샘터에서 자리를 잡으려고 했었지만 이곳에서 조식을 하기로 하고 등산로에서 조금 올라간 계곡 옆에 앉아서 조식을 준비하여 조식 시간을 가집니다.

조식을 마치고는 마등봉까지 이어지는 계단길을 따라서 올라가는데, 뒷쪽의 천불동쪽으로 희미한 안개같은 구름의 선두가 들어오더니 조금 더 지나니 외설악의 전체 계곡을 덮어 버립니다.  반가운 마음에 조망이 좋은 계단 위치를 찾아 가면서 열심히 사진을 담습니다.  어느 정도 사진을 담고는 다시 올라가니 마등봉 삼거리가 나오는데 삼거리 옆의 바위에 올라가니 이제 구름은 공룡능선을 넘어가기 직전으로 공룡능선을 경계로 가득 채워진 상태입니다.  여기서도 카메라를 꺼내들고 열심히 사진을 담고 동영상도 담아 봅니다.  이제 저 구름이 공룡능선을 덮고 결국 설악산 전체를 덮어서 곰탕 세상을 만들겠지만, 마등령 부근에서 멋진 운해의 풍광을 눈으로 보고 사진에 담았으니 이것으로 만족합니다.

마등봉 삼거리에서 사진 촬영을 마치고 다시 배낭을 메고는 마등령 삼거리를 지나서 나한봉으로 올라가는데, 이때부터는 외설악을 덮고 있던 구름들어 공룡능선을 넘어서 내설악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이후로는 지루한 곰탕 산행길이 되고 맙니다.

곰탕길을 따라서 나한봉을 내려와 큰새봉으로 올라가는데, 마등령 올라올 때부터 많이 힘들었던 체력에 진행하기가 무척 힘드네요.  공룡능선에서 제일 높은 1275봉 안부에 겨우 올라서 벤치에 자리를 잡고는 낮에 더위가 심할 때 요긴하게 마실 요량으로 배낭 속 얼음주머니에 담아 두었던 캔맥주를 꺼내어 시원하게 마시며 간식 시간을 가집니다.  1275봉 안부에서 30분 정도를 쉬고는 다시 배낭을 메고 1275봉에서 가파르게 내려갑니다.

원래는 1275봉에 내려와 노인봉에 올라서 1275봉을 배경으로 사진을 담고 다시 등로로 나와서 진행하려고 하였는데, 천천히 진행한 탓에 시간도 여유롭지 못하여 포기하고 등로 주변의 솜다리 등의 야생화나 가끔 담아가면서 진행합니다.

드디어 마지막 봉우리인 신선대에 올라서는데 이때부터는 가늘게 이슬비까지 떨어지고 시야는 더욱 진한 곰탕 세상이 됩니다.  신선대에서 조망이 나오지 않으니 안내판을 배경으로 사진을 담고는 무너미고개로 하산을 시작합니다.

무너미고개에 도착해서는 좌틀하여 본격적인 천불동계곡 하산길이 시작됩니다.  하늘은 어둡고 이슬비는 내리는데 무박산행의 단점인 졸음이 쏟아집니다.  졸음이 너무 심하니 비틀거리기도 하고 잠깐 길에 서있기도 하면서 어렵게 하산길을 이어갑니다.

지루한 걸음으로  결국 비선대에 도착하게 되고 반가운 마음으로 비선대에서 조금 더 아래에 위치하는 군량장 계곡으로 부지런히 이동하여 계곡에 자리를 잡고는 하루종일 무척이나 많은 땀을 흘려 피부가 다 뿔어 벗겨질 정도의 몸뚱이를 시원한 계곡물에 담그고 땀도 씻어내고 더위도 식힙니다.

알탕을 마치고는 옷을 갈아입고는 슬리퍼 차림으로 소공원길을 따라서 내려가서 소공원 입구에 도착하니 마침 시내버스가 도착하여 기다리고 있습니다.  빠른 걸음으로 버스에 올라서 B지구 상가로 이동합니다.

신흥사 소일주문에서..
밤이지만 쾌청한 날씨라서 달도 밝고 별이 반짝입니다.
비선대에 이르고.
비선대에서 머리를 들어 장군봉을 바라봅니다..
마등령길로 진입하여 장군봉 옆면을 올려다 보면서..

이제 먼동이 트면서 세상이 밝아지고 있습니다.
설악은 언제 어디를 가더라도 행복합니다.
건너편에 화채봉이 보입니다..
아침햇살을 받아서 거친 암벽이 붉게 빛나고 있습니다. 좌측 멀리 중청봉의 배구공이 보입니다.
가파른 길에서 샛능선에 올라서서 잠깐 쉽니다.
저건너, 큰새봉과 1275봉이 보입니다.
전람회길의 형제폭포가 내려다 보이고..
좌측으로 울산바위가 보입니다.
울산바위
천화대 방향의 거친 암봉들..
큰새봉..
평소 없었던 샛계곡을 만나서 떡본 김에 조식 시간을 갖습니다.
아침이지만 하늘이 참 파랗습니다.
1275봉의 위엄..

역시 공룡능선의 랜드마크입니다.
그림같은 풍광..
설악에서는 소나무조차 예사롭지 않습니다.

계단길로 들어서서 올라가는데 등 뒤로 희미한 구름의 머리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제 구름들이 본격적으로 외설악의 넓은 골을 채워갑니다..
계단에서 담아본 파노라마 사진..
이제 운해는 공룡능선 높이까지 차올라갑니다..
멀리 세존봉이 구름 사이로 희미하게 보입니다.
마등봉 삼거리 옆의 바위 위에 올라서보니 외설악골 가득하게 구름이 차 있습니다.
멋진 순간입니다..
머리를 들어보면 하늘은 파랗고..
서서히 구름들이 공룡능선을 넘어가기 시작합니다..
1275봉을 당겨보았습니다.
1275봉과 운해를 배경으로..

근사합니다.
짧은 시간의 풍광이지만 이어지는 긴 시간의 지루한 곰탕 산행을 충분히 보상해줍니다.
마등령 삼거리에 도착하고.. 어수리꽃

나한봉으로 올라가면서 너덜바위 지역에서
나한봉에서 내설악 방향으로..
이제 외설악에 차 있던 구름들어 공룡능선을 넘어서 내설악으로 퍼져 갑니다.
나한봉에서 마등령을 내려다 보니 구름이 가득합니다.
7월인데도 아직도 솜다리들이 남아 있네요.
설악바람꽃.
눈개승마
공룡능선의 마스코트, 킹콩(고릴라) 바위
어렵게 1275봉 안부에 올라와서 벤치에 앉아서 무겁게 메고 다녔던 시원한 캔맥주를 마시면서 간식시간을 갖습니다.
수고 많다. 건배 !
곰탕 세상이지만 나름의 멋이 있습니다.
이 쓰러진 고목은 언제까지 여기에 버티고 있으려는지..
꿩의다리.
드디어 마지막 봉우리 신선대에 올라왔습니다.  그러나 조망이 없으니 안내표지판 앞에서..
이슬비를 맞아가면서 천불동으로 하산합니다..
천불동계곡의 천당폭포.

마등봉 삼거리 바로 아래의 계단에서 담은 운해 동영상입니다.

마등봉 삼거리의 바위에 올라가서 담은 운해 동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