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예 해방론자> 존 브라운

작성자KESLL|작성시간16.09.20|조회수192 목록 댓글 7

1. 실제 인물[편집]

http://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5/5e/John_Brown_daguerreotype_c1856.png
John Brown
1800. 05. 09 ~ 1859. 12. 02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thumb/e/e3/John_Brown_portrait%2C_1859.jpg/320px-John_Brown_portrait%2C_1859.jpg
말년의 초상 (1859)

미국의 노예해방론자. 코네티컷주 토링턴에서 작은 피혁공장을 운영하는 강성 노예해방주의자인 부친의 영향을 받아 노예해방에 투신했다. 가난한 집안 사정으로 교육을 받지는 못했지만 부친이 운영하는 공장이 노예들의 탈출로였기에 그 또한 강경한 노예해방주의자가 되었다.

1851년 미국 길레아드 동맹(American Gilead League)이라는 탈주노예들이 주축인 비밀결사를 만들어 1856년 노예제를 옹호하는 5명의 백인을 살해한 포토와토미 학살사건(Pottawatomie Massacre)을 일으킨다. 피해자들의 가족들이 보는 눈앞에서 브로드소드로(!!!) 살해했다.이는 노예 찬성파들의 로렌스, 켄사스 공격의 결과로 여겨지며 존 브라운은 5명의 시체들의 사지를 절단하고 켄사스 국경에 뿌려 노예 찬성파들이 켄사스로 넘어오는 것을 경고했다. 사실 이 사건은 노예제 폐지론자들에 대한 전반적인 국민감정을 대단히 악화시켜서(북부에서도 강경한 노예제폐지론자들은 소수였다는걸 기억하자), 링컨을 위시한 노예제 반대파 정치인들은 급히 존 브라운과의 관계를 부정해야만 했다. 그 후 1859년 남부 지역 깊은 산에 해방노예의 나라를 세우고 노예해방의 전진기지로 삼을 계획을 세우고 무기조달을 위해 버지니아주 하퍼스 페리(Happers Ferry)에 위치한 정부군의 병기고를 습격하여 점령하나, 곧 출동한 연방군대와 민병대[1]와의 교전 끝 에 패한다. 이 때 자신의 아들과 해방노예 등 10명이 전사하고 본인은 체포되어 그 해 12월에 교수형에 처해진다.

...만약 내가 부유한 자, 권력자, 지식인, 소위 '위대한' 사람들과 그 지인, 아버지, 어머니, 형제, 자매, 아내, 아이들, 그러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이 법정에서 내 스스로 인정한 바와 같은 행동을 취하며 고통을 겪고 희생을 치뤘더라면 누구나 그 행위를 가치있는 것으로 여겼을 것이며 처벌은 커녕 보상을 이야기했을 것이다.

이 법정은 하느님의 법을 존중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사람들은 - 적어도 신약으로 보이는 - 성서에 입을 맞추는 모습을 나는 보았다. 바로 그 성서야말로 내게 가르치길, 내가 대접받는 대로 남을 대접해야 하며, "너희도 함께 갇힌 듯 지금 갇혀있는 사람들을 생각할 것이며, 너희도 몸을 가진즉 학대 받고 있는 사람들을 생각하라"[2]고 하였다.

나는 그 명령을 따르기 위해 노력했을 뿐이다. 내가 아직 어리석어서 그런건지, 하느님이 어찌 사람의 외모를 따지신다는 소린지 난 당췌 모르겠다.[3] 내가 순순히 인정한 바와 같은 내 일련의 행위는 하느님의 소외받는 빈한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었으며, 그것은 결코 잘못이 아니라 올바른 행위였다고 생각한다.

만약 정의를 위하여 내 목숨을 포기해야 한다면, 그리고 이 노예제의 나라에서 내 자손은 물론이요, 사악하고, 잔인하고, 불의한 제도로 인하여 인간된 권리를 무시당하고 있는 수 백만의 피에 내 피를 또한 더해야 한다면 그렇게 될지어다!

- 존 브라운의 마지막 변론


그가 죽은 뒤 북부에서는 그를 찬양하는 여론이 일게 되는데 반해 남부에선 마귀 수준의 살인마로 욕을 먹었다. 4개월 후 남북전쟁이 발발하고 그는 노예해방의 상징으로 추앙받아 북군의 우상이 되었다. 그리하여 그의 죽음을 기리는 군가가 만들어 졌으니 그 유명한 John Brown's body#이다.

남북전쟁이 북부의 승리로 끝나자 그에 대한 평가가 이뤄지고,John Brown's Body는 국가행사에서도 불리는 노래가 되었다. 여기에 다른 가사를 붙인 곡이 Battle Hymn of the Republic이고 이것을 한국어로 번안하여 찬송가에 편입한 곡이 누구나 잘 아는 "영광 영광 할렐루야"라는 후렴구가 붙은 찬송가(개신교 신판기준 348장, 통합 찬송가기준 388장 마귀들과 싸울지라)이다.

사실 현대까지도 존 브라운에 대한 평가는 양면적이다. 노예 해방이라는 목적은 분명 숭고한 것이지만, 굉장히 과격하고 테러리스트 활동을 한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본인의 깊은 기독교 신앙과 타락한 세상에 대한 절망, 핍박받는 사람들에 대한 애정이 한 인물 속에 결합해 있었던 '의로운 분노' (righteous wrath)를 목숨으로 보여 준 인물이란 평가를 받는다. 브라운의 극단성은 후대 까지도 강렬한 충격을 남겨 먼 훗날의 말콤 X는 '흑인 민권 운동에 같이 참여할 만한 백인은 있는가?'라는 질문에 '없다. 혹시 존 브라운이 다시 살아 돌아온다면 몰라도'라고 대답했다. [4]

게임 스플린터 셀의 4편 이중간첩에서는 이 존 브라운의 유지를 받들어 썩어빠진 미국의 체제를 엎어 버리고 미국을 새로 세우겠다는 "존 브라운의 군대(John Brown's Army)"라는 미국 내 테러리스트 조직이 등장한다. 근데 본부의 컴퓨터에서 볼 수 있는 선언문에서 존 브라운을 애국자가 아닌 혁명가라고 일컫는 건 그렇다 쳐도 존 브라운이 그 당시 답 없던 정부 체제를 엎으려 했다고 주장하는 걸 보면 왠지 존 브라운의 이름만 팔아먹는 것 같기도 하다... 거기다 두목 측근은 백인우월주의(칼슨 모스)다(...).


출처 : https://namu.wiki/w/%EC%A1%B4%20%EB%B8%8C%EB%9D%BC%EC%9A%B4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엘리야후 | 작성시간 16.09.21 때문입니다. 노예로 흑인들을 학대하면서 하나님 앞에 축복해달라고 기도하면 들어지겠습니까?
    그런 까닭에 링컨 이전에 2대 대통령 존 아담스는 노예제도를 강력히 비난했던 것입니다.
    그런 상황을 반영하여 노예제도 문제는 1820-1860년까지 링컨 이전에 항상 최대의 이슈였습니다.
    한가지 기억할 것은 한국의 38선 처럼 미국에도 36도 30분 그러니까 36.5도 선이 경계였습니다. 그 이남은 노예제도를 허용하고 그 이북은 노예제도를 불인정하는 것이 바로 미주리 합의 ( Missouri Compromise) 라는 것이었습니다. 공화당 이전에 민주당을 대항하던 정당이 휘그 당이었는데 휘그당과 북부 미국인들은 택사스주의 미국 합병을 반대하였
  • 답댓글 작성자엘리야후 | 작성시간 16.09.21 습니다. 그 이유는 텍사스가 미국으로 들어오면 미국내에 흑인 노예들을 허용하는 주가 늘어나고 그리되면 노예해방은 불가능해지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여러 조건과 단서가 붙은 상태에서 텍사스 주가 1844년 미국으로 합병됩니다. 그 이전에는 1836년부터 1844년 사이에 텍사스주는 독립국가로 있었으며 별도의 국기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때에도 노예제도 문제 때문에 북부는 영토 확장에 반대했던 것입니다. 그만큼 북부는 노예제도를 싫어하였습니다.
    노예제도 문제는 워싱턴 대통령때부터 문제였고 그는 노예제도에 반대했지만 그것을 공표하지 않았는데 이유는 갓 태어난 나라가 노예제도 때문에 분쟁에 휩싸이면 곧바로 붕괴될
  • 답댓글 작성자엘리야후 | 작성시간 16.09.21 것을 염려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따라서 노예제도 문제는 건국과 동시부터 내재해 있던 큰 문제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존 브라운이 봉기하였던 시기는 바로 노예제도를 고집하고 강화하려는 민주당의 집권기였고 당시 대통령은 프랭클린 피어스와 제임스 부캐넌의 시기로 보입니다.
    또 하나 여기서 보는 것은 역시 비폭력 저항운동이 오히려 강하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폭력은 실질적으로 위험이 있을 때 정당방위 수준이 허용될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보면 마르틴 루터 킹 목사의 저항운동 방식이 오늘날에도 크게 인정받는 이유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존 브라운은 그런 점에서 좀더 가다듬어졌어야 하였고, 또 전투를 했더라도 좀더
  • 답댓글 작성자엘리야후 | 작성시간 16.09.21 지혜로운 저항운동을 했어야 한다고 믿어집니다.
  • 답댓글 작성자KESLL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7.01.19 엘리야후 텍사스가 멕시코에 독립한 이유도 노예를 부리고 싶어서 였다고 합니다. 아이러니하게 멕시코에서도 노예제도를 반대했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텍사스에 있는 불법체류 미국인(그당시에는 미국인들이 멕시코 영토에서 불법체류했었음)들이 반대하여 텍사스가 멕시코군과 전쟁해서 독립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미국인들이 자기영토에 넘어오지 못하게 했었어야 햇는데 그렇게 신경을 쓰지 못했다고 합니다. 한 동안 멕시코는 텍사스 정부한테 독립해도 미국과 합병은 하지 말라고 했는데 미국과 합병이 되었고 결국 멕시코의 반발로 미국-멕시코 전쟁이 일어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크게 패해서 멕시코는 더욱 많은 영토를 잃었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