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베스트 공략

콜로세움 공략 - 종합편 (ing....)

작성자The_End|작성시간21.10.11|조회수8,149 목록 댓글 25

콜로세움 ai 움직임 기초 내용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gPt/7048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이 공략은 콜로세움 정공 컨텐츠 관련 공략입니다 

적당한 영웅풀, 전무초월, 굿즈 스펙 등을 요구합니다 

무지성으로 하는 것이 편한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콜로가 주력 컨텐츠이며 노력해서 승률을 올리고 싶은분들에게 권장합니다

 

 


콜로세움 공격 관련

 

*중요


콜로에서는 공격 실패를 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내 방덱이 공격당해서 뚫리면 -10점이지만 
공격을 실패하면 사실은 -30점이나 마찬가지임 

이유는 내 점수가 1500점이었고 공격가서 성공을 했다면 1520점이 되는거지만 
공격을 실패했다면 1500점에서 -10점이 되어서 1490점 

따라서 나는 티켓을 사용해서 1520점이 될 수 있었는데 
공격을 실패해서 1490점이 된 거고 -30점 손해나 마찬가지 

결론적으로 콜로에서 공격을 실패하지 않는게 방어를 뚫리지 않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1. 자신보다 강한 상대를 공격하지 않는다 (자신보다 약한 상대를 공격한다)


사실 이 한 가지만 해도 승률 많이 오름 
여기에는 몇 가지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서 자세하게 다루려고 함 

1) 초공, 강인함이 자신보다 낮은 유저에게 공격갈 것 


 초공, 강인함이 전부 다 나타내주는 건 아니지만, 
직관적으로 나보다 강한지 약한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초공, 강인함이다

예외적인 상황으로는
- 물론 실제로는 상대가 더 강하지만 방어덱 아이템 바꿔끼다가 또는 
공격가다가 아이템이 빠져서 초공, 강인함이 낮아보이는 경우

- 또 속성덱 마다 초공이 특히 높은 덱들이 있지만(지덱, 가람덱 등)
덱 밸런스가 별로이기 때문에 나보다 초공이 높더라도 충분히 뚫을 수도 있는 경우

유니크 굿즈의 특수 능력이나대지목, 순교목 등 방어력저하무시 능력은 
초공, 강인함으로 표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순히 그것만 보고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그럼에도 대부분이 쉽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나보다 초공, 강인함이 낮은 상대를 공격해야 공격 승률이 오른다

2) 콜로 카운터덱, 영웅간 상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상대의 초공, 강인함이 나보다 몇만, 몇십만 낮더라도 무지성으로 공격가다가 공격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즉, 상대의 덱보다 상성적으로 유리하고, 밸런스가 잘 갖추어진 덱으로 공격을 가야 승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4광덱(미공 엘레노아 뀨 가브)이 아무리 강력하더라도 
미공+ 무덱을 상대로 지기도 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따라서 상대의 덱을 이길 수 있는 덱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그 덱으로 적절한 배치로 공격을 해야 한다

상대의 덱을 어떤 덱으로 공격가야 할지 모르겠다면 
상대 방어덱을 영웅 순서, 배치까지 그대로 복사해서 자신의 방어덱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상대 방어덱으로 설정했을 때 누군가에게 공격 당해서 뚫리면 자신의 방덱을 뚫은 덱이 
상대를 공격할 수 있는 최선의 덱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티켓을 존버하면 순위가 내려가서 약한 상대와 매칭 된다 

 

 보통 티켓이 생길 때 마다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티켓은 가능하면 존버하다가 이길 수 있는 상대, 덱과 매칭 될 때 사용해서 공격하는 것이 좋다 

티켓을 바로바로 사용할 경우 순위가 상승함과 동시에

강한 상대와 매칭되어서 공격당할 가능성 또한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티켓을 존버해서 이길 수 있는 상대를 공략해야 함

 



2. 공격 갈 때 마다 저장한다 

콜로에서 공격갈 때 마다 상대의 방어덱, 내 공덱 스샷을 저장한다(영상까지 저장하면 더 좋음) 
저장해 놓으면 다음에 다른 유저에게 공격 갈 때 참고해서 공격 승률을 올리기 쉽다 

패배했던 덱, 배치 스샷까지 저장한다면 더 좋겠지만 
이건 하고 싶은 사람만 하는 것을 추천함 
공격 가기 전에 덱, 배치 스샷을 저장하고 공격 갔다가 졌다면 
왜 졌는지 영상을 찍어서 확인하는 것이 좋음 

꼭 영상을 보지 않더라도 싸우는 양상을 잘 확인하고 공격갈 때 찍어놓은 배치를 기억해놓으면 
똑같은 실수를 줄일 수 있음

 

 


3. 공격 갈 때 2배속을 하지 말 것 (1배속으로만 돌릴 것)


이거 습관적으로 2배속 돌리는 사람들 있는데 

콜로에서 1배속과 2배속은 큰 차이가 있음 
공격 갈 때 ai 움직임 다 계산해서 가는데 
정상적인 움직임의 기준은 1배속임 

2배속으로 하면 ai가 움직이는 것도 달라지고, 
기술을 상대보다 빨리 넣어도 연계까지 돌리는데 텀이 길어지기도 함 

이것 외에도 2배속으로 하면 여러 변수도 많이 생기기 때문에
콜로에서 공격갈 때 1배속으로 돌릴 것
이것만 고쳐도 승률 올라감 



4. 길원 또는 커뮤니티 다른 유저에게 물어볼 것


공격갈 때 배치 스샷, 영상을 저장했다가 다른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괜찮고 
공격 가기 전에 상대 방덱을 어떤 덱으로 공략해야 할지
배치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셋팅을 어떻게 하는지
길드 톡이나,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음 

 

 

5. 공격 갈 때 계산하고 갈 것 

 

첫 연계 직전까지의 움직임은 대부분 계산으로 예측 가능함

일정 매커니즘에 의해서 ai가 움직이기 때문임

영웅 순서, 배치를 통해 아군의 움직임을 통제할 수 있고 

상대 영웅보다 유리한 진영으로 흘러가게 만들 수 있음 

 

전제 조건이 ai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있어야 가능함 

아래 콜로 기초 ai 내용이랑 

양덕이 만든 콜로세움 계산기 활용해서 공격갈 때 계산하고 가는거 추천함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gPt/7048

https://thewwworm.github.io/

 



콜로세움 방어 관련 

1. 방어덱, 배치를 뚫릴 때마다 바꾼다 


콜로에서는 글 시작에서 말한 것 같이 방어를 뚫리지 않는 것보다 
공격을 실패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했음 

그런데 방어까지 뚫리지 않고 방어승리를 한다면 티켓을 소모하지 않고 20점을 얻은 것이기 때문에 
엄청난 이득임 

대부분의 유저가 방어덱이 뚫려도 무지성으로 하거나, 어떤 덱으로 바꿔야 할지 몰라서 
그냥 그대로 놔두는 경우가 많음 

그런데 내 방덱이 뚫린 것을 확인할 때마다 방덱 또는 배치를 바꾸면 
공격하는 입장에서는 처음보는 생소한 덱이거나, 배치인 경우 공격하기 위해 다시 계산해야 함 

또 내가 방어덱, 배치를 수정했을 때 공격자 입장에서 파훼덱, 배치를 알고 있더라도 
배치마다 변수가 생기는 경우나 빈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똑같은 상대가 같은 덱으로 공격하더라도 
방어 승리를 하는 경우가 있음 

 


2. 상위권 유저들의 방어덱, 배치를 저장할 것

같은 리그의 상위권 덱은 대부분 이유가 있는 덱임 

여기서 이유가 있다는 것은 
다른 사람이 볼 때 저게 왜 순위가 높은지, 왜 좋은지 잘 모를 수 있는데 
사실은 밸런스도 잘 잡혀있고 생각보다 강력한덱, 마땅한 카운터가 없는 덱 

추가적으로 약해보이고 만만해보이는덱 (사실은 강하지만) 
무지성 공격하는 사람들에게 방승을 얻어낼 수 있기 때문에 좋다 

 

또 상대방의 방어덱을 어떤 덱으로 뚫어야 할지 모를 때 그 덱을 따라해서 뚫리면 

자신의 방덱을 뚫은 덱이 카운터덱일 확률이 높으므로 상대방의 방어배치를 따라해서 

카운터 덱을 알아낼 수도 있다

(카운터덱이 아니라도 스펙 차에 의해서 뚫릴 수 있는 점도 감안해야 함)



따라서 같은 조 상위권 덱(배치까지)을 스크린 샷으로 저장해놓고 적극 사용할 것 

 

 

3. 공격갈 때 방어덱 아이템이 빠지는 것을 주의 할 것 

 

콜로세움 내에서 방어덱의 아이템이 잠깐이라도 빠져있으면

자신을 매칭하는 상대에게 아이템이 빠진 초공, 강인함 정보를 제공하게 되고 

상대는 틈을 노려서 쉽게 공승을 가져갈 수 있음 

따라서 방어덱 아이템이 빠져서 빈 소켓인 상태일 때가 잠시라도 없도록 해야 함 

 

그 방법을 아래에 예시로 설명함 

예를 들어 현재 방어덱이 미공 엘레노아 오그마 가브 인데 

 

공격 갈 때 사용하려고 하는 덱은 소희 미야 아에바 오그마 일 경우 

공격가는 덱의 필요한 아이템이 방어덱에 착용되어 있는 경우

방어덱에 대체할 아이템을 착용하면서 공격덱에 필요한 아이템을 해제시켜야 함

 

방어덱 미공이 착용 중인 대지목을 빼서 공격덱 소희에게 착용시켜줘야 하는데 

미공이 착용 중인 대지목을 장비 해제해서 아이템을 빼는 것이 아니라 

미공에게 거악을 착용하면 자동으로 거악이 착용 됨과 동시에 대지목이 장비 해제 됨 

 

위와 같이 방덱의 아이템이 잠시라도 장비 해제 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함 

 

콜로에서 공격갈 때 방어덱의 아이템을 공격덱에 착용하는 것은

아래에서 설명할 프리셋 기능을 사용 할 수 없으므로 (콜로 내에서 아이템을 바꿔 착용해야 하므로)

위에 설명한 것 처럼 대체 아이템을 착용함과 동시에 착용중인 아이템이 자동 장비 해제 되도록 해야 함 

 

 

* 콜로세움 프리셋 기능 *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한...)

 

콩스가 올해 안으로 프리셋 기능을 추가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콜로세움에 한해서 프리셋은 이미 존재 했음 

(알고 계신분들도 있었을거라 생각함)

그런데 이 내용을 공략게시판에 객관화 하려면 테스트 기간이 필요했음 

프리셋 기능을 먼저 설명하자면 

콜로세움에는 일정 시간 동안 덱 + 장비 셋팅이 저장됨

테스트를 하기 위해 저녁에 잠자기 전에   
콜로 장비 싹다 뺗놓고 잠자고 다음날 아침에 들어와서 
방승이 있는지 확인하기를 몇번씩이나 했으며 

저 개인적으로도 단지 장비를 뺴놓기만 해도 저장이 되는지 
콜로덱에 저장되어 있는 장비를 빼서 다른영웅이 다른 컨텐츠에서 사용해도 
콜로에 저장되는 데이터에는 상관이 없는지가 궁금해서 
방어덱 전무, 악세, 카드, 굿즈 등을 전무다 장비 해제 해놨음

 

콜로에서는 장비를 전부다 해제 하더라도 일정시간 착용한 것 처럼 저장됨

 

근데 이 빠져있는 아이템 - ex : 매드팬더 브로치를 
아레나, 카마존 등 다른 컨텐츠에서 사용해도 콜로 데이터 상에는 저장된 것으로 처리될지 

궁금해서 추가적으로 실험 진행함 

 -> 콜로 방어덱 아이템을 부유성 로비 영웅 탭에서 아이템 전부 장착 해제 시키고 

장착 해제 시킨 방덱 아이템들을 다른 영웅들에 착용하고 아레나, 마레나, 카마존, 길레 등에 사용함 


결론부터 말하자면 콜로 방어덱에서 빼놓은 아이템을 다른 영웅이 착용하고 
다른 컨텐츠에서 사용하더라도 콜로 방어덱에 다 저장된 것으로 처리 됨

 

 

※ 실험했던 내용 

 

잠자기 전에 콜로 방덱 템을 전부다 해제 함 
다음날 9~10시 정도 접속 했을 때 방승 기록이 남아 있음 

실험 기간 약 한달 이상   

콜로에서 아이템을 장비 해제 해놓더라도 방승을 할 수 있었던 이유 

프리셋 기능 때문 

 

 

◈ 프리셋 기능을 이용해보자 


1. 콜로 탭에만 접속하지 않으면 부유성, 길래탭, 아레나 - 마레나 탭, 카마존 탭 등 
어디서든 장비를 해제해도 콜로세움 방어덱의 아이템은 착용되어있는 것으로 처리됨 

 

예를 들어 콜로 방덱이 석상 3개 정도를 사용중인데 길레를 하기 위해

콜로 방덱에서 석상을 빼야 한다면 콜로세움 탭이 아니라 부유성 로비 또는 길레 탭에서

장비를 해제하고 다른 영웅이 사용해도 콜로 방덱은 장비가 착용된 것으로 간주됨  



즉 콜로세움 프리셋 기능을 이용하려면 콜로세움 방덱의 장비를 해제 할 때 

콜로세움 안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부유성 로비 영웅탭에서 하면 콜로세움 내의 방덱

장비는 빠지지 않은것으로 간주됨 

 

2. 아레나, 마레나, 길레, 카마존 다양한 이유로 콜로 방덱의 장비를 빼서 사용하고 
다시 콜로세움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다른 탭에서 콜로세움 방덱의 장비를 착용하고 
콜로세움으로 들어갈 것 

아래 스샷에서 콜로세움으로 입장할 때 콜로세움 탭을 누르고 들어가는데 

콜로세움 방덱 아이템 착용을 콜로세움 입장 전에 다른 곳에서 착용하고 들어가야함 

 

3. 콜로세움 프리셋 기능 - 방어덱 아이템이 빠져있는 시간을 최소화 한다 

 

프리셋 실험 내용을 기반으로

저녁에 잠자기 전에 아이템 빼놓고 다음날 다시 접속했을 때 

아이템 빠진 시간  ~ 방어 승리를 했던 기간이 최대 9시간 정도였음 

 

(예를 들어 저녁 10시에 방덱 템 다 빼놓고 게임 끄고 잤다가

다음 날 오전 8시 정도 접속했을 때 오전 7시 정도에 방승 기록이 되어있었음 

접속은 8시에 했는데 1시간 전에 공격들어왔고 방어승리했다고 알림이 떴음) 

 

그런데 아이템이 빠진 상태로 얼마동안 유지되는지는 콩스가 알려주지 않는 이상 

정확하게 알 방법이 없음 

 

그런데 딱히 문제되지 않는 이유는 

보통 방어덱 아이템이 다른 컨텐츠에서 필요해서 사용할 때

아레나, 마레나, 길레, 카마존 등 아무리 길어져봤자 1시간 이상 필요로 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

 

프리셋 기능을 이용해서 다른 컨텐츠에서 아이템을 사용한 후에 다시 착용해놓으면 

그 사이에 아이템이 빠져있어서 방어덱이 뚫리는 일은 없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The_End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1.10.11 ㅎㅇㅌ 입니다!
    댓글 이모티콘
  • 작성자silent8565 | 작성시간 21.10.12 선생님은 정말 위대하십니다!!!
    댓글 이모티콘
  • 작성자미간주름 | 작성시간 21.10.12 장비정보가 저장된다는건 처음 알았네요. 그래서 가끔 길레돌리다 급하게 끄고 템 다 뺐는데도 방어성공하는 경우가 있었나보네요!
  • 작성자타이밍 | 작성시간 21.10.14 베스트 공략 예감입니다 !

    질문이 있습니다. 공격 시 계산이 어려운 변수 부분은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 예를 들면 나리랑 바리 같이 공격이 확률적으로 강해지는 애들이 있거나 하는 경우 말이죠. 얼마 전 이겼던 지덱을 다시 만나 무덱으로 똑같이 공격했는데 지난 번 그 덱이 맞나 싶을 정도로 크게 졌거든요.

    지덱 : 미공리더 + 메이릴,루,바리
    무덱 : 미공리더 + 나리, 아에바, 미기
    댓글 이모티콘
  • 답댓글 작성자The_End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1.10.14 변수 종류가 너무 많긴 합니다

    대충 가장 많이 발생하는 변수는
    딜에 의해서 어그로가 끌리는 변수 입니다

    이는 영웅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상대 미공이 아군 탱커랑 서로 도발쓰고 중앙 대치를 이뤄야 하는데
    아군에 미기, 뀨 또는 딜이 강력한 다른 원딜이 상대 미공에게 강한 피격을 가할시
    상대 미공은 자신을 강하게 피격한 아군 딜러에게 어그로가 끌리고(타겟이 강제로 변경되고)
    타겟이 한번 변경되면 일정 사이클을 수행할 동안 공격합니다

    강한 피격이라는 것을 객관화 하려면 여러 실험이 필요하지만
    콜로세움을 하다 보면 상대 미공이 아군의 후열 딜러를 향해 진입하고
    물고 늘어지는 것을 경험해 보셨을겁니다

    딜에 의한 어그로는 아군에게도 적용됩니다
    미야, 아에바, 가브, 엘레노아 등 지원가들은 비교적? 강인함 수치가 낮아서
    상대 종류에 상관없이 조금만 피격을 받아도 어그로가 끌려서
    상대 진영으로 넘어가서 점사 당하고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