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토론]]1일차 응답 v8.81 패치 만족도 설문조사 요약

작성자뚜뚜|작성시간24.01.19|조회수854 목록 댓글 10

https://cafe.daum.net/MagicWeaver/O5q8/10725

 

어제 게시한 설문조사에 54분이 응답해 주신 설문 요약본입니다.

아직 참여 안 하셨지만 흥미가 생기신 분들은 위 링크를 통하여

설문에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v8.81 패치 주요 변경점 부문

 

변경된 전투 밸런스 개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만족 53.7%

- 불만족 27.8%

 

기타 의견

- 테시스 코어 세트효과도 특정구간에서만 발동하는게 아닌 특정구간 이상에서 발동되게 변경되어야 함

 

- 기운의 삭제는 정말 만족하지만 세트 효과 삭제로 인한 체력 연마의 상승폭이 너무 적다고 느낌

 

- 직접 상향을 체감 할 수 있는 기운류 삭제, 체력연마 상향 외에는 오히러 너프 된 느낌을 받았음

 

- 피격 데미지 공식좀 알려주세요 패치후 너무 아픕니다

 

- 데미지 측면에서는 만족하지만 방어적인 측면에서는 오히려 양극화가 심해졌다고 생각합니다

 

 

변경된 전투 밸러스의 의도대로 장비 아이템 업그레이드 시 성장 체감을 느끼셨습니까?

- 그렇다 29.6%

- 아니다 50%

 

기타 의견

- 아퀼루스 5세트에서 어비스 5세트로 장비 업그레이드 하여도 큰 체감 못 느낌

 

- 인퍼널에서 아퀼로 교체할 땐 느껴질 정도이지만 아퀼에서 어비스로 교체할 땐 거의 느껴지지 않음

 

- 강제로 아크론디펜시오로 올리게 만들었으니 성공이라 봐야할 것 같음

 

-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부분이지만 아퀼루스 장비와 어비스 장비의 차이점이 명중과 크리티컬뿐이며 컨텐츠의 변화가 없어 가격이 심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두 장비가 다른만큼 컨텐츠의 차이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애매하다 스텟계수도 같이 올렸어야함

 

- 현재 장비아이템을 통한 성장체감보다는 특정캐릭이나 성능좋은 캐릭터를 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반감만 커진것 같습니다. 엄청난 아이템 격차를 캐릭터 차이 하나만으로 좁혀지는것을 보면서 오히려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네요

 

 

변경된 버프 동작 방식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 44.4%

- 불만족 40.7%

 

기타 의견

- 도핑 아이템이 여전히 많다고 생각함

 

- 매우 불만족 특히 스페셜 출석체크는 이벤트 때만 얻을 수 있는 버프인데 이걸 고려해서 상한치를 정하면 안된다고 생각함. 스페셜 출석은 따로 최종 데미지나 각성 보너스 카테고리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수치가 너무 낮다. 버프 통합을 했어야 한다고 봄. 개수는 그대로인채 수치만 낮추니 안 먹기도 그렇고 변한게 없다

 

- 버프의 간소화는 번들의 합이 아닌 여러종류의 버프들의 통합을 원합니다

 

- 불만족 버프통합이 전체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햇다 하다말아서 아쉽다

 

- 버프류 간소화 패치면서 결국 사용하는 버프는 그대로이며 수치만 감소됨

 

 

버프 적용 정보 UI에 만족하십니까?

- 만족 57.4%

- 불만족 31.5%

 

기타 의견

- 각성/최종대미지 등 표기 안 되는 카테고리까지 확인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 장비 랜덤 옵션은 반영되지 않아 아직까지 혼란스러움

 

- 애초에 카테고리가 너무 많아서 확인이 어렵습니다 버프 종류 자체를 줄여야 UI의 편의성도 올라갈거라 생각

 

- 찬스가스같은 패시브 스킬들은 표기가 되지않아 조금 아쉬움

 

- 적용정보 뜨는건좋은데 켜놓으면 일댈창 일댈버튼클릭이 잘 안댐

 

 

콘텐츠 정보 시스템에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좋다 63%

- 개선이 더 필요하다 29.6%

 

기타 의견

- 입장컷 체크 아이콘이 너무 작아서 찾기가 쉽지가 않다

 

- 필보 5분전에 한번 더 알람 필요

 

 

변경된 던전 보상 및 명의당 1개 캐릭터 체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던전 보상 만족/명의당 1개 캐릭터 체제 불만족 38.9%

- 둘다 만족 27.8%

- 둘다 불만족 11.1%

- 던전 보상 불만족/명의당 1개 캐릭터 체제 만족 9.3%

 

기타 의견

- 만족스러우나 대체재를 만들고 했어야했다고 생각함

 

- 다명의 철폐가 먼저라고 생각됩니다. 타명의를 도용한 3명의를 하지 않으면 1캐릭터만 육성하는 유저에게서는 상대적인 박탈감이 존재하게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등 일부 서류를 제출한 특별한 케이스를 제외하고는 ip 당 1캐릭터로 제한하는 방향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만족한다 하지만 19캐릭터중 1개만 강요되는 것은 유저이탈에 이유가 된다. 한캐릭 메인으로 하는것은 매우 만족 하지만 다른 캐릭터도 당연히 해보고 싶다. 캐릭터 변경권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 게임이 할게 너무 없어짐 + 부캐를 키울 이유가 탐험 하나뿐 / 다계정을 막은 이유가 재화의 대량 수급으로 인한 것인데 이 부분에 있어서는 지금 같은 패치 말고도 충분히 방법이 있었을거라고 생각함. 그저 방법을 모색하기 귀찮아서 운영진 기준 가장 쉽고 편한 방법을 택한 운영에 대한 방임이라고 생각함.

 

 

 

이벤트 부문

 

젤리삐 경주에 대한 만족도

- 불만족 66.7%

- 만족 18.5%

 

기타 의견

- 젤리삐 8마리는 너무했다. 레이싱 이벤트 경우 최대 4마리가 적절하다 생각됨.

 

- 8명 중 1위 8위 고르는게 진심으로 재미있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음

 

- 맞추기가 너무 어렵다 보상을 수령하는데 쉬워져서 대체로 만족

 

- 시간 제한이 되는 이벤트는 적당히 했으면 좋겠다 게다가 한번도 아닌 수 차례 진행해야 하는데 물리적으로 참여가 쉽지 않은 유저들도 있고 그렇지 않다해도 생각보다 피로도가 많은 이벤트 / 또한, 경주 선수가 저렇게 많은데 도대체 맞추라고 내는 이벤트인지 이해가 불가. 운영진들은 저걸 과연 맞출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낸 것인가 의문이 들고 그저 유저들의 플레이 시간을 늘리기 위해 부리는 꼼수에 지나지 않는다

 

 

젤리삐 게이트에 대한 만족도

- 불만족 53.7%

- 만족 42.6%

 

기타 의견

- 소탕에 대한 설명, 기능이 이벤트 공지에 제대로 기재돼있지 않음

 

 

루돌프 퍼스널 트레이닝에 대한 만족도

- 만족 66.7%

- 불만족 29.6%

 

기타 의견

- 애매함 5각이상의 어느정도 스펙이상이어야 보상이 최대로 먹을 수 있게 차별화가 돼야 고스펙유저들이 더 좋아하지 않을까

 

- 스펙에 따라 차등 보상되는 이벤트는 이제 적당히 했으면 좋겠다. 굳이 스펙에 따른 우열을 왜 두는지 이해가 안감. 이벤트란 본디 평등해야 하는게 아닌가?

 

 

이벤트 보상에 대한 만족도

- 불만족 53.7%

- 만족 35.2%

 

기타 의견

- 이벤트 참여 자체는 쉬운데 보상이 너무 아쉽다 교환 할 게 너무 정해진 느낌이라 선택의 여지가 없다 다양한 버프류 아이템의 경우 교환에 필요한 소모값이 너무 크다!

 

- 이벤트로 훈장 좀 풀지마세요. 기존 유저들 접고 신규 유저들이 자리를 대체하길 바라시는 건가요? 왜 자꾸 증표를 집어넣어서 시세를 흔듭니까. 지금 훈장 수급 2배가 된 것만으로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프시키  파편의 경우는 넣어도 된다고 생각 하지만 훈장을 자꾸 이벤트 혜택으로 2개씩 집어 넣는건 게임 내 경제를 망치는 행위 같습니다. 

 

- 이벤트 참여하는데 시간이 얼마 안든다는것은 너무 좋음 다만, 보상의 다양화 혹은 단종된 아주 옛날 코디템도 줬으면 좋겠어요.

 

- 테일즈위버 이벤트 시스템 자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만렙을 찍어야지 이벤트 참여가 가능한데 이벵트로만 얻을 수 있는 그렇지민 가장 필수로 여겨지는 일루미, 신속 포션을 뉴비들은 얻을 기회가 적어질 뿐. 가뜩이나 도핑없이 힘든 게임이고 간소화 패치를 한다고 해놓고 전혀 간소화가 되지 않은 패치를 진행해놓고 일루미나 신속 포션을 이벤트로만 푸니까 뉴비들의 진입장벽은 더욱 더 높아질 뿐. (게다가 이벤트를 거칠수록 점점 일루미와 신속 포션 1개를 교환하기 위한 코인 및 포인트 수치가 올라가고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칼바람빌런 | 작성시간 24.01.19 [하이아칸]신이난다 기본적으로 컨텐만으로는 스펙업하는데 아퀼 장비만해도 최소 몇달이 걸리고
    그렇다고 노가다나 사냥을 하자니 사람이 너무 많이 몰려서 그것도 쉽지가 않죠
  • 답댓글 작성자칼바람빌런 | 작성시간 24.01.20 파워홍삼 사실 돈 질러도 한시간 내외라서 컨텐이….
    지르면 지를수록 현타가 빨리 오는 구조도 문제…..
  • 작성자Doai | 작성시간 24.01.19 훈장푼다고 머라하는건 전문쌀먹같넹
  • 작성자플뢰레 | 작성시간 24.01.19 훈장 수급 2배로 충분하다 생각함. 훈장 풀어달라는건 어비스유저 중 없을 것 같습니다.
  • 작성자매스트랄고인 | 작성시간 24.01.21 전 이것저것 키우는 것도 재미라고 생각하는데
    부캐 좀 할수있게 만들어줬으면 해요
    명의 내 동일종류 캐릭터 보상만 막으면 될거였는데 1캐릭으로 틀어막은건 너무 극단적인것같음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