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 윤둘리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2.04.21 우선 답변감사합니다!
저도 처음에 주관적해석이나 관찰의 이론의존성이나 결국 같은거 아니냐고 생각했는데 잘 모르겠더라구요 ㅠ 물론 7월에 개강하시면 다시 여쭤볼 생각인데 작년에 들었던 기억을 희미하게 떠올려보면 같은 현상을 각자 다르게 해석하면 주관적 해석, 다른 현상을 같게 해석하면 관찰의 이론의존성으로 구분해라고 하셨던 것 같아요. 그런데 김은경기출해설을 보면 관찰의 이론의존성이나 주관적해석이나 구분없이 쓰고 있는거 같아서 더 헷갈리는거 같네요 ㅠ -
작성자 윤둘리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2.07.28 ㄱㅌㅇ쌤 인강 올해꺼 듣고 왔는데 설명이 좀 바뀐것 같아 글 남깁니다.
관찰의 이론의존성은 관찰자의 신념, 가치관, 기대 등이 관찰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ㄱ에서는 카우프만이 가지고 있는 지식, 신념, 가치관 등이 관찰결과에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라 카우프만이 가지고 있는 신념, 지식 등이 새로운 과학지식을 형성한 것입니다.
ㄴ에서는 같은 관찰결과를 보고 과학자가 가지고 지식, 신념 등에 따라 다른 과학지식을 형성한 것입니다. 즉, 과학자가 가지고 있는 신념, 기대 등이 관찰결과에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닙니다. 같은 현상을 보고 다른 과학지식을 형성했을 뿐입니다.
따라서 과학의 본성에 대한 답은 2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과학지식은 과학자의 주관적해석에 의해 형성될 수 있다.
2. 과학지식은 관찰의 이론의존성에 영향을 받아 형성될 수 있다.
답으로 '관찰의 이론의존성'만 작성했을 경우 답으로 온전히 인정받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문제에서는 과학자의 신념, 지식 등이 관찰결과에 영향을 미친것이 아니라 과학지식 형성에 영향을 미친 것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