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생물학을 공부하고 있는데요! 효소는 활성화에너지를 낮춰주는데 그이유가 두가지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첫번째는 유도 적합설, 두 번째는 전이상태인식!(기질결합부위의구조가 전이상태의 물질과 들어맞는 모양) 그런데 유도적합설과 전이상태인식을 모두 만족하는 효소가 있나요? 아니면 유도적합설에 만족하는 효소도 있고 전이상태에 만족하는 효소도 있다!라는 설명인가용?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2021강원 작성시간 20.10.03 음.. 제가 아는 것과 상이해서 핀트가 다를 수 있지만 제가 아는 선에서만 설명을 해볼게요..!
일단 효소와 기질의 결합 모델로는 말씀하신 유도적합모델과 자물쇠열쇠모델이 있습니다. 유도적합모델은 기질이 활성부위에 결합함으로써 효소가 기질의 모양에 더 적합한 형태로 입체구조가 변하는 것인데, 악수를 하는 상황으로 예를 들면 조금 이해가 잘 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자물쇠열쇠모델은 효소의 활성부위와 기질의 모양이 자물쇠 열쇠처럼 완전히 일치한다는 것입니다. 효소의 종류마다 각각이 적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활성화에너지를 낮춰주는, 즉 효소가 반응을 촉진하는 것에는 적당한 산,염기 촉매로써 작용하거나 일시적인 -
답댓글 작성자이야이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0.10.04 오 그건 몰랐네요!!!!
-
작성자2021강원 작성시간 20.10.03 공유 결합을 형성하거나 두 개 이상의 기질일 때 활성자리가 근접성을 제공하는 등으로 활성화에너지를 낮추게됩니다..!
글쓴이분이 적으신 것 중에는 유도적합 과정에서 기질을 전이상태에 가까운 구조로 만드는 것도 효소가 활성화에너지를 낮추는 기작이긴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이야이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0.10.04 넵!!오오!! 자세히 답변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감사합니당 좋은하루되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