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생물 (비댓 금지)

성게 수정 - 세포질의 칼슘 증가 -> MAPK 불활성화 -> 유사분열 주기 회복

작성자*BIOLOGY*|작성시간06.10.23|조회수557 목록 댓글 2

강치욱 선생님은 수정 후 세포질의 칼슘 농도가 증가하면
사이클린이 붕괴되고 "MAPK가 불활성화 되어
유사분열 주기를 회복하게 된다"고 가르쳐 주셨는데요...

다른 교재(기린, 레닌져)에서는 "MAPK가 활성화되면
핵 내 전사인자가 활성화되고, E2F도 활성화되어 세포분열이 촉진된다"고 되어있어요...
물론 이 교재에서는 성게의 수정이 아니라
일반적인 신호전달 경로에서 MAPK의 기능을 설명한 것이구요...

1. 그렇다면 전자와 후자에서 MAPK는 다른 효소인가요?
둘 다 마이토젠 활성 단백질 키나아제 아닌가요?

2. 만약 같은 효소라면 경우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는 건가요?

3. 그것도 아니라면 MAPK의 작용 기작은 도대체 무엇인가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여루 | 작성시간 06.10.30 라이프사이언스 발생학책을 보면 성게의 수정시에 칼슘농도가 높아지고 그로 인해서 MAPK의 불활성으로 인해서 유사분열의 주기를 회복한다고 되어있어요. 분열하던것을 마무리 짓고 감수분열을 완성? 하는 정도로 보시면 될듯 합니다. 유사분열의 주기를 회복한다고 하는것이 꼭 M기로 들어가야만 되는게 아니라 전체적인 세포주기를 말하고 있는것 같네요. 수정시 시간이 조금 지나면서 단백질 DNA합성이 되는데 이것도 우선 M기가 일단락되어야 하는거잖아요. 부족하지만..이건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에요^^
  • 작성자*BIOLOGY*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06.10.31 감사합니다~여루님 말대로 해석하니깐 이해가 되네요.. 정말 감사해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