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아케초이 작성시간12.05.10 1. 색맹은 X염색체 연관 유전입니다. A와 B 사이에 색맹이 태어난 것은 A(어머니)로부터 색맹 유전자가 유전되었기 때문입니다(A는 보인자). B(아버지)는 X염색체를 하나만 가지고 있고 정상이기 때문에, 색맹 유전자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ㄴ. C는 정상 표현형이기 때문에 아버지로부터 정상 유전자를 물려받았습니다.
ㄷ. D와 E는 색맹이기 때문에 X염색체 하나는 반드시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았습니다. E가 터너증후군인 이유는 B가 감수 분열 시 염색체 비분리 현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ㄱ. 앞에서 확인한 보기에서와 같이 E를 통해서 B의 성염색체 비분리 현상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틀렸죠. -
답댓글 작성자 아케초이 작성시간12.05.11 C와 D는 성염색체의 개수가 정상이기 때문에 우선 부모의 염색체 비분리 현상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볼 수 있구요. E를 통해서 부모 중 누군가의 성염색체가 감수분열시 비분리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는 터너증후군이면서 색맹입니다. 아버지가 정상이기 때문에 아버지의 X염색체는 받지 않았을 거란 걸 알 수 있죠. 즉 어머니로부터 하나의 X염색체를 받았고, 난자는 정상적인 감수분열을 한거죠. 그런데 아버지로부터 받아야 할 성염색체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아버지가 감수분열 시 비분리현상이 일어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분리현상이 일어난 시점은 1과 2가 다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