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1. 답변 달아주신 분께 감사의 댓글은 필수!
2. 모두 볼 수 있도록 비밀댓글은 금지!
3. 답변을 받은 후 질문글 삭제하지 않기!
4. 질문 전에 검색해보기! 질문은 구체적으로!
------♡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안녕하세요 타전공이라 생판 처음 배우는 중인데 찾아보아도 모르는 부분들이 꽤 있어서요.. 전공자 분들께는 쉬운 질문이겠지만 아시는 부분만이라도 답변 주신다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1. 어떠한 은하에있는 기체 같은 원소면 같은 위치에 선스팩트럼 찍혀야되는데
(특정 원소는 특정 스팩트럼을 가진다)
적색편이 청색편이 보면 , 가까워지냐 멀어지는 방향이냐에 따라 선 위치가 다르게 찍히잖아요
위치 다르게찍히면 은하의 원소 구성성분이 달라지는거 아닌가요? 무슨말일까요.
1-1.
원소 스펙트럼의 흡수선 세기는 별을 구성하는 원소 밀도에 비례한다.
-> 이 문장에서 흡수선의 세기= 굵기를 의미하는 것인가요??
2. 빅뱅우주론의 확립과정에서
우주팽창 증거관측(허블이 외부은하를 관측하여 알아냄)
-> 여기서 관측했다는 증거는 허블이 적색편이 청색편이를 관측햇다는 것일까요??
3. 원자생성 이전(불투명한우주) , 원자생성 이후(투명한우주) 인데요. 여기서 구분되는 것이 빛이 직진하게되었느냐를 기준으로 삼는데. 그 빛은 어디서 나온 빛인가요??
그 빛이 현재까지 퍼져 작은파장형태로 관찰되는 것이 우주배경복사인데 말이죠.
4.
우주 초기 양성자:중성자 1:1-> 7:1로 전환되는 이유가
질량이 중성자> 양성자 이기 때문이라
우주 온도가 낮아지며 에너지 방출하는 반응인
중성자-> 양성자 반응이 많이 일어나 7:1비율이 된다고 하는데요.
주계열성 수소핵융합 반응에서 보면
4분자의 수소 -> 1분자 헬륨으로 융합반응이 일어나며
발생한 질량 결손 만큼 빛에너지로 전환되어 주계열성에서 빛이나는 데요.
중성자 질량> 양성자 질량이라면,
질량 결손이 나타날수 없지않나요??
수소(양성자4개) < 헬륨(양성자2개,중성자2개) 이니 말이죠.
6. 적색거성에서는 헬륨핵융합반응까지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헬륨핵융합반응으로 생성되는 원소는 c인가요 o인가요? 책마다 다르게 작성되어있는것같아서요.
(o까지 생성할수있다면 , 탄소핵융합반응도 일어나야하는 것 아닌가요? 잘 모르겠네요)
7. 우주는 팽창하기때문에 은하사이의 거리는 멀어질수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은하가 가까워지는 방향인 청색편이는 언제관측되는걸까요??
8. 초거성ㅡ초신성폭발ㅡ중성자별,블랙홀 이과정에서요. 왜 중심부가 중성자로만 이루어져있는 중성자별이 생기는 것인가요??(양성자나 다른것은 왜안되는지요ㅠ)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나야나넌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02.29 Wolf-Rayet Star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전부 이해되었네요ㅠㅠ 사진자료도 잘 이용하겠습니다
수능특강으로 공부하며 궁금한 사항이 또 있는데요 시간되신다면 감사히받겠습니다.
6. 적색거성에서는 헬륨핵융합반응까지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헬륨핵융합반응으로 생성되는 원소는 c인가요 o인가요? 책마다 다르게 작성되어있는것같아서요.
(o까지 생성할수있다면 , 탄소핵융합반응도 일어나야하는 것 아닌가요? 잘 모르겠네요)
7. 우주는 팽창하기때문에 은하사이의 거리는 멀어질수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은하가 가까워지는 방향인 청색편이는 관측될 수 없지 않나요?? 언제관측되는걸까요??
8. 초거성ㅡ초신성폭발ㅡ중성자별,블랙홀 이과정에서요. 왜 중심부가 중성자로만 이루어져있는 중성자별이 생기는 것인가요??(양성자나 다른것은 왜안되는지요ㅠ)
-
답댓글 작성자Wolf-Rayet Star 작성시간 24.03.16 나야나넌 6. 결론적으로는 탄소와 산소 둘 다 생성됩니다만, 결과론적이 아닌 헬륨 핵융합 반응만의 결과를 따질 때는 탄소가 주로 생성되는 편이라고 하는게 좀 더 적합합니다.(그렇다고 산소가 안생기는건 아닙)
대부분은 탄소가 생성되며... 생성된 탄소 중 일부가 헬륨과 반응하여 일부의 산소도 생성되는 것입니다.
(탄소+헬륨이 산소가 되는 핵융합은 산소의 주된 생성 반응은 아닙니다.)
반응식은 첨부사진과 같습니다.이미지 확대
-
답댓글 작성자Wolf-Rayet Star 작성시간 24.02.29 나야나넌 7. 우주의 팽창 정도는 매우매우 약합니다.
우주 팽창의 정도는 우리로부터 1m 떨어진 지점이 1초동안 우리로부터 약 0.0000000000000000023m(약 2.3x(10^-18)/s)멀어지는 정도입니다.
반면에 지표에서의 만유인력은 1kg 물체를 1초에 약 4.9m 정도를 이동시키지요.
따라서 은하들간의 거리가 매우 멀리 떨어져있지않다면, 오히려 은하들 간의 만유인력이 더 강하므로 우주 팽창보다 서로 잡아당기는 힘이 더 강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는 오히려 더 가까워지지요.
즉, 은하들 간의 거리에 따라 청색편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은하의 청색편이가 그리 흔하게 관찰되지는 않습니다. 절대다수의 은하는 우리은하로부터 멀리 위치하기에 우주 팽창의 정도가 압도되지요.
일반적으로 말하는 청색편이는 별이 우리로부터 가까워지는 상황을 말하고...
은하에서의 청색편이는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Wolf-Rayet Star 작성시간 24.02.29 나야나넌 8. 쉽게 와닿게(조금은 부정확하지만) 설명하자면, 너무나도 강한 압력에 의해 원자의 전자와 원자핵이 가까워지고, 결국 원자핵의 양성자와 전자가 서로 결합하여 전하가 0이되어 중성자가 되버려서 그렇습니다.
여기서 조금은 더 정확하게 쓰자면, 초신성 폭발이 일어날때 중심 철핵은 광붕괴되어 양성자와 중성자, 전자로 모두 쪼개지구요(높은 에너지의 광자가 원자핵을 분해시킴), 그렇게 분해된 핵자들 중에서 양성자와 전자가 워낙 높은 압력상황에 의해 서로 결합(양성자의 전자포획)되어 중성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첨부사진의 첫번째에 보면 세 줄의 반응식이 있는데, 순서대로 일어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초고온, 초고압 상황에서 분해되어진 p(양성자)+e-(전자)가 n(중성자)로 융합됩니다.)
더 자세하게도 쓸수는 있으나... 그 깊이가 너무 깊어져서...(붕괴단계, 충격파 감쇠단계, 중성자화단계, 강착단계, (켈빈-헬름홀츠)냉각단계 등의 순서로 그 과정이 더 세분화 됩니다.) 이정도면 충분할 듯 합니다.이미지 확대
-
답댓글 작성자나야나넌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03.07 Wolf-Rayet Star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