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기준보상 문제풀다가 갑자기 생각이 엉켜서 질문드립니다ㅠㅠㅠ
현금결제형 주가차액보상권은 공정가치로 측정한다고 배웠던거 같은데
해답을 보니 자료에 나와있는 주식선택권 공정가치로 계산했더라구요
주가차액보상권이 주가와 행사가의 차이만큼 현금으로 지급하니까
주가차액보상권이나 주식선택권 모두 '주가 - 행사가'의 개념으로 서로 공정가치가 같은건가요?
㈜갑은 20X1년 1월 1일에 영업부서 종업원 10명에게 2년간 근무하는 조건으로 종업원 1인당 10단위의 주식선택권을 부여하였다. 부여일의 주식선택권 공정가치는 단위당 ₩20이고, 단위당 행사가격은 ₩10이다. ㈜갑은 이들 종업원 모두가 20X2년말까지 근무할 것으로 예측하였고, 이 예측은 실현되었다. 주식선택권을 부여받은 종업원 중 5명은 20X3년 1월 1일 주식선택권을 전부 행사하였고, 나머지 5명은 20X4년 1월 1일 주식선택권을 전부 행사하였다. ㈜갑의 주식선택권 단위당 공정가치 및 주가흐름은 다음과 같다.
|
21. 상기 자료에서 ㈜갑이 부여한 주식기준보상이 주식결제형이 아닌 주가와 행사가격의 차이를 현금으로 지급하는 현금결제형 주가차액보상권이라면, ㈜갑이 해당 근무용역에 대하여 20X1년, 20X2년, 20X3년에 인식할 보상비용(순액)은 각각 얼마인가?
| 20X1년 |
| 20X2년 |
| 20X3년 |
① | ₩1,500 |
| ₩1,000 |
| ₩750 |
② | ₩1,000 |
| ₩1,500 |
| ₩250 |
③ | ₩1,250 |
| ₩1,250 |
| ₩750 |
④ | ₩1,000 |
| ₩1,500 |
| ₩750 |
⑤ | ₩1,500 |
| ₩1,000 |
| ₩250 |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룡이하위^^ 작성시간 20.08.11 현금결제형은 매기말 주식선택권 공정가치 평가금액으로 재측정합니당.
말씀하신 주가-행사가는 회사가 그만큼 돈을 받고, 주식을 주는거에요!
재무관리에서는 St-X겠네요!
반면에 주식결제형은, 그냥 행사가 만큼 현금받고 주식제공해줍니다! -
답댓글 작성자룡이하위^^ 작성시간 20.08.11 기본서에 회계처리 보시면서 다시한번 찬찬히 생각해보세요~
-
답댓글 작성자PTJun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0.08.11 답변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