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감가상각비랑 손상차손 문제 봐주세요...........

작성자재무회계2|작성시간11.06.09|조회수925 목록 댓글 5

[문제1] 아라㈜는 20x1 1 1일 기계장치를 110,000원에 취득하였다. 취득당시 기계장치의 내용연수는 4, 잔존가치는 10,000원으로 추정하였으며, 감가상각방법은 연수합계법을 적용하였다. 그런데 20x3년 중 내용연수를 4년에서 5년으로, 잔존가치는 10,000원에서 4,000원으로, 감가상각방법은 연수합계법에서 정액법으로 변경하였다. 20x3년도에 인식할 감가상각비는 얼마인가? , 회계변경의 정당성은 입증되며, 법인세효과는 무시한다

 

아라㈜는 20x1 1 1일 기계장치를 110,000원에 취득하였다. 취득당시 기계장치의 내용연수는 4, 잔존가치는 10,000원으로 추정하였으며, 감가상각방법은 연수합계법을 적용하였다. 그런데 20x3년 중 내용연수를 4년에서 5년으로, 잔존가치는 10,000원에서 4,000원으로, 감가상각방법은 연수합계법에서 정액법으로 변경하였다. 20x3년도에 인식할 감가상각비는 얼마인가? , 회계변경의 정당성은 입증되며, 법인세효과는 무시한다.

 

 이거 푼게 맞는지 모르겠네요..

X1년도 말까지의 감가상각누계액 : (110,000-10,000) * 4 /10 = 40,000

X2년도 말까지의 감가상각누계액 : (110,000-10,000) * 7 /10 = 70,000

X3년도 초의 장부금액 : 110,000-70,000 = 40,000

->20X3년도에 인식할 감가상각비 : (40,000 - 4,000) / 5년 = \7,200

 

 

 

[문제2]병호() 20x1.1.1에 원가 ₩10,000, 내용연수 10, 잔존가치 \0인 기계를 취득하였으며, 감가상각은 정액법을 사용한다. 동 유형자산의 회수가능가액은 20x2.12.31에는 \6,400으로 추정되었으며, 다시 20x4.12.31에는 \6,800으로 회복된 것으로 추정되었다. 20x4년도 손익계산서에 계상될 손상차손환입은 얼마인가?

병호() 20x1.1.1에 원가 ₩10,000, 내용연수 10, 잔존가치 \0인 기계를 취득하였으며, 감가상각은 정액법을 사용한다. 동 유형자산의 회수가능가액은 20x2.12.31에는 \6,400으로 추정되었으며, 다시 20x4.12.31에는 \6,800으로 회복된 것으로 추정되었다. 20x4년도 손익계산서에 계상될 손상차손환입은 얼마인가?

 

 손상차손에 관한 문제 잘 못 풀겠어요..ㅠㅠㅠ

 

 

 

  [문제3]

㈜백록담은 20x1 10 1일에 기계장치를 현금으로 구입하여 즉시 제품생산에 투입하였다. 취득시점에서 이 기계장치의 내용연수는 3, 잔존가치는 ₩12,000으로 추정하였다. ㈜용암은 이 기계장치에 대해 연수합계법으로 감가상각을 하고 있는데, 20x1년 말에 인식한 감가상각비는 ₩60,000이었다. 20x2년 말에 인식할 감가상각비는 얼마인가? (, 감가상각비는 월할 계산한다.)

 

 

( 취득한 금액 X  - 12,000)   *   3/6   * 3/12  -> 60,000

X : 492,000

 

20x2년 말에 인식할 감가상각비 : ( 492,000 -  12,000) * 4/6  * 3/12 = 80,000

                                                              (492,000    -   12,000 ) * 3/6   *  9/12  = 180,000

                       

->   \260,000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natural born killer | 작성시간 11.06.09 1. x2년도말까지 감까상각누계액 = (110,000-10,000)x7/10 = 70,000
    따라서 잔존가액은 40,000
    x3년도 감가상각비 - (40,000-4,000)x1/3 =12,000
    잔존내용연수가 2년에서 3년으로 늘었기때문에 이렇게 풀어줘야합니다.
  • 작성자natural born killer | 작성시간 11.06.09 2. x2년말 손상전장부금액 = 10,000 - 10,000 x 2/10 = 8,000
    x2년말 손상차손금액 = 8,000 - 6,400 = 1,600 이 손상누계액이 됩니다.

    손상을 인식하지 않았을 경우 x4년말 장부금액 = 10,000 - 10,000 x 4/10 = 6,000
    따라서 x4년도에는 위의 금액을 한도로 손상차손 환입을 인식하면 됩니다.

    x4년말 장부금액 = 6,400 - 6,400 x 2/8 = 4,800
    이고 회수가능가액이 6,400원이나 한도 6,000원을 초과하므로, x4년말 손상차손환입액은
    6,000 - 4,800 = 1,200원
  • 답댓글 작성자재무회계2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1.06.10 감사합니당 ㅠㅠㅠㅠㅠㅠ아 근데,,,이 부분에서 책 봐도 자꾸 머리가 복잡해지네요ㅠㅠㅠㅠㅠ사칙연산도 그냥 까먹을것같은 ㅠㅠㅠ
    X4년말 장부금액을 구할때 왜 2/8을 곱해줘야한는거죠ㅠㅠㅠㅠ아ㅠㅠㅠㅠ
  • 답댓글 작성자자본 | 작성시간 11.06.11 02년도부터 부터 손상되어 장부금액이 6,400이 되었잖아요? 그럼 02년도 시점에서 잔존내용연수는 앞으로 10년중 8년 남은걸로 감가상각 시작해야죠..
  • 작성자natural born killer | 작성시간 11.06.10 3.
    (취득가액 - 12,000) x 3/6 x 3/12 = 60,000
    따라서 취득가액 = 492,000

    x2년말 감가상각비 = (492,000 - 12,000) x 3/6 x 9/12 + (492,000 - 12,000) x 2/6 x 3/12 = 180,000 + 40,000 = 220,000 입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