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신농작성시간05.11.29
간단히 말하자면...우리 또한 고구려 시대에 대국을 건설한 바 있지만, 당과의 대전을 통해서 몰락한 반면, 로마에게는 그만한 적수가 없었습니다.(적어도 서로마 제국에겐..) 영원한 제국은 어디에도 없지만, 우리의 경우는 문명이 파괴당한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일 것입니다.
작성자신농작성시간05.12.03
물론 로마가 강력해지는 것에는 카르타고와의 전쟁도 무시할 수는 없지요. 다만 어느 문명이 무너지거나 번영하느냐에 따라 오늘날까지 그 유산을 남기는 정도가 다르게 된다는 점입니다. 로마는 카르타고와의 전쟁에서 이겨 유산을 온전히 남겼지만, 패자인 카르타고는 역사 속에 묻혀져 갔으니, 우리와 일면 비슷한 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