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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요 법 회

11월 2일 악한 생각은 즉시 물리치라.

작성자천장암|작성시간14.10.28|조회수61 목록 댓글 4

 

 

비구들이여, 만일 그대들이 걷고 있을 때, 서 있을 때, 앉아 있을 때, 깨어 누워 있을 때, 감각적

욕망의 생각, 악한 생각, 폭력적인 생각이 일어난다면, 그리고 그 일어난 생각을 물리치지 않고

받아들이고 끝내지 않고 제거하지 않는다면, 이런 사람은 열성이 없고 잘못에 대한 부끄러움이

없으며 항상 " 게으르고 정진력이 부족한 " 사람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만일 그대들이 걷고 있을 때, 앉아 있을 때, 깨어 누워 있을 때, 감각적 욕망의 생각, 악한

생각, 폭력적인 생각이 일어난다면, 그리고 그 일어난 생각을 물리치고 받아들이지 않고 끝내고

제거한다면 이런 사람은 열성적이고 잘못에 대한 부끄러움을 알며 항상 " 단호하고, 정진력이

강한 " 사람이라고 부른다. 

                            - 앙굿따라 니까야 4부 11 -

 

 

 

 

재물, 명예, 장수로 이끄는 네 가지 요소

                                                                                                       

[앙굿따라 니까야4부 61]

 

부처님은 아나타삔디까 장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장자여, 세상에는 매우 얻기 어렵지만 사람들이 좋아하고 원하는 것이 네 가지가 있소.

사람들은 생각하기를,

첫째는 "재물이 바른 방법으로 나에게 오기를" 하고 바랍니다. 재물을 얻은 후에

둘째는 "나와 친척 그리고 나의 스승에 대한 명성이 두루 퍼지기를" 하고 바랍니다.재물과 명성을 얻

            은 후에

셋째는 "내가 오랫동안 살았으면,그리고 장수함을 얻기를" 하고 바랍니다.

            재물, 명성, 장수함을 얻은 후에는

넷째는 "죽은 후 몸이 파괴되어 좋은 곳 하늘나라에 태어나기를" 하고 원합니다.

이네가지는 사람들이 좋아하고 원하지만 매우 얻기 어려운 것 입니다.

 

장자여, 그런데 이런 재물, 명예, 장수, 좋은 곳에 태어남의 네 가지를 얻기 위해서 필요한 네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1."믿음의 성취

2.계행의 성취

3.관용의 성취

4.지혜의 성취" 입니다.

 

무엇이 믿음의 성취입니까?

훌륭한 제자는 믿음이 있습니다.

그는 여래의 깨달음에 이와 같이 믿음을 둡니다.

부처님은 "아라한이시며, 온전히 깨달으신 분, 지혜와 덕행을 갖춘 분, 바른 길로 잘 가신 분, 세상을 잘 아는 분, 견줄 바가 없는 분, 사람을 길들이는 분, 신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

이라는 믿음을 갖습니다.

무엇이 계행의 성취입니까?

훌륭한 제자는 생명을 파괴하지 않으며,도둑질하지 않으며,거짓말 하지 않으며, 삿된 음행을 하지 않으며, 나태함의 근본인 술이나 취하게 하는 것을 금합니다.

이것이 계행의 성취입니다.

무엇이 관용의 성취입니까?

훌륭한 제자는 인색함의 때가 없이 재가에 살며 손이 커서 남에게 관대하고 주는 것을 기뻐하고 남

의 요청에 응하고 베풂과 나눔을 기뻐합니다.

이것이 관용의 성취입니다.

무엇이 지혜의 성취입니까?

훌륭한 제자는 "탐욕, 욕망, 악의,게으름과 나태함, 들떠있음과 혼동, 의심" 이 마음의 더러움을 알고 이것들을 버립니다.

이런 것들을 버린 사람은 큰 지혜의 훌륭한 제자, 통찰지를 가진 사람, 지혜를 성취한 사람이라고 불립니다.

이것이 지혜의 성취입니다.

 

장자여, 이것들이 세상에서 매우 얻기 어렵지만 사람들이 원하고 좋아하는 네가지를 얻기 위한

네 가지 [덕행] 입니다"

 

 

 

 

합리적인 행위 경(A4:61)

Pattakamma-sutta

1. 그때 급고독 장자가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께 절을 올린 뒤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급고독 장자에게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2. “장자여, 네 가지 법들이 있으니 그것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무엇이 넷인가?

‘나에게 법답게 재물이 생기기를!’ 이것이 첫 번째로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법답게 재물을 얻은 뒤, 친척들과 스승들과 더불어 명성이 나에게 오기를!’ 이것이 두 번째로 원하고 … 얻기 어려운 것이다.

‘법답게 재물을 얻고, 친척들과 스승들과 더불어 명성을 얻은 뒤, 나는 오래 살고 긴 수명을 가지게 되기를!’ 이것이 세 번째로 원하고 … 얻기 어려운 것이다.

‘법답게 재물을 얻고, 친척들과 스승들과 더불어 명성을 얻고, 오래 살고 긴 수명을 가진 뒤, 죽어서 몸이 무너진 다음에는 좋은 곳[善處], 천상 세계에 태어나기를!’ 이것이 네 번째로 원하고 … 얻기 어려운 것이다.

장자여, 이러한 네 가지 법들이 있으니 이것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3. “장자여, 이처럼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네 가지 법들을 얻기 위해서는 네 가지 조건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믿음을 구족하고 계를 구족하고 보시에 대해 관대함을 구족하고 통찰지를 구족하는 것이다.”

4. “장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믿음을 구족함인가?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여래의 깨달음에 믿음을 가진다.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應供]이시며, 완전히 깨달은 분[正等覺]이시며, 영지와 실천을 구족한 분[明行足]이시며, 피안으로 잘 가신 분[善逝]이시며, 세간을 잘 알고 계신 분[世間解]이시며, 가장 높은 분[無上士]이시며,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調御丈夫]이시며, 하늘과 인간의 스승[天人師]이시며, 깨달은 분[佛]이시며, 세존(世尊)이시다.’라고. 장자여, 이를 일러 믿음을 구족함이라 한다.”

5. “장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계를 구족함인가?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멀리 여의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멀리 여의고, 삿된 음행을 멀리 여의고, 거짓말하는 것을 멀리 여의고, 방일하는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을 멀리 여읜다. 장자여, 이를 일러 계를 구족함이라 한다.”

6. “장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보시에 대해 관대함을 구족함인가?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인색함의 때가 없는 마음으로 재가에 살고, 아낌없이 보시하고, 손은 깨끗하고, 주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의 요구에 반드시 부응하고, 보시하고 나누어 가지는 것을 좋아한다. 장자여, 이를 일러 보시에 대해 관대함을 구족함이라 한다.”

7. “장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통찰지를 구족함인가? 장자여, 여기 어떤 이는 욕심스러움이라는 강력한 탐욕에 지배된 마음으로 머물면서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잘못을 범하게 된다. 장자여,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잘못을 범하면 그의 명성과 행복이 흩어지게 된다. 장자여, 악의에 지배된 마음으로 … 해태와 혼침에 지배된 마음으로 … 들뜸과 후회에 지배된 마음으로 … 의심에 지배된 마음으로 머물면서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잘못을 범하게 된다. 장자여,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잘못을 범하면 그의 명성과 행복이 흩어진다.”

8. “장자여, 이러한 성스러운 제자는 ‘욕심스러움이라는 강력한 탐욕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탐욕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한다. ‘악의가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악의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한다. ‘해태와 혼침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해태와 혼침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한다. ‘들뜸과 후회가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들뜸과 후회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한다. ‘의심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의심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한다. 장자여, 성스러운 제자가 ‘욕심스러움이라는 강력한 탐욕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탐욕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했고, ‘악의가 … 해태와 혼침이 … 들뜸과 후회가 … 의심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악의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했고, 해태와 혼침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했고, 들뜸과 후회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했고, 의심이라는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했기 때문에 이러한 성스러운 제자는 큰 통찰지를 가졌다, 광활한 통찰지를 가졌다, 분명한 시계(視界)를 가졌다, 통찰지를 구족했다고 하나니, 이를 일러 통찰지를 구족함이라 한다.

장자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네 가지 법들을 얻기 위해서는 이러한 네 가지 조건이 있다.”

9. “장자여, 이러한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로 네 가지 일을 한다. 무엇이 넷인가?”

10.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로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키도록 한다. 부모를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키도록 한다. 아들과 아내와 하인과 일꾼들을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키도록 한다. 친구와 친척들을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키도록 한다. 장자여, 이것이 [네 가지 가운데서] 첫 번째이니, 그가 합리적이고 알맞게 재물로써 행한 것이다.”

11. “다시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로 모든 재난, 즉 불과 물과 왕과 도둑과 적과 [나쁜 마음을 가진] 상속인 등의 여러 가지 재난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그는 자신을 안전하게 지킨다. 장자여, 이것이 두 번째이니, 그가 합리적이고 알맞게 재물로써 행한 것이다.”

12. “다시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로 다섯 가지 헌공을 하나니, 그것은 친지에게 하는 헌공, 손님에게 하는 헌공, 조상신들에게 하는 헌공, 왕에게 하는 헌공(세금), 신에게 하는 헌공이다. 장자여, 이것이 세 번째이니, 그가 합리적이고 알맞게 재물로써 행한 것이다.”

13.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로 사문ㆍ바라문들에게 정성을 다한 보시를 한다. 그러한 사문ㆍ바라문들은 교만과 방일함을 금하고 인욕과 온화함에 헌신하여 살면서 각자 자신을 길들이고 각자 자신을 제어하고 각자 자신을 완전한 열반에 들게 한다. 이러한 사문ㆍ바라문들에게 하는 보시는 고귀한 결말을 가져다주고 신성한 결말을 가져다주며 행복을 익게 하고 천상에 태어나게 한다. 장자여, 이것이 네 번째이니, 그가 합리적이고 알맞게 재물로써 행한 것이다.”

14. “장자여, 이러한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로 이러한 네 가지 일을 한다. 장자여, 누구든지 이러한 네 가지 일 이외에 다른 일로 재물을 쓰는 자를 두고 합리적이지 않고 알맞지 않게 재물을 사용했다고 한다. 장자여, 누구든지 이러한 네 가지 합리적인 행위에 의해서 재물을 쓰는 자를 두고 그가 합리적이고 알맞게 재물을 사용했다고 한다.”

15. “‘나는 재물을 수용하였고

나를 의지하는 자들을 부양하였고 재난을 건넜다.

높은 존재에 태어나는데 도움이 되는 보시를 하였고

다섯 가지 공물을 베풀었다.

계를 구족하고 제어되고

청정범행을 닦는 자들을 섬겼다.

현명한 재가자는 어떤 목적을 위해 재물을 원하나니

나는 그 목적을 이루었고 후회하지 않는 행을 하였네.’

인간은 이런 것을 기억하면서

성스러운 법에 굳게 서나니

여기 [이 세상에서는] 칭송을 받고

죽은 뒤에는 천상에서 기쁨 누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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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테쿰세(정보성) | 작성시간 14.11.02 요즘 근무에다 공식행사로 인해 일요법회에 참석하지 못하고 있어 참 아쉽네요~~
    그래도 틈틈이 빠알리 경전을 읽고 있지만 스님의 설명을 듣지 못해 이해가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저의 짦은 소견으로 이해하기로는 네가지 덕행이 부처님의 가르침의 전부라고 생각이 듭니다.
    네가지 덕행이 꼭 현실적인 행복을 위해 성취해야할 것들이 아니라
    깨달음으로 나아가기 위해 얻어야 할 것이라고 여겨도 될까요?
    믿음은 삼귀의이고, 계행은 오계를 기본으로 10계....등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며,
    관용은 자비와 보시라고 보고, 지혜는 무명을 걷어내고 어리석음을 물리치는 것이라 생각해도 될런지~~
  • 작성자천장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4.11.03 재가자에게 주는 가르침이기에 재물, 명예, 장수, 좋은 곳에 태어남의 네 가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 네가지는 해탈열반의 길이 아닙니다. 어차피 욕망을 추구하며 살아야 하는 재가자에게 부처님은 바른 욕망의 추구를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여기서 믿음은 하늘나라에 나기 위한 믿음으로 믿음의 능력과 한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테쿰세(정보성) | 작성시간 14.11.04 네! 그렇군요~~ 자세한 가르침 고맙습니다. 원문을 다시 읽어보니 이해가 됩니다
    네가지 덕행을 지키면서 재물을 얻기가 쉽지는 않지만 그길이 법답게 얻는 길이고,
    그 법답게 얻은 재물을 올바르게 써야 명예와 장수 그리고 천상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는 말씀이네요
  • 작성자천장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4.11.04 그리고 경에서 말하는 지혜의 성취는 오장애(탐욕, 욕망, 악의,게으름과 나태함, 들떠있음과 혼동, 의심)를 소멸시키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일반적으로 오장애의 소멸은 첫번째 선정에 들기 위한 조건입니다.
    여기에서도 해탈이나 해탈지견의 지혜까지는 설명하지 않는 것은 재가자에게 설하는 근기설법이기에 그럴것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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