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은하의 돛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5.02.10 색계선정과 무색계선정등 선정의 세계를 추구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궁금하여 황벽님께 질문했었는데요. 홍련님이 이웃카페에 올려놓으신 본문글을 읽고 저는 제 나름대로의 의미를 찾아냈습니다.
요즘 제가 하고 있는 호흡법은 아주 거친단계의 알아차림 형태잖아요. 누구라도 가볍게 할 수 있으며 긴 훈련기간을 거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간 배워온 부처님 말씀의 의미가 확연히 와 닿는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요.. 그렇게 단순한 알아차림의 확장이 색계선정, 무색계선정 등이라는 것을 본문글을 보고 알았습니다. 단지 아주 깊은 집중을 요하는 그러한 알아차림이라는 것이겠죠. -
작성자 은하의 돛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5.02.10 경에서 이런 순서로 말하고 있어요.
먼저 배우고- 확신하고- 계에 따라 행동하고 - 1. 가벼운 알아차림 시작하여 안이비설신의 문을 수호하고 - 2. 깊은 선정의 세계에서 여러단계의 알아차림하고 - 3. 소멸을 성취한다.
마지막에 이런 구절이 나옵니다.[지각이 생겨난 뒤에 앎이 생겨납니다. '이것을 조건으로 나에게 앎이 생겨났다'라고 이와같이 분명히 압니다. ].. '앎'은 알아차림 중에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그 후에 생겨난 것이라는 뜻 같습니다.
알아차림에서 드러난 현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러한 현상들을 불법에 비추어 생각하고 <그것의 의미를 알게되는 것>... 이것이 본문에서 말하고 있는 '앎'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작성자 은하의 돛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5.02.10 결론은 .. 알아차림이 중요하고, 색계, 무색계 선정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렇게 알아차림한 것을 부처님의 말씀에 비추어 어떻게 의미를 파악해낼 것인가가 될 것 같습니다.
==
짧은 기간의 호흡법을 행했는데요..호흡법은 걍 거친 의미나마 제 감성을 흔들만큼의 힘을 발휘한다고 알게되었습니다.
그러니.. 저렇게 여러 선정의 단계까지 다 알아차림하게 된다면.. 그리하여 부처님 말씀이 완벽하게 감성으로 다가온다면 ... 걍 완벽하게 인간 개조될 것이라는 생각 ㅠㅠ -
작성자 은하의 돛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5.02.10 A.[ 먼저 배우고(정견)- 확신하고] .. 여기에서의 <확신하고> 가 바로 신심이 확립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B. [계에 따라 행동하고 - 1. 가벼운 알아차림 시작하여 안이비설신의 문을 수호하고 - 2. 깊은 선정의 세계에서 여러단계의 알아차림하고 - 3. 소멸을 성취한다.].. 이 B의 단계가 A에서 배운 정견을 확증하기 위한 행위의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C. A로 확신하고, B로 수행합니다.그러한 수행의 결과(지각) 후에 '앎(깨달음)'이 생겨납니다.
그러므로 B의 알아차림은 깨닫기 위한 과정이지 그것이 목적일 수는 없겠지요
불자는 부처님의 정견을 확증하고 그에 따라 <앎>을 얻어 그 앎을 삶에 적용하는것이 목표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