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Bigpool 작성시간19.10.27 실제 속도의 그래프는 오른 쪽으로 꼬리가 긴 모양일 것 같습니다. 임팩트를 향해 갈 때는 급가속을 하지만, 임팩트 이후에는 서서히 속도를 낮춰가기 때문이며; 또한 최저 속도가 0보다는 높아야 이상적으로 보입니다. 피니쉬 이후에도 돌아 나오며 일장 속도를 견지한 채로 상대 움직임을 주시하여 백 스윙을 들어갈 준비를 하기 때문입니다.
이론적으로는 백스윙은 (-) 속도로 기록될 것이지만, 방향을 고려치 않는 속력의 관점에서 본다면 역시 피니쉬 때의 속도보다는 백 스윙의 초기 조차도 더 빨라야 할 것입니다.
물론, 논의의 단순화를 위하여 종 모양으로 그리셨겠지요. ^^ -
답댓글 작성자 Bigpool 작성시간19.10.27 힘은 f=ma로 정의 되는대로 보이듯, 힘은 질량을 가진 물체에 가속도를 부여하는 것인데 질량은 일종의 저항(관성처럼)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속도의 그래프를 더 미시적으로 파악하신 확대 그래프에서 말씀하시고자 한 것은 아마도, 속도의 증감에 따라 충격력이 변화하고 충격력의 시간에 따른 적분값인 그래프 아래의 면적인 충격량을 의미하고자 하신 것 같습니다.
아마도 더 정확히는 충돌을 통해서 상대의 속도를 가속/감속케하는 것은 충격력이고, 이러한 가속도나 충격력의 '쌓아 모여진 것'(적분값)이 각각 속도와 충격량이라고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