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남성 휴게실

정독)당뇨환자가 살이 찌지 않는 이유

작성자몸부림|작성시간26.06.18|조회수231 목록 댓글 7

당뇨병 환자, 특히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 상태에서 체중이 늘지 않거나 오히려 줄어드는 이유는 몸이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원인을 핵심만 명확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음식을 먹으면 포도당이 생기고, 이를 세포 속으로 넣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인슐린 호르몬입니다. 하지만 당뇨 환자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 기능을 못 합니다.

  • 결과: 세포가 포도당을 흡수하지 못해 혈액 속에 포도당이 넘쳐나지만, 정작 몸속 세포들은 기아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세포가 포도당(탄수화물)을 쓰지 못하면, 우리 몸은 생존을 위해 대안을 찾습니다.

  • 결과: 몸에 저장되어 있던 지방과 근육(단백질)을 강제로 분해하여 에너지원으로 쓰기 시작합니다. 이 과정이 지속되면서 체지방이 빠지고 근육량이 줄어들어 살이 빠지게 됩니다.

​혈액 속에 흡수되지 못한 포도당이 너무 많아지면, 신장은 이를 감당하지 못하고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요당)시킵니다.

 

    • 결과: 포도당이 나갈 때 수분을 다량으로 끌고 나가기 때문에, 체내 수분이 급격히 호전되어 체중이 감소합니다. 영양가 있는 칼로리가 소변으로 그냥 버려지는 셈입니다.

​💡 요약하자면

음식을 아무리 먹어도 세포가 이를 흡수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버려지며, 부족한 에너지를 채우기 위해 내 몸의 근육과 지방을 깎아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뇨 환자가 식사량이 적지 않은데도 살이 안 찌거나 빠진다면, 현재 혈당 조절이 매우 불량하다는 신호이므로 즉시 혈당을 점검하고 치료 계획(약물, 식단, 운동)을 재조정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면 소화력도 엄청 떨어집니다

설령 당뇨환자가 아니더라도

먹은게 쉬이  살로 가지 않습니다

살찌려고 많이 먹으면 자칫  위장이 나빠지기 쉽습니다

제미나이에게 오늘도 한수 배워봅니다

광주여행후 2kg가 빠져버렸네요

이나이에 2kg가 빠지면 당장 얼굴이 헬쓱해집니다

헬쓱해지면 늙어보입니다

늙어보이면 비참해보여서 짜증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지존이 | 작성시간 26.06.18 몸부림 피검사 당화혈색소 매달 병원에서 해요
    고마워요
  • 답댓글 작성자몸부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8 지존이 ㅇㅇ님도 당뇨가 있는걸루 아는데 갑자기 살이 너무 빠졌지만 많이 먹고 그살을 찾아서 유지하고 있다고 했어요

    얼마전에 당혈이 6.5라 했던거 같네요 그분은 아마도 당뇨수치를 약물과 적당한 운동으로 잡고 단백질 음식을 드셨기 때문에 드신게 살로 갔고 유지가 된다고 사료됩니다

    당혈부터 정상권으로 유지하면서
    계란 두부 살코기 두유 우유같은 소화 잘되는
    음식드세요 그리고 큰등치 갈망증도 버리시구요
    날씬한 근육질로 살면 좋잖아요
    사진보니까 지금 몸 보기좋던데
    배둘레햄이 뭐가 좋나요

    저도 먹어도 예전처럼 살이 찌지 않습니다
    당혈6.2
    조심한다고 해도 당분 많이 섭취합니다
    오늘도 빵 많이 먹었어요
  • 답댓글 작성자몸부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8 지존이 당화혈색소 측정은 3달마다 합니다
    3달 평균치거든요
  • 답댓글 작성자지존이 | 작성시간 26.06.19 몸부림 맞아요 저도 6.5 정더
  • 답댓글 작성자몸부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9 지존이 아~ 다행입니다 관리를 잘하셨네요
    진작에 알았음 위의 댓글은 안썼을건데^^

    많이 드시고 ㅇㅇ님처럼 살찌세요

    저도 당뇨전단계라서 평소 공부한걸로
    아는척 오지랖떨었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