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기타리뷰]오토바이 밧데리 액상타입과 젤타입(AGM)

작성자벅스|작성시간17.01.05|조회수2,786 목록 댓글 17

늘 겨울철 방전으로 고생을 합니다. 찾다찾다 밧데리의 기초 상식이 없어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온라인 서핑으로 찾아 자료를 정리해봤습니다.

부정확한 자료도 있을 수 있으며 틀린 내용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아래 브랜드류가 국내 유통되는 젤타입 밧데리입니다.

유명한 모토뱃과 다이나볼트제품이 있죠


참고로 탑라이트(대만유아사)는 액상타입니다. (↓)

액상타입은 접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액체로 되어있는 액을 밧데리에 주입하여 사용하는 타입이죠.




DYNAVOLT는 중국브랜드이며 중국생산 제품이죠. (↓)







유명한 모토뱃은 미국브랜드로 중국생산입니다. (↓)




AGM(Absorbent Glass Material)배터리??

직역을 해보면

Absorbent 흡착

Glass 유리

Material 소재


흡착유리소재(뭥미??)입니다~;;;

설명을 드리자면... (온라인 서핑으로 찾은 내용입니다만^^;;;)


유리섬유매트(Absorptive Glass Mat)에 전해액을 흡수시켜 전해액 유동을 방지하며 배터리 상단에 밸브를 적용하여 가스방출을 최소화하며 대부분 전해액 주입구나 통기구 대신 일방 통행 밸브(One way valve)를 사용하는 VR(Valve Regulated)전지이다.


이렇게 하면 충전 중 발생한 가스가 전조 밖으로 빠져 나가지 못하고 방전 중에 재결합하여 전해액으로 다시 돌아갑니다.

또 외기가 전지 내부의 화학 반응에 참여할 수 없으므로 전지 내부의 불순물이 생기지 않으며 특히 Harely-Davidson의 심한 진동으로 불순물에 의한 극판 단락현상(쇼트)으로 인한 배터리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충격에 의한 파손시 전해액이 흘러내리지 않아 또 다른 2차 피해를 줄일수 있습니다.

 

- New Technology - 저저항 AGM 격리판

- 차량용 배터리최고 기술, 100% 가스재결합 구현의 핵심체

- 에너지 밀도 극대화(High Power)

- 배터리 팽창 방지 디자인 적용

- 고압축 극판군 에너지 효율성, 내진동성 향상


※일반배터리와 AGM배터리의 차이점(???)

[일반배터리]

일반적인 납축전지는 용량의 50~80%를 방전시 충전시간은 20시간 방전용량의 25%로 알려져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100AH전지를 50~80AH 방전한 후 시간당 25A의 전류를 충전 받을 수 있는거죠.


[AGM배터리(젤타입)]

젤(GEL)타입의 전지는 같은 조건에서 40% 충전받을수 있습니다.

AGM배터리는 일반배터리에 비하여 충전속도가 약 4배정보 빠릅니다.


차량의경우는 

ISG 적용 차량은 일반 차량대비 시동 ON/OFF를 빈번히 함에 따라 높은 배터리 성능과 배터리 충전상태 관리를 필요하므로 AGM배터리 적용이 필수적입니다. 반드시 정해진 제조사의 정해진 용량으로 교체를 해야하겠죠?


ISG(Idle Stop & Go) 란??

정차 후 아이들(공회전)시 엔진이 멈추고, 출발시 다시 엔진을 재시동시키는 장치죠

이는 도로 주행 시 주행연비를 극대화하기 위해 적용된 기술이며 여러 자동차에 ISG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밧데리상식한가지!!

아래내용은

바이크申님 블러그에서 일부 발취


1. 밧데리가 크면 클수록 좋은가? 내부에 실고 다니더라도! 난 큰게 좋거든요..

2. 소용량의 밧데리를 써도 되는가? 왜? 없어서요...


1. 번의 답은 너무 큰것이 아니면 괜찮다 입니다. 

이것은 레귤레이터하고 제너레이터에 관련이 큽니다. 제너레이터에서 전기를 발생시켜 각부에 공급해야 하는데, 밧데리도 더 달라고 아우성을 계속 친다면... 제너레이터가 고생을 좀 많이 하게 됩니다. 줘도 줘도 끝날줄 모른다면... 제너레이터가 과부하가 걸리겠지요... 열나서 레귤레이터나 제너레이터가 고장날수 있습니다.

(팁 하나더, 그래서 방전된 밧데리를 바이크에 걸어서 충전하려고 하지 마시고, 충전기에 충전하신 후 사용하시라고 권합니다.)


2.번의 답은 소용량의 밧데리를 쓰게되면 밧데리의 수명이 짧아질것입니다. 밧데리 입장에서 보면 과전류를 보내야 하므로.. 힘들지요. 그리고 충전시에도 많은 전류로 제너레이터가 충전시키려고 할테고... 힘들지요.. 밥도 많이 주지만, 일도 많이 시키면... 몸 상합니다.

그리고, 용량이 너무 작으면 쎌 모터 돌리다가 힘 다빠질수도 있습니다.

그러나,시동이 이상없이 걸리고 큰 이상이 없다고 느끼신다면 써도 됩니다.




저런글만 있으면 가독성이 떨어지고 눈이 아플 수 있으니 안구정화를.. 위한 사진입니다 ^^

자, 다시 위의 내용으로 가시죠!!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섭스(김효섭) | 작성시간 17.01.06 바이크는 일정속도로 회전하는 기기가 아니므로, 일정한 전기를 생산하지 못해요~ 결국 제네레이터(즉발전기)는 회전수에 따라 전기생산이 일정하게 나오는게 아니라, 회전이 빠를수록 더 많은 전기를 생산합니다. 그래서 레귤레이터가 추가로 장착되는것이며, 레귤레이터가 교류전압을 직류전압으로 바꿔주며 정류역할을 하여, 일정전압 이상 올라가지 못하도록 제어합니다...(초기 시동시 전압은 14볼트 미만이지만 스로틀을 100% 열었을때에도 최대 14.5V정도 까지 전압 변화가 있습니다.. 이게 그 이유입니다.. 그래서 기존 베터리 용량보다 더큰 용량의 베터리를 끼웠을경우 100% 완충이 안될수 있다고 보시면 되구요, 기존 베터리 용량ㅂ
  • 답댓글 작성자우라마시 | 작성시간 17.01.06 섭스(김효섭) 네 회전수에 따른 일정한 전압이라고 했습니다 당연히 빨리도는거랑 천천히 도는거랑 차이가 나는게 맞지요 제말을 제대로 이해 못하셨나 봅니다 제말은 사용량에 따라 발전량이 달라지는게 아니라고 한겁니다 그러고 아무리 용량이 큰 배터리라도 완충상태에서 정상적인 바이크에 장착하면 완충 상태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쓰는양보다 발전양이 많으면 완충이 안될수가 없지요
  • 답댓글 작성자섭스(김효섭) | 작성시간 17.01.06 섭스(김효섭) 보다 작은 용량의 베터리를 끼울경우 100% 완충이 자주 될수가 있어 충방전이 많아져서 베터리 과열 또는 수명단축등이 생길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베터리는 차량 스펙에 맞는 같은 용량으로 장착해 주시는게 좋은것이죠^^ 그리고 MF베터리(표준) 과 AGM베터리 의 차이점이 분명 있지요? 점점 신베터리 개발로 MF에서 AGM으로 더 좋게 개발한건데 그래도 일제 바이크 또는 유럽바이크에도 모두 MF 유아사를 사용하는데에는 분명 이유가 있을꺼라 생각듭니다. 개인적으로 알원같은경우는 베터리가 누워있어서 MF보다는 AGM이 좋을꺼 같긴한데 항상 유아사를 사용하는 저로써는 만족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섭스(김효섭) | 작성시간 17.01.06 우라마시 네 저도 우라마시님 글을 그렇게 이해하긴 했는데 벅스님이 이해못하실까봐~ 좀더 이해하기 쉽게 추가 해석을 해드린거에요~
  • 답댓글 작성자벅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7.01.06 섭스(김효섭) 감사합니다. 많은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