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로 윤회하여 태어난다고하는데, 그게 가능한일인가요?
초기경전을 살펴보면 식물을 유정과 무정의 경계에 있는 존재라는 이중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었다라는 설도 있습니다.
또 ‘식물중생설’은 힌두교계통에서 나온 이론이라고도 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는 식물은 윤회대상이 아니라고 보는데 이에 대해 의견을 묻고싶습니다.
또 세균이나 기생충같은 존재도 윤회대상에 속하는지요?
경전이나 큰 스님들 말씀,글도 알고있다면 이를 인용하여 설명해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普賢. 작성시간 23.12.08 진화의 원동력이 뭐냐? 바로 살려는 마음이지요. 이 이야기를 최재천교수께 드렸더니 황당해 하시던데..
흔히 강력한 항생제를 만들면 바로 세균이 돌연변이를 일으켜 더 쎈 세균으로 변한다고들 하지요.
그러면 불과 몇 세대만에 바로 전혀 다른 종류의 균으로 돌연변이하는 이유는 뭐냐?
바로 살려고 하는 세균의 강력한 의지지요.
과학자들은 돌연변이가 우연히 오는 걸로 지금까지 봅니다. 그러나 돌연변이가 우연히 오지는 않아요. 물론 실수로 우연히 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진화를 가져오고 열악한 환경에서 생존을 유발하는 돌연변이는 우연히 오지 않아요. 또 우연히 올수도 없어요. 우연이라는 건 굉장히 희박한 확률의 일인데, 생존이 긴박한 환경에서 그런 희박한 확률의 우연이 일어나기를 생명은 기댈 수 없어요. 본인이 그 돌연변이를 일으켜야 합니다. 그래서 불과 몇 시간만에도 세균의 돌연변이가 일어나는것이지요.
세균이 돌연변이 일으킨다는 건 세균도 마음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박복 중생이 세균으로 태어나는것도 전혀 허황된 일은 아니지요. 왜냐? 세균도 생명이거든요? 그리고 생명의 자리에서는 인간이나 미천한 세균이나 동등입니다. 우리 눈에서나 다르지 등가에요. -
작성자普賢. 작성시간 23.12.08 지금까지 글은 다시 정리 & 필요하면 보완하여 올리겠습니다
-
작성자진리는 하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12.08 경전을 대하는 태도는 두가지일것입니다.
하나는 이를 믿거나 아니면 안믿는것,두가지일것입니다.
믿는다면 어디까지 믿을것인가,이것이 관건이지요.
다른 경전은 몰라도 법화경,화엄경은 그 내용의 위대성과 방대함은 도저히 인간의 위작이라고 볼수없기에 저는 전체를 믿기로 했습니다.
부처님의 대자대비사상과 엄청난 위신력!
이는 절대 위작이라면 표현될수없는 엄청난 내용입니다.
또 저는 개인적으로 나름대로의 체험을 하였기에 더욱 굳게 믿고 있있습니다.
-
작성자진리는 하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12.08 이 두 경전은 절대 위작일수 없으며 완전한 깨달음과 우주법계를 통달하신 존재가 아니라면 쓸수없는 경전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경험과 지혜! 이를 다 구족하신 분이 부처님입니다.
우상화운운하고는 전혀 차원이 다른 이야기입니다.
설령 부처님에게 한계가 있다해도 우리 중생에 불과한 인간들이 알고 이해하는 수준에 대한 답변을 부처님께서 못하시겠습니까?.
-
작성자진리는 하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12.08 이렇게 토론할수있다는게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토론하다보면 내가 생각하고 배운것에 대해 무엇이 잘못되었는가를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하게되며 그럼으로써 배울수있으며,또 발전이 일어나는것같습니다.
토론을 막으면 발전이 없지요.
다음에 또 질문을 드리고 싶은데 자꾸 반발한다는 인상을 받지는 말았으면 합니다.
식물도 윤회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올렸는데,의외로 수준높은 답변을 해 주시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