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진리는 하나작성자 본인 여부작성자작성시간23.12.08
경전을 대하는 태도는 두가지일것입니다. 하나는 이를 믿거나 아니면 안믿는것,두가지일것입니다. 믿는다면 어디까지 믿을것인가,이것이 관건이지요. 다른 경전은 몰라도 법화경,화엄경은 그 내용의 위대성과 방대함은 도저히 인간의 위작이라고 볼수없기에 저는 전체를 믿기로 했습니다. 부처님의 대자대비사상과 엄청난 위신력! 이는 절대 위작이라면 표현될수없는 엄청난 내용입니다. 또 저는 개인적으로 나름대로의 체험을 하였기에 더욱 굳게 믿고 있있습니다.
작성자진리는 하나작성자 본인 여부작성자작성시간23.12.08
이 두 경전은 절대 위작일수 없으며 완전한 깨달음과 우주법계를 통달하신 존재가 아니라면 쓸수없는 경전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경험과 지혜! 이를 다 구족하신 분이 부처님입니다. 우상화운운하고는 전혀 차원이 다른 이야기입니다. 설령 부처님에게 한계가 있다해도 우리 중생에 불과한 인간들이 알고 이해하는 수준에 대한 답변을 부처님께서 못하시겠습니까?.
작성자진리는 하나작성자 본인 여부작성자작성시간23.12.08
이렇게 토론할수있다는게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토론하다보면 내가 생각하고 배운것에 대해 무엇이 잘못되었는가를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하게되며 그럼으로써 배울수있으며,또 발전이 일어나는것같습니다. 토론을 막으면 발전이 없지요. 다음에 또 질문을 드리고 싶은데 자꾸 반발한다는 인상을 받지는 말았으면 합니다. 식물도 윤회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올렸는데,의외로 수준높은 답변을 해 주시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