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세간 속에서 해탈이루리2’에 나오는 “화엄과 아미타불, 보현행원과 극락세계” 잘 읽어 봤습니다.
연화장세계는 어느 부처님의 보신세계를 말하는것으로 이해되고 있는데,
그렇다면 화엄경에 나오는 연화장세계는 어느 부처님 세계를 말하는지요?
통상 불교계에서는 아미타부처님세계를 연화장세계로 알고있습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화엄경에 나오는 연화장세계는 비로자나부처님 세계를 말씀하는것인지요?
이도 아니라면 제불의 보신세계를 총칭하는 개념으로 연화장세계를 언급하신것인지요.
이에 대한 언급이 없어 그 세계에 대해 아는것이 없는 저에게는 이해가 잘 안되네요.
아니면 연화장세계개념에 대해서 제가 기본적으로 잘못 이해하고 있는지요.
가르침을 청합니다.
어느 게시판에 올릴지 몰라서 "자유게시판"에 올립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법혜 작성시간 23.11.07 감사합니다~~~나무마하반야바라밀..._()()()_
-
작성자진리는 하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11.07 보현님께 질문드립니다!
1. 그렇다면 연화장세계와 극락세계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요.
화엄경 세주묘엄품(世主妙嚴品)에 나오는 어머어마한 상황은 부처님이 신통력으로 일부러 만드신 세계가 아니라 확철대오하신 부처님이 나타나셨기때문에-부처님이 되셨기때문에- 주변환경이 부처님수준에 맞게 변해서 이루어진 세계라고 합니다.
이는 부처님이 출현하시었기에 가능한 일이나,중생들은 그러질 못합니다.
아마 세주묘엄품에 나오는 그런 광경을 일반 세속중생들은 그 자리에 있었어도 볼수없었을것입니다.
화엄경에 나오는 연화장세계는 비로자나부처님의 세계로 이 부처님의 위치를 생각해본다면 극락세계못지않는 장엄된 세계이어야 할것이며,그렇다면 연화장세계 역시 엄청난 세계일것입니다.
-
작성자진리는 하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11.07 극락세계는 불,보살님의 보호하에 성불이 보장된 세계이지만 그러나 보현님께서 주장하신 이 세계-연화장세계-는 그것과가 거리가 먼 악도세계입니다.
물론 좋은 환경에 의한 세계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성불하기가 지극히도 힘든 구조속에서 살고 있어서 심지어 이 사바세계 대부분의 중생들은 결국 3
악도로 모인다고합니다.
설령 이 사바세계가 아무리 좋은 세계라도 극락과는 절대 비교가 불가능한 악도세계입니다.
제가 봐도 또한 그렇습니다.
-
작성자진리는 하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11.07 그런데 이런 세계가 연화장세계이며,또 그 세계를 중생들이 만들었다?
좋은 세계이던 나쁜세계이던 중생들이 만들었다는것에 대해서는 이해가 안됩니다.
원력에 의한 불,보살님의 능력이라면 몰라도 업력에 의해 살고 있는 중생들이 무슨 능력으로 연화장세계를 만들수있겠습니까?
다시한번 반복한다면 연화장세계나 극락세계나 다 같이 아주 좋은 세계의 개념으로 알고있는 저에게 이 사바세계가 연화장세계라고하는 말씀에 대해서 이해가 안됩니다.
-
작성자진리는 하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11.07 2.또 업력으로 가득찬 중생들이 무슨 능력이 있어 연화장세계를 만들수있을까요?
혹 중생들의 인연법이 모여서 성립된 세계를 즉 사바세계를 표현상 그렇게 하신것인지요.
아니면 무슨 다른 뜻이 있는지요.
또 질문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