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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하면 보현행원에는 불교의 모든 것이 들어있다!

작성자普賢.| 작성시간24.10.07| 조회수0|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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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연무심 작성시간24.10.07 고맙습니다.

    화엄경ㅡ금강경ㅡ반야심경
    약찬게ㅡ법성게
    어떻게 하는 방법론이 보현행원품에 아주 자세히 나와 있다고 이해하니
    조금 더 가까이 다가옵니다.
    이보현행 오보리~

    _()_



  • 답댓글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10.07 보현행원품을 제외한 화엄경, 금강경, 반야심경, 법성게 등은, 가르침은 굉장히 뛰어난 데 비해 실천 부분에서 확연히 떨어지지요. 무엇이 사(四相)상이 없는 행이며 어떻게 해야 응무소주 이생기심일까요? 관자재가 행한 깊은 반야바라밀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법성게 또한 법성이 원융하고 삼세가 찰나인데 그래서 어쨌단 말일까요?

    이런 질문에 이르면 대단히 궁색해집니다. 실천성, 구체성이 부족한 것이지요

    실천성, 구체성이 없으면 아무리 좋은 가르침도 그냥 그림의 떡이 되고 맙니다.
    그리고 설하는 법사는 신나는데, 현실에서는 아무 도움이 안 돼요
  •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10.07 벌써 20년 가까이 된 것 같은데. 예전에 동화사에서 화엄에 관한 대토론회(무차대회?)가 열린 적이 있었지요.
    여러 스님들이 화엄경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였는데, 거기 오신 무비스님이 강의가 끝나자 질문 시간에 이런 질문이 나왔지요. 화엄경을 어떻게 수행해야 하느냐고. 그때 무비스님의 대답이, 화엄경을 삼천번인지 오천번인지 읽으면 된다고 하셨지요. 질문자뿐 아니라 대중들이 망연자실했고요.

    또 여기에선가 다른 자리에선가, 스님은 화엄 수행으로 약찬게를 읽으라고 하셨습니다. 어느 자리에서든 보현행원품 읽으라, 또는 보현행원 하라는 말씀은 없으셨어요. 무비스님 같은 대강백이 그러하셨습니다.
  •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10.08 사실 40화엄의 보현행원품은 그냥 나온 것은 아니다. 거기에는 40화엄을 편집한 편찬자들의 말할 수 없는 정성과 깊은 뜻이 담겨있다. 행원품 본문 글자 하나를 봐도 그냥 선택된 것들이 아니다. 화엄경 전반에 걸친 수많은 글자 중 가장 대표적이고 핵심적인 글자들만 들어있다. 그만큼 정성과 심혈을 기울인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그동안 그 깊은 정성, 그 깊은 뜻을 알지 못하고 그저 화엄경 맨 끝에 나오는 간단한 결론 정도로만 알고 화엄경 가르침과 연관 짓지 못하고 그냥 따로 자구 해석만 하고 흘려보내니, 어찌 아쉬움이 없지 않겠는가.
  • 작성자 청정수1 작성시간24.10.10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
  • 작성자 법혜 작성시간24.10.11 우리나라에 보현선생님같이 이론과 실제를 갖추신 분이 또 계실까 싶습니다.
    언젠가 실천 보현행원이 시방세계 곳곳에 깊이 스며들고 꽃 피울 날이 올겁니다.
    나무마하반야바라밀..._()()()_
  • 답댓글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10.11 보현행원만 하면 된다!
    아무리 이 말씀을 해드려도 다들 믿지를 않습니다

    하나만 하면 전부를 이루고 전부를 알게 되는데,
    그 하나는 하지 않고 모두 각각 따로 따로를 그렇게 좋아해요
    그리고 다들,
    그렇게 따로 분야에서 대가가 됩니다

    그리고 따로 있으면서 하나로 통합을 못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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