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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사상  vs  화엄교학 vs  화엄경사상 - 기무라 기요타카 교수의 견해 - 댓글까지 꼭 보세요!

작성자普賢.|작성시간23.08.22|조회수77 목록 댓글 13

화엄사상  vs  화엄교학 vs  화엄경사상 - 기무라 기요타카 교수의 견해
 
1. 화엄사상 :  화엄경에 기초하여 화엄경을 근거로 형성된 사상 일반을 총칭
 
2.  화엄교학 : 중국 한국 일본의 화엄종 사람들이 만들어낸 체계적인 화엄사상 지칭
 
3. 화엄경 사상 :  화엄경에 설해진 사상을 직접적으로 표현  한것
 
*普賢 註 : 저는 개인적으로 3번의 입장입니다. 우리나라 화엄 강의는 주로 2번  입장에서 하는데 저는 그게 늘 못마땅 했어요. 화엄종이 화엄교학을 뚜렷하게 정립한 건 맞지만 그게 화엄경이 말하는 전부는 아니거든요?
 
화엄은 화엄교학이 말하지 못하는 화엄만의 세계가 분명 있습니다. 그걸 알아야 한다고 봐요.  화엄종이 세운 화엄교학에만 붙잡혀 있으면 화엄경  자체가 우리에게 알려주려는 더 큰 세계는 못 봅니다.  화엄교학은 어디까지나 화엄종 사람들의 견해 일 뿐입니다.
 
이통현 장자 같은 분은 화엄교학이 知的으로만 검토 이해되어 수행이 소홀한 걸 개탄해서 스스로 80화엄을 연구하여 신화엄경론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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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3.08.24 화엄교학이 꼭 필요하긴 하지만 이미 화엄교학이 체계화 된 지금 우리같은 범부에겐 교학을 공부하는건 별 이익이 없을 겁니다 왜냐? 교학 그게 바로 화엄에서 그렇게 경계하는 일념이요 망상 이거든요?

    그니까 우리같은 범부들은 교학보다 화엄경 자체를 읽는게 중요합니다 읽고 무슨 뜻이든 알든말든 그냥 넘어가면 됩니다

    그리고 체계적으로 읽어나갈 필요도 없어요 아무 곳이나 펼쳐 읽으면 됩니다 그러면 어느 곳에서나 일중다 다즉일의 화엄 세계가 펼쳐집니다
  • 작성자법혜 | 작성시간 23.08.24 행원에서 行은 신구의 삼업 중 身에 해당하는 것이고, 願은 口와 意에 해당하는 겁니다.
    행원을 한다는 것은 신구의 삼업을 청정하게 한다는 것과 같은 것이지요.

    이제껏 전혀 생각해 보지 못한 부분인데 과연 그렇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나무마하반야바라밀..._()()()_
  • 작성자청정수1 | 작성시간 23.08.26 고맙습니다.
    늦게 보았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
  • 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3.08.29 내가 당신을 사랑하는 이유 10가지
    또 당신이 나를 사랑하는 이유 10가지

    그리고 내가 당신을 사랑한다는 열가지 이유가 왜 진실인가 그 이유 열가지 vice versa ...

    이렇게 이유를 설명하고 끝없이 말을 물고 늘어지는 게 화엄교학

    사랑하는 마음은
    당신이 나를 사랑함은
    그냥 딱 보면 아는데
    당신의 오늘 아침 숨소리 한번 들어도 아는데
    왠 말이 그리 필요한지

    이건 화엄경 사상

  • 답댓글 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3.08.29 그 말 한번 눈빛 하나가 보현행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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