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심을 성취하는 3가지 마음 (기신론) vs 보현행원
1. 直心 : 正念 眞如法 진여를 바르게 생각하는 것
2. 深心 : 樂集 일체 善行 착한 일 하기를 즐김
3. 大悲心 : 欲拔 일체중생苦 일체중생의 고통을 없애주려는 마음
보현행원의 세 마음
1. 佛을 향하는 마음 : 이는 기신론 직심에 해당
2. 보현행원 자체가 善行
3. 보현행원 자체가 대비행
*보현행원은 이렇게 모든게 저절로 되게 합니다
기신론은 신성취발심을 위해 3가지 마음을 말하는데
보현행원은 이미 그 마음들이 있습니다
그니까 발심이 쉽게 되는것이지요
*모든건
1. 간단해야 하고
2. 저절로 되게 해야 합니다
보현행원이 이론이 부족(?)한게
이렇게 그 간단한 가르침 안에 모든게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분석 안하면 설명 할게 없고 돈벌이도 인기도 못 얻어요 분석해야 떠들게 많이 나오거든요
반면 대부분의 가르침은 분석하고 분량을 늘입니다. 기신론에 나오는 발심만 해도 그래요.
발심은 믿음을 성취해서 할수있다 그리고 그걸 위해선 3가지 마음이 있어야 한다 ... 이렇게 말하면 얼마나 멋이습니까 또 그 세가지 받아 적는다 아우성 또 그 세가지를 외운다고 아우성
그리고 어디 가서 발심에 대해 배운 바 장황히 설명 합니다
그런데 그런 것보다 바로 발심 하는게 범부들은 훨씬 낫지 않을까요?
그니까 이런거 외울 필요도 없이 그냥 보현행원 하면 저절로 세가지 마음이 충만해 신성취 발심이 저절로 되는데...
사람들은 보현행원 할 생각은 안하고 기신론 배울 생각만 합니다 그래서 기신론을 배워 발심 기술 배워 비로소 발심하려고 해요
그러니 보현행원이 인기 있을 리가 없지요!
*원효는 심심을 窮原 또는 心源에 돌아가는 것 歸原 으로 疏에서 말하는데 마음의 근원에는 오직 지극한 善만 있기에 善을 하는것이 심심이다 고!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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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댓글 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11.06 화엄은 사랑 이지요 흔히 기독교가 주님은 당신을 사랑합니다 하지만 그건 닭살 돋고 듣는 이 부담스러운 소리
화엄이야말로 사랑 입니다
공경 찬탄하고 섬기다 보면 내 안의 깃든 무한 사랑이 나도 모르게 슬금슬금 솟아 나오는 게 보여요 그래서 보현행원은 이태석신부님처럼 사랑 사랑 사랑 오직 사랑하리라! 가 되는 겁니다 -
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11.06 화엄 그리고 보현행원은 사랑으로 가득 찬 노래 입니다
그것도 그냥 사랑이 아닌
나를 위한 사랑이 아닌
저 진리를 모르고 한없는 윤회의 바다를 떠도는 이웃들에 대한 슬픔의 사랑 이지요
그래서 보현행원은 오늘도 부르짖어요
이미 나는 무한 존재자
오직 사랑 사랑
사랑만 하리라 -
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11.06 제가 늘 드리는 이야기지만
화엄 보현행원은 이미 我가 없어요
오직 부처님
그리고 중생 사랑만 있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11.06 그래서 성철스님은 광덕스님의 해인사 판 보현행원품 강의 서문에서 ' 나를 잊고 오직 중생을 위해서만 산다 ' 하고 적으시고 잠시 한탄을 하셨겠지요 왜냐? 당신에게는 我가 있었거던요? 내 공부 내 깨달음에 대한 갈망이 무엇보다 강하셨거던요?
그러니 아우 광덕스님의 그러지 않은 모습에 찬탄과 참회가 나온 것이겠지요
보현행원의 경계는 깊어요
범부는 물론 보살도 잘 몰라요
십지 보살 법신 보살 정도 되어야 겨우 알까
그래서 부사의요 불가사의 불가설 인겁니다 -
작성자보문 작성시간 23.11.07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