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14 지문 활용
기출 지문을 활용해서
행동 목록표 작성 시 유의점에서 밑줄 친 노란색이 잘못된 이유를 쓰라고 할때
1) 한 질문 사항에 두 가지 행동이 함께 들어가 있으면 어떤 행동을 관찰해야 하는지가 불분명해지므로, 측정하려는 것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고자 하는 신뢰도에 문제가 생겨 부적절하다.
2) 한 질문 사항에 두 가지 행동이 함께 포함되어 있으면 보고자 하는 행동을 정확히 보지 못해 타당도가 떨어지므로 부적절하다.
3) 한 질문 사항에 두 가지 행동이 함께 포함되어 있으면 객관적인 관찰이 이루어지지 않아 유아 행동에 대한 올바른 해석이 가능하지 않으므로 부적절하다.
로 1)신뢰도와 연관지어서
2) 타당도와 연관지어서
3) 일반적인 관찰에 근거해서
논리를 만들었는데 오류가 있는지, 문제에서 별도의 조건이 없으면 1~3번 중 어떤 답이 적절한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망둥이 작성시간 26.06.07 네 선생님^^
“자녀는 규칙적으로 자고,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먹습니까?” 에는 사실상 두 가지 행동이 들어 있습니다.
1. 규칙적으로 잔다.
2.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행동목록의 문항은 한 문항에 한 행동만 포함해야 무엇을 측정해지는 명확합니다. 따라서 가장 직접적인 문제는 ‘타당도(validity)’ 입니다.
‘아이가 규칙적으로 자지만 식습관은 좋지 않은 경우’ 또는 ‘식습관은 좋지만 수면습관은 불규칙한 경우’ 어떻게 응답해야 할지 애매해져서 측정하려는 행동을 정확히 측정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정답은 ②‘타당도가 떨어지므로 부적절하다.’가 가장 적절하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