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카페모카휘핑많이 작성시간21.02.04 보통 N(명사) 다음에 S V 가 나오면 그 사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생략됐다고 생각하죠. 그래서 위 문장을 보면 artifacts (N) archeologists(S) looked for(V) 그 사이 목적격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되었구나 생각하죠.
문장의 정동사는 remain이지만
N (목관대생략)S V 이 구조가 나타나죠.
저도 영어를 못하지만...ㅠ 독해를 하다보면
목관대 생략한 문장이 진짜 많이 나와요 ㅠ 문법포인트보다는 구문분석의 문제인거 같습니다...ㅠ 별로 도움이 안돼서 죄송합니다 ㅠ
-
작성자 Gatekeeper 작성시간21.02.04 문장 읽을 때 항상 동사 먼저 찾는 습관을 들이고, 한 문장안에서 동사가 여러개 있다면 접속사/의문사/관계사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위 문장의 동사는 remain이고 앞에서 주어를 찾아보면 artifacts가 주어네요. 결국 전체 문장에서 early archeologists looked for 부분은 앞의 artifacts를 꾸며주는 관계사절입니다. looked for의 목적어가 안보이니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생략되었겠네요. 여기까지는 어느 책에나 다 있는 설명이죠.
실전적으로 설명드려보면, 그냥 읽다가 looked for 다음에 목적어가 와야되는데(무엇을 찾는 건지) 그 자리에 remain(동사)이 있으니 뭔가 이상함을 느끼셔야 합니다. remain을 명사로 쓰려면 뒤에 -s를 붙여서 remains로 쓰죠. 진행형이라면 앞에 be동사를 같이 써야하고(be동사 썼다해도 뒤에 동사가 연달아 나오니 안됩니다), 분사구문과 헷갈렸다면 역시 능동분사 뒤에 목적어가 와야죠. 결국 looked for과 remain 사이를 끊고 관계사절로 묶어줘야 해석이 매끄럽게 되는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