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보리 쉘터의 옥상과 테라스 방수 공사와
현관 입구 계단 수리를 했습니다.
방수한지 오래되어 옥상 상태가 많이 좋지 않았었습니다.
방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어서
집 안 천정에 비가 스며들어
여기저기 빗물로 얼룩이 져있어 페인트 칠을 했지만
장마철을 앞두고 근본적인 누수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인천 사시는 베드로 형제의 형님께서 내려오셔서
혼자 쉘터에 기거하시면서
창고 상수도 연결과 방수 작업을 해주셨습니다.
처음엔 우레탄 방수를 생각하셨지만
가격이 많이 올라 부담이 되어
일단 그라우트와 시멘트 작업을 한 후
우레탄 방수는 다음에 하기로 하고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부식된 콘크리트를 그라인더로 갈아내고
옥상 전체 물 청소를 하고 물기를 말린 후
크랙 부분은 방수 실리콘으로 작업했습니다.
그 다음 시멘트 작업을 했는데
무수축 그라우트와 일반 몰탈을 3:1로 호합 한 후
옥상 바닥에 부어 고르게 핀 다음
펴 놓은 그라우트 표면에 물을 고르게 뿌려 주었습니다.
그리고 미장 훍손을 이용해 고르게 펴 발라 줍니다.
작업 할 곳 바닥에 못 2개를 박고
줄을 연결해 수평을 맞춰가며 작업을 하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물이 스며들며 시멘트 표면으로 기포가 올라오면
다시 흙손으로 펴 발라주기를 4~5번 반복해
주셨습니다.
72세 아주버님 혼자서 시멘트 올리고
시멘트를 혼합해 미장하는 일을
조금씩 계속 반복하시며 작업하셨습니다.
베드로 형제와 제가 아주버님의 만류에도
25kg 그라우트라도 올려드리려고
낑낑대며?ㅋ~ 몇 포를 옥상으로 올렸더니
'성의는 충분히 보였으니 그만하라'고 극구 말리셔서
결국 저희는 구경하며 말동무 역활만 했습니다~^^
비로 인해 작업을 잠시 중단했다가
현관 앞 계단 수리를 했습니다.
집의 얼굴 역활을 하는 현관 입구가
벽에 금이 가고 시멘트 덧방이 떨어져
위험하기도 하고 지저분 했었습니다.
아주버님께서는 덧방 댄 시멘트를 전동 해머드릴을 이용해 깨어내고
금이 간 계단 벽은 그대로 쓰러뜨려 떼어낸 후
벽 기초부터 작업을 진행하셨습니다.
작업 후
정말 말끔해진 현관 계단!
그리고 깨끗해진 테라스~!
아주버님의 며칠 간의 헌신적인 작업 후
깔끔해진 옥상의 모습입니다.
우레탄 방수는 아니였지만
빗물 고임이나 균열 등은 깨끗이 해결 되었네요~
아주버님께서 인천에서부터
각종 무거운 장비들을 직접 가져 오시고
혼자 숼터에서 기거하시며
쉘터 곳곳을 수리하시고 작업해 주셔서
갈보리 숼터 외관이 깨끗해졌습니다.
저희는 베드로 형제의 투석을 받고 오후에 내려가
잔 심부름과 말동무 해드리고
저녁 식사 함께 하며 간식 준비해 드리는 것이 다였습니다.
저희가 가도 작업에 도움을 드리지 못하고
일흔이 넘으신 분 혼자 잡업하도록 해
죄송한 마음이었는데
아주버님은 오히려 저희보고
병원다니며 내려오느라 수고 많다고 고맙다고 하시고
집에 계시는 형님도 아주버님 식사 챙기느라 고생했다고 하시네요~~
아주버님께서 주일 아침 일찍 인천 집으로 가셔서
저희는 아주버님 가시는 것도 보지 못했는데
쉘터 집안 청소를 말끔히 해놓고 가셨더라구요~^^
일주일 동안 혼자 숼터 곳곳을
정성을 다해 헌신적으로 보수해 주신
아주버님께 감사합니다.
필요를 따라 손길을 보내시고
쉘터를 가꾸도록 인도하신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아멘! 할렐루야!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마리아 작성시간 26.06.10 장마가 시작되기 전 단장을 끝내셨네요^^ 전망 좋은 옥상도 깨끗이 정리가 되었고 현관 계단도 단정하게 보수가 되었군요~햇빛이 강한 옥상이라 작업하시느라 아주버님께서도 일주일 동안 이모저모 고생이 많으셨겠네요~모두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
작성자Esther 작성시간 26.06.10 큰일을 하셨네요~ 아주버님께서 혼자 작업하셨는데도 되게 잘 하신 것 같네요! 현관 입구 계단도 깔끔하고 훨씬 보기 좋네요^^ 날씨가 더워서 작업하는데 힘드셨겠어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
작성자Sarah 작성시간 26.06.10 시멘트 작업해야 되는 면적이 굉장히 넓은데 아주버님께서 그 일을 혼자서 다 하셨다니 참 대단하신 것 같아요!! 현관 앞 계단도 아주 말끔하게 작업이 잘 된 것 같습니다! ^^ 뜨거운 날들이 많았는데 모두 여러모로 고생을 많이 하셨겠어요..! 사진으로만 보아도 방수 공사와 계단 작업이 아주 깔끔하고 단정하게 잘 된 것 같아요~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
-
작성자백합 작성시간 26.06.11 갈보리 쉘터 현관문 앞 올라가는 계단이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졌네요. 넓은 옥상 작업 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70이 넘은 아주버님께서 저렇게 많은 작업들을 며칠간에 걸쳐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