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히야가 여로보암에게 열두조각낸 옷의 열조각을 취하라고 말하면서 솔로몬에게 한지파를 준다고 말합니다(왕상11:31-32). 왕상 12:20에는 '유다지파외에는 다윗의 집을 따르는 자가 없으니라'라고 말하지만 대하11:12에는 유다와 베냐민이 르호보암에게 속하였더라고 말합니다.물론 왕상12:21에도 르호보암이 유다와 베냐민지파를 모으는 장면이 나옵니다.어떻게 설명하면될까요?
북이스라엘이10지파면 남유다가 2지파일것이고,남유다가 1지파면 북이스라엘이 11지파일텐데...그리고 북이스라엘이 유다보다 더 아래쪽에 위치한 시므온은 어떻게 통치했을까요?
북이스라엘이10지파면 남유다가 2지파일것이고,남유다가 1지파면 북이스라엘이 11지파일텐데...그리고 북이스라엘이 유다보다 더 아래쪽에 위치한 시므온은 어떻게 통치했을까요?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김상룡 작성시간 15.11.07 결과적으로 유다, 베냐민, 시므온, 레위지파가 남왕국 유다 지파가 되었다는 이야기 입니다. 물론 이것도 분열왕국 초기입니다. 분열왕국 말기, 북이스라엘이 멸망할때 많은 수의 북이스라엘의 사람들이 남유다로 피난을 오게 되어서 남유다에는 많은 수의 북이스라엘의 사람들도 포함이 됩니다. 그들은 결국 바벨론까지 포로로 잡혀 갔다가 포로귀환 공동체에 포함되어 다시금 예루살렘에 돌아 옵니다. 역대기 족보에 포로귀환공동체의 족보에는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족보도 나옵니다(대상9:3). 그럼 결과적으로 유다, 베냐민, 시므온, 레위, 에브라임, 므낫세도 되니까 6지파가 되는 것이 겠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
작성자김상룡 작성시간 15.11.07 왕상 11장의 예언에 등장하는 지파는 유다와 베냐민(행정 구역상이 아니라 혈통을 따른 족속들) 지파입니다. 하지만 이후에 신앙을 따라서 속한 지파(레위), 형편을 따라서(시므온), 전쟁을 피하여(에브라임, 므낫세를 포함한 이스라엘) 온 이들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왕상 11장의 예언이 틀린것이 아닙니다.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에게 두 지파를 준다고 말씀하셨고, 왕상 12장에서 유다와 베냐민만을 언급합니다. 시므온은 언제 어떻게해서 이미 예언에 유다에 속한 것인지, 아니면 분열 왕국 초기에는 아니었다 이후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제가 가지고 있는 주석서 및 책에는 나오지 않는 군요).
-
작성자김상룡 작성시간 15.11.07 하지만, 시므온 지파에 대한 것은 성경에서 유일하게 역대상 4:42-43에서 히스기야 시대에 에돔의 세일산으로 가서 아말렉 사람을 쳤다는 이야기가 있는 것으로 보아서 시므온 지파가 남유다 왕국에 포함되었음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반면에 아사 왕 시대에도 에브라임과 므낫세와 시므온 사람들이 유다 왕국에 와서 살았다는 이야기(역대하 15:9)도 있습니다. 그것이 얼마인지는 알 수 없지만 여기까지는 시므온 지파가 유다왕국에 속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이야기하지만 왕상 11장의 이야기는 유다와 베냐민입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남유다에 유다, 베냐민, 시므온, 레위지파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
작성자김미경가난한마음 작성시간 15.11.09 네 잘 알겠습니다^^
-
작성자이해성 작성시간 15.11.20 와우,그동안제가 성경을 넘건성으로
읽었구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위의성경을 수없이 읽었지만 ,위처럼
상세히 성경을 이해하진 못했는데
놀랍습니다ㅎㅎ 좋은해설 넘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