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하루의 시작

나는 사람이 더 좋다.

작성자나경주|작성시간26.06.23|조회수93 목록 댓글 5

 

어떤 사람은
꽃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애완견을 좋아한다.

물론 골고루 좋아하는
사람도 있지만
여러 가지 중에서
하나만 고르라고
하면 어떤 것을
택하느냐의 문제이다.

나의 경우는 무조건
사람이다.
우리 세대의 대부분이
그러하겠지만

나의 경우는 대가족의
전형적인 집안이었다.

할아버지 할머니 외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형님 부부와 자녀 6남매,
형님 밑으로 5남매
머슴 식모 이렇게
20명에 일을 하는
날에는 식구가 더
늘어났다.

이러한 환경에서 자란
나지만 어른이 되어서도
사람이 제일 좋다.

연세대학교 철학 교수였던
김형석 박사는 장수의
비결은 집에 있지 말고
밖에 나가 사람을 자주
만나는 것이라고 했다.

사람 四覽 넉 사 볼 람

어떤 학자는 사람도
한문이라고 한다.

인의예지 仁 義 禮 智

공자님이 강조한
어진 마음
정의로운 마음
예의가 바른 마음
지혜로운 마음

이 네 가지는 하늘이
인간에게 준 기본 마음인데
이 본성을 잘 기르고
활용하는 사람이
사람다운 사람이라는
것이다.

사람을 확대 해석하면

천지 은혜
부모 은혜
동포 은혜
법률 은혜

이 네 가지 은혜를
알고 보은 하는 것도 있고

동서고금 東西古今을
잘 살펴서 지혜롭게
사는 것도 있다.

어려서부터 많이
듣던 말 중

사랑이면 다 사람이냐
사람다워야 사람이지
人 人 人 人

결론은
같은 사람이라도

향상심을 가지고
늘 배우고 인간의
도리를 지키며
은혜를 잊지 아니하며
변치 않는 사람이
더 좋은 사람이
아닐까 생각한다.

환정 나경주 생각

산을 불러도
오지 않으면
내가 산을 향해
가는 것이다.
(마호메트)

전화 한 통
신통 방통 꼬부랑통
여러 가지 통 중에
제일은 전화 한 통이다.

https://youtu.be/VSIswdGJJH4?si=Ds-VCv91r36O-lhC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백장 / 서재복 | 작성시간 26.06.23 맑은 날씨를 보이는 화요일날 저녁시간에 자연풍경사진과.
    자작글을 읽으면서 머물다 갑니다 날씨는 중부지방에는 맑은 날씨를 보인 하루입니다.
    태풍 간접영양으로 고루지 못한 날씨에 몸 관리를 잘 하시고 행운 가득한 즐거운 저녁을시간 보내세요.~🚴‍♀️
  • 작성자백장 / 서재복 | 작성시간 26.06.23
    댓글 이모티콘
  • 작성자나경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4 말은 제주도로 보내고 사람은 서울로 보내라는 말은
    사람은 사람속에 살아야 사람다운 사람이 된다는
    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늘도 행복하십시오.
  • 작성자대풍여사 | 작성시간 26.06.24 사람을 좋아 하는 카페지기님도 사랑이 많다고 할 수 있죠.
  • 작성자lapaz(김 평화) | 작성시간 26.06.24 말씀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